1
경제가 성장하면 우리는 정말로 행복해질까 데이비드 C. 코튼 지음, 김경숙 옮김, 사이 펴냄, 1만8900원
경제성장 논리의 왜곡된 진실을 파헤친 책. 저자는 경제가 성장하면 빈곤이 사라지고 복지가 향상되고 모두가 잘살게 될 거라는 생각은 환상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경제성장률 측정 방식의 오류, 무조건적인 경제성장 추구가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회적·경제적 재앙을 여러 나라의 사례와 데이터를 동원해 증명한다.
1
이대로 가면 또 진다 손석춘·지승호 지음, 철수와영희 펴냄, 8500원
언론학자 손석춘과 인터뷰어 지승호씨의 대자보 첫 시리즈. 그들은 “‘이석기 구하기’에 매몰돼 있거나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는 진보세력들이 이대로 가면 2017년 대선에서 또 질 수밖에 없다”고 경고한다. 노숙자, 외국인 노동자, 쪽방 노인, 탈북자 등의 목소리를 들으며 진보와 개혁 진영이 나아갈 방향을 찾는다.
1
떠나지 못하는 사람들최인기 지음, 동녘 펴냄, 1만4천원
상도동과 포이동의 철거민, 동자동의 쪽방촌 사람들, 종로의 노점상 등 도시 빈민들. 화려한 서울 아래 가려진 가난한 공간과 그곳 사람들의 모습, 거기서 벌어진 긴 투쟁의 역사를 보여준다. 빈민운동가인 저자는 백사마을의 현대이발소 주인과의 인연, 1960년대 청계천의 모습을 찍었던 일본인 할아버지와의 만남 등 소소한 추억도 들려준다.
1
복지국가의 철학 신정완 지음, 인간과복지 펴냄, 1만5천원
복지국가를 철학적 관점에서 이야기한 책. 복지국가 문제와 철학적 논의를 연결하는 핵심 개념으로 ‘분배적 정의’를 이야기한다. 현대사회에서 주요 철학 사조들의 복지국가관을 비판하고, 존 롤스의 정의론이 복지국가를 가장 안정적으로 지지해줄 수 있는 철학적 입장이라고 주장한다. 복지국가를 공부하고 꿈꾸는 이들에게 필요한 책일 듯싶다.
맨위로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곽종근만 포기…군 ‘내란 연루’ 주역 23명, 국방부에 항고

한미연합사단 한국 부사단장에 첫 여성장군 문한옥 준장 취임

홍준표 “구청장에 발리는 오세훈…‘서울시장 5선→당권도전’ 방향 틀었나”

“‘이재명 죽이기’ 쌍방울 변호인을 특검 추천…정청래 지도부 제정신이냐”

‘쌍방울 변호인’ 특검 추천 정청래 “검증 실패로 이 대통령에 누 끼쳐 죄송”

‘내란 재판’ 지귀연, 서울북부지법으로…법관 정기인사

‘명태균·김영선 무죄’ 판사, 기업서 국외 골프여행비 받아 약식기소

미국 민주당, 트럼프 정부 ‘고려아연 등 광물기업 지분 인수’ 진상조사

“그럼 평생 관저 살라는 거냐?”…‘대통령도 집 팔라’는 국힘에 민주 반박

“비관세 장벽 없애라”…미국, 정통망법·쿠팡 문제 등 전방위 압박




![마침내 극우에 표 던진, 공장노동자 내 어머니 [21이 추천하는 새 책]](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300/180/imgdb/original/2026/0102/20260102502102.jpg)
![‘인류 죽음의 전문가’가 되짚는 남편의 죽음[21이 추천하는 새 책]](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300/180/imgdb/original/2025/1225/2025122550255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