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시작됐는지 확실치 않지만 온라인상에서 ‘개취존중’(개인의 취향을 존중해달라는 뜻의 줄임말)은 이제 하나의 정론이 된 듯하다. 누군가의 딴지로부터 방어막을 치기 위해 ‘개취존중’을 해달라고 미리 못박거나 끝없이 이어지는 댓글들 사이의 논란을 일단락하기 위해 ‘취존’(취향존중)을 요구하기도 한다. 적어도 편향적 취향의 공동체화가 뚜렷해지는 온라인에서 취향은 마법처럼 모든 분란을 한순간에 종식시키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옮겨가면 ‘취존’의 마법은 순식간에 사라진다. 특히 음식에서 자기 취향을 드러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정 음식을 좋아한다고 밝히는 선호도, 반대로 특정 음식을 싫어한다고 밝히는 반감도 스스럼없이 드러내는 게 망설여진다. 세세한 이유야 각기 다르겠지만, 한 가지 공통된 이유는 내 취향이 타인의 눈에 어떻게 비칠지 염려한다는 것이다.
취향은 나와 타인을 분류한다영어단어 ‘taste’는 미각, 즉 혀로 느끼는 감각을 일컫는 동시에 취향이란 뜻도 있다. 우연 같지만 한편으로 몸의 감각이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감각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한 단어가 미각과 취향의 두 가지 뜻을 가진 것이 필연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프랑스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는 취향을 통해 사람들이 사회화하는 가운데- 말하자면 사회적 위치에 따라- 특정 성향을 만들어간다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취향이란 본질적 방식으로 차이를 드러내는 것인데 사람들은 취향을 기준으로 나와 타인을 분류한다. 이런 원리로 내가 가진 취향 때문에 나 자신도 다른 사람들에 의해 (어떤 유형의 사람으로) 분류 또는 특정된다. 이 관점에서 보면 음식 취향을 드러내는 것은 내가 나를 어떤 사람이라고 드러내는 표현이자, 남이 나를 어떤 사람으로 받아들이는 준거가 된다. 엄밀하게 보자면 우리가 타인과 함께 사회라는 테두리 안에 존재하는 이상 개인의 취향은 오로지 개인의 취향으로 존재하기 어려워진다.
취향이 사회적으로 해석된다는 특징은 한국 사회 내에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하나는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면밀하게 관찰해 자신의 취향을 만들어나가는 조류이고, 다른 하나는 타인의 구분짓기에서 벗어나 자기 취향을 존중받기 위해 분투하는 현상이다.
전자의 예를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곳은 사진공유 애플리케이션 ‘인스타그램’이다. 인스타그램에 ‘먹스타그램’이란 해시태그로 등록된 음식 사진만 놓고 봐도 4월 말 기준 약 4200만 개가 집계될 정도로 그 양이 상당하다. 이렇듯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는 개인의 취향은 타인에 의해 해석되곤 하는데, 먹스타그램 내에도 자신만을 위한 표현 요소가 있을 테지만, 타인과의 네트워킹이 기본적으로 담보된 소셜미디어 내 표현물이란 점에서 타인의 시선과 그에 따른 해석은 상당한 영향력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타인과의 연결고리 안에서 그럴싸해 보이는 취향을 학습하고, 그 결과 서로 다른 이용자들이 공유한 수천만 장의 먹스타그램이 엇비슷한 소재와 형식으로 범주화되는 듯 보인다.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살 만한 세상다른 한편으로, 최근 타인의 시선과 분리돼 자기 취향을 존중받으려는 노력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일례로 3월 말에 페이스북에 개설된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거의 1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다.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살 만한 세상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립 취지를 밝히는 이 커뮤니티는 오이를 먹지 않는다는 이유로 주변 사람들에게 핀잔을 듣거나 오이를 빼고 음식을 주문할 수 없었던 경험을 공유한다. 또한 ‘52’(따로 읽으면 ‘오이’가 되는 숫자)가 들어간 에코백이나 버스 사진 등을 올리며 오이를 싫어하는 취향을 유희적으로 드러낸다. 특히 오이를 싫어해서 겪었던 수많은 사례에 대해 상당수는 자신에게도 유사한 경험이 있음을 증언하며 나만 그런 것이 아니었음에 안도한다. 이 커뮤니티 내에서 넘쳐나는 공감은 음식 취향을 드러낼 수 없었던 사례가, 어쩌면 오이에만 국한된 게 아닐지 모른다고 추측하게 한다. 달걀노른자나 익힌 당근을 싫어하는 제2의, 제3의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생겨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건 특정 음식의 취향을 드러내는 행위에 엄청난 사회적 동력이 응집돼 있다는 점이다. 이 사회적 동력은 취향을 있는 그대로 존중받지 못하고 ‘원래 이 음식엔 OO가 들어가야 해’ ‘편식하지 마’ ‘주는 대로 먹어’ 등 일방적인 폭정에 시달렸던 개인들의 억압된 욕망에서 비롯됐음을 기억해야 한다.
만약 개개인의 음식 취향을 존중하는 사회적 유연성을 측정한다면 한국 사회는 어느 정도 유연성을 가졌을까? 감히 예상하건대 결코 높은 수치를 얻지 못할 것이다. 이렇게 보는 건 두 가지 특수한 이유와 한 가지 보편적 이유가 있다.
시대 취향 거스르는 음식이 되는 것첫 번째 특수한 이유는, 한국의 음식문화와 관련 있다. 한국 식문화는 밥과 국, 찌개류와 반찬을 함께 먹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대부분의 음식을 나눠먹기 때문에 여러 명의 가족 식사를 준비할 때 모두의 식성을 전적으로 만족시키기 어렵다. 이런 상황은 외식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한식에선 반찬을 나눠먹는 것을 기본으로 고기나 찌개와 같이 주메뉴를 함께 시켜먹는다. 대부분의 주메뉴가 2인분을 기준으로 함으로써 외식의 경우에도 개개인의 음식 취향은 존중되기 힘들다. 1인분 식사를 주문하는 외국 음식을 사먹을 때도 많은 경우 한식과 마찬가지로 같이 나눠먹고는 한다. 한 식탁에 앉은 이들이 같은 음식을 함께 먹는 한식 문화가 외국 음식을 먹을 때도 고스란히 적용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메뉴 선택에서 사회적 위계나 다수결 원칙, 편의성과 신속성 같은 요소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도 한국 식문화에서 개인의 취향이 받아들여지기 힘든 배경이 된다.
두 번째 특수한 이유는, 한국 사회에 집단주의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어떤 문화권이든 개인주의와 집단주의가 모두 있지만, 한국 사회는 ‘나’라는 개인보다 ‘우리’라는 집단의 정체성이 더 강한 문화권으로 간주된다. 집단주의 문화의 특징은 개인의 욕구와 의견보다 ‘나와 비슷한 사람들’로 규정되는 내집단(Ingroup)의 가치와 견해가 더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는 데 있다. 내집단의 반대 개념인 외집단(Outgroup)은 집단주의 문화 내에서 ‘너무 다른’ 이들로 부정적 느낌을 준다. ‘한국인의 입맛에 역시 김치’라든가 ‘한국인은 (빵보다) 밥집’ 같은 언설에서도 보듯 한국 사회는 내집단의 속성을 특정한 형태로 규정해 집단의 정체성을 강화해나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문화에서 개인은 내집단의 가치를 벗어나는 음식을 선택하는 데 상당한 압박을 느끼게 된다.
마지막으로 개별적 음식 취향이 존중받지 못하는 보편적 이유는 시대적 유행에 따라 취향의 위계가 변화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소금을 들 수 있다. 소금은 많은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식재료로 한국 사회에서도 꾸준히 사용돼왔다. 하지만 2000년대 초반 ‘웰빙’ 열풍이 불면서 덜 짠 소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고 이후 소금의 위상이 점차 약해지고 있다. 입맛은 상대적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주변 국가의 음식보다 ‘강(렬)한 맛’을 내세웠던 한국의 밥상에서 소금이 사라지는 것은 주목할 만한 변화다. 때로 변화한 입맛의 기준에 따라 다른 문화권의 음식이 폄하되기도 한다. 너무 짜기 때문에 요즘 시대의 취향을 거스르는 ‘뒤처진 음식’이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오늘날 저염식, 나아가 무염식이 ‘좋은 취향’으로 받아들여짐을 볼 때, 음식에서 취향의 위계는 시대의 가치와 관념에 따라 바뀐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취향 존중받는 미래, 취향껏 상상해본다취향을 존중해달라는 요구는, 그것이 언어적으로 표면화되는 것을 넘어 사람들의 마음을 설득했을 때 비로소 완성된다.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 이뤄지는 여러 성토와 공감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가뿐히 넘어 이들의 취향을 전혀 알지 못한 사람들에게까지 전해지는 것이 1차적 목표라면, 누구에게나 ‘오이’ 같은 존재가 있기에 상호 존중하는 자세가 중요함을 깨닫는 것이 2차적 목표가 될 수 있다. 그때야 비로소 한국 사회가 취향의 다원화와 민주화를 조금씩 이야기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분명 쉽지는 않겠지만, 굳이 ‘개취존중’을 언급하지 않아도 취향이 존중되는 미래가 멀지 않았음을 취향껏 상상해본다.
강보라 영상학 박사·연세대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강보라의 ‘마음비추기’ 연재를 마칩니다. 그동안 필자 강보라씨와 그의 글을 사랑해주신 독자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전화신청▶ 02-2013-1300 (월납 가능)
인터넷신청▶ http://bit.ly/1HZ0DmD
카톡 선물하기▶ http://bit.ly/1UELpok
한겨레 인기기사
“교단에 서는 게 부끄럽다”…‘나는 왜 시국선언에 이름을 올렸나’
[영상] 박정훈 대령 “윤 격노는 사실…국방부 장관 전화 한 통에 엉망진창”
음주운전·징계도 끄떡없던 강기훈 행정관, 결국 사의 표명
[속보] “우크라군, 러시아 ICBM 발사”
관저 ‘유령 건물’의 정체 [한겨레 그림판]
두바이서 로맨스 한 죄 무려 ‘징역 20년’…영 10대, 정부에 SOS
[속보] 우크라 공군 “러시아, 오늘 새벽 ICBM 발사”
홍철호 사과에도 “무례한 기자” 파문 확산…“왕으로 모시란 발언”
[단독] 대통령 관저 ‘유령 건물’…커져 가는 무상·대납 의혹
이기흥 체육회장, 직무정지에도 출근…문체부 처분 정면 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