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새해 결심은 무엇입니까? 인터넷 쇼핑몰 G마켓이 회원 4977명을 대상으로 새해 결심을 물었더니 ‘운동·다이어트’가 1위(30%)로 꼽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지키기 어려운 새해 결심’으로 뽑힌 것은 무엇일까요? 이 역시 ‘운동·다이어트’(33%)라고 합니다.
운동하기 힘든 세상, 이 운동을 권하는 새해 캠페인을 펼칩니다. 몸으로만 하는 운동이 아닙니다. 마음만으로도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생각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나가는 운동입니다. 모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네, 맞습니다. 새해에 시민운동을 권합니다. ‘촛불’보다 오래 타고, ‘느슨한 연대’보다 끈적하고, ‘은밀한 저항’보다 노골적인 운동을 권합니다.
나와는 관계없는 얘기라고 말하는 김씨, 시민단체 가입은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최씨, 가입하려 해도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박씨, 모두들 페이지를 넘겨보세요. 운동 시작하는 방법, 3단계 스텝을 준비했습니다. 참 쉽습니다.
우선 ‘스텝 ①’에서 이 여러분의 성향을 파악해 ‘찰떡궁합 단체’를 추천해드립니다. 신년 운세 보는 마음으로 재미 반 호기심 반, 편하게 임하세요. 다음으로 ‘스텝 ②’에서는 운동하길 주저하는 분들을 위한 ‘욕구 측정기’를 준비했습니다. 각종 사회 이슈에 귀를 쫑긋 세우면서도 논쟁은 애써 외면하며 한 해를 보낸 분들은 꼭 이용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스텝 ③’ 실전 편에서는 자세한 운동법과 함께 이미 운동을 하며 건강하게 살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참, 사진은 2009년 2월 부산적십자사 회원들과 이주여성들이 부산의 한 임대아파트를 찾아가 이불과 겨울옷을 세탁해 내거는 모습입니다. 나누고 연대하고 온몸으로 운동한 이들의 표정이 싱그럽습니다.
새해에는 몸으로도 마음으로도 운동합시다! 같이 행복해집시다! 편집자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속보] 공수처 “대통령실·관저 압수수색 진행 중”
권성동 “문형배, 이재명 모친상 조문”…헌재 “명백히 거짓”
‘윤석열 생일파티’ 간호장교도 동원…김성훈 “당연한 행사”
“윤 탄핵 인용하면 헌법재판관들 단죄” 조선일보 게재 광고 섬뜩
명태균 변호사 “다리 피고름 차도 ‘특혜’ 투서…윤석열 병원행에 분개”
“경호처, 김건희에 S20 비화폰 지급”…김성훈 “확인해 줄 수 없다”
윤석열, 군·경호처도 검사처럼 무한 복종할 줄 알았나
‘서부지법 난동’ 58명 중 56명 구속…“도주 우려”
윤석열, 계엄 영상 보더니 “군인들 스스로 나가지 않는가” 궤변
헌재, 최상목에 “마은혁 헌법재판관만 임명 안 한 근거 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