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새해에는 운동합시다

운동합시다
2010년 <한겨레21>의 제안- 남녀노소 누구나 마음만으로도 할 수 있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시민운동 한번 해보실까요
등록 2009-12-30 20:32 수정 2020-05-03 04:25
운동합시다

운동합시다

당신의 새해 결심은 무엇입니까? 인터넷 쇼핑몰 G마켓이 회원 4977명을 대상으로 새해 결심을 물었더니 ‘운동·다이어트’가 1위(30%)로 꼽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지키기 어려운 새해 결심’으로 뽑힌 것은 무엇일까요? 이 역시 ‘운동·다이어트’(33%)라고 합니다.

운동하기 힘든 세상, 이 운동을 권하는 새해 캠페인을 펼칩니다. 몸으로만 하는 운동이 아닙니다. 마음만으로도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생각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나가는 운동입니다. 모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네, 맞습니다. 새해에 시민운동을 권합니다. ‘촛불’보다 오래 타고, ‘느슨한 연대’보다 끈적하고, ‘은밀한 저항’보다 노골적인 운동을 권합니다.

나와는 관계없는 얘기라고 말하는 김씨, 시민단체 가입은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최씨, 가입하려 해도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박씨, 모두들 페이지를 넘겨보세요. 운동 시작하는 방법, 3단계 스텝을 준비했습니다. 참 쉽습니다.

연합

연합

우선 ‘스텝 ①’에서 이 여러분의 성향을 파악해 ‘찰떡궁합 단체’를 추천해드립니다. 신년 운세 보는 마음으로 재미 반 호기심 반, 편하게 임하세요. 다음으로 ‘스텝 ②’에서는 운동하길 주저하는 분들을 위한 ‘욕구 측정기’를 준비했습니다. 각종 사회 이슈에 귀를 쫑긋 세우면서도 논쟁은 애써 외면하며 한 해를 보낸 분들은 꼭 이용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스텝 ③’ 실전 편에서는 자세한 운동법과 함께 이미 운동을 하며 건강하게 살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참, 사진은 2009년 2월 부산적십자사 회원들과 이주여성들이 부산의 한 임대아파트를 찾아가 이불과 겨울옷을 세탁해 내거는 모습입니다. 나누고 연대하고 온몸으로 운동한 이들의 표정이 싱그럽습니다.

새해에는 몸으로도 마음으로도 운동합시다! 같이 행복해집시다! 편집자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