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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꿉놀이도 인강으로

아이는 유튜브를 본 뒤 소꿉놀이를 시작했다
등록 2018-12-22 14:51 수정 2020-05-03 04:29

“김태권 작가님은 이번달도 ‘핑크퐁’이죠?” 만화를 그리고 연구하는 선생님들과 함께 한 달에 한 번 팟캐스트 를 녹음한다. 어떤 콘텐츠를 즐겼는지 묻는 근황 토크 시간. 내 대답은 반년 넘게 . 그런데 이번에 새로운 대답을 했다. “얼마 전부터 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유튜브 동영상. 장난감과 손만 나온다. 얼굴도 목소리도 안 나온다. 자극적인 장면도 없다. 큰아이의 새로운 ‘최애 프로’. 어른이 보아도 시간 가는 줄 모르겠다(나만 그런가).

텔레비전으로 유튜브 을 틀어준다. 실은 큰아이 교육 때문이다. 하던 놀이만 고집하는 것이 걱정이라 전문가 선생님을 만났다. 선생님이 물으셨다. “소꿉놀이를 하나요?” “아뇨.” 그러고 보니 소꿉놀이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아이 둘 키우며 육아 외의 생활이 없다. 취사도 쇼핑도 최소한이고 생필품은 택배로 주문. 아이가 따라 하고 싶은 어른의 ‘생활’이 없으니 소꿉놀이도 없다.

프리랜서 맞벌이에 아이 둘인 집도 이런데, 직장인 맞벌이에 외동아이인 집은 오죽할까. “이래 놓고 아이 낳으라는 말만 반복하는 높으신 분들은 양심이 있냐 없냐”며 불평을 반복할 여력도 없다. 아무려나 이 ‘인강’(인터넷강의)이다. 소꿉놀이를 가르치기 위해 오늘도 유튜브를 튼다. 화면 속 인형 친구들은 텃밭이 있는 이층집에 산다. 요리도 하고 쇼핑도 한다. 학습효과가 있는지 큰아이는 소꿉놀이를 시작했다. 옛날에 읽은 프랑스 학자 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을 떠올리던 아빠는 작은아이 기저귀를 갈다가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또 잊어버린다.

글·그림 김태권 만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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