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엄마는 희생과 모성애의 화신일까, 억척스럽고 뻔뻔한 아줌마일까. ‘엄마’를 묘사하는 상투적인 시선 대신 ‘진짜 엄마’의 이야기는 무엇일까. 헬스장에서 말을 건 신사에게 설레는 엄마, 일터에서 용역업체 소장에게 해고 협박을 당하는 엄마…. 들끓는 50대 엄마들의 사생활은 현실적이고 적나라하다. 작가의 어머니가 쓴 이야기를 줄기 삼아 만화를 그렸다.
19세기 ‘회계실’이라고 불린 사무실은 어둡고 눅눅한 공간이었다. 산업화 진전과 함께 철골 구조, 조명과 환기 시설, 타자기와 통신 기기 등 사무실을 상징하는 기술이 발전했고, 효율성을 이유로 구획을 나누는 작업이 시작됐다. 심리학과 공학이 섬세하게 뒷받침된 사무실 디자인은 어떻게 노동자를 발전시키거나 혹은 통제해왔을까.
저자들은 건축(architecture)과 이상향(utopia)을 합쳐 ‘아키토피아’라고 부르며 그 뜻을 국가 혹은 개인이 꿈꿨던 건축이라 정의한다. 도시를 말하면서 건축이란 주제를 벗어날 수 없다. 지금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에 사는 사진작가, 소설가, 비평가, 인문학자, 건축학자 등의 집필진이 한국 근현대사의 맥락에서 혹은 개인의 경험에 비추어 도시 건축의 면면을 되짚는다.
인간의 조상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뼈로 만든 곤봉으로 살해하는 법을 익혔다는 오래된 증거가 있다. 그리고 문명이 시작된 뒤 역사에 촘촘하게 기록된 잔혹한 동족 살해의 흔적들. 인간은 왜 이토록 잔인한가. 역사, 심리학, 인류학, 고고학, 문학, 뇌과학 등을 넘나들며 인간의 범죄성과 폭력성 근원을 탐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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