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의 이론
요셉 슘페터 지음, 박영호 옮김, 박영률출판사(01-3700-1230) 펴냄, 2만3천원
지식정보화 사회, 신고전학파의 경제성장 이론보다 슘페터의 내생적 성장이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슘페터의 대표적 저작이 4년여의 번역 작업 끝에 최초로 완역 출간됐다. 슘페터는 사회관계의 발전을 마르크스처럼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화로 설명하지 않고 우발적이며 비연속적인 기업가의 혁신에 의한 것으로 본다. 반마르크스주의적 입장에서 이윤의 원천이 노동에 있지 않고 기업가의 혁심에 있다고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자본주의가 자체 모순에 의해 붕괴하지 않고 영구히 발전할 것으로 본다.
생명의 미래
에드워드 윌슨 지음, 전방욱 옮김, 사이언스북스(02-515-2000) 펴냄, 1만5천원
사회생물학의 창시자이며 과학 저술가인 에드워드 윌슨의 에세이. 절멸해가는 갖가지 동식물에 대해 상세하게 보고하고 생명의 파괴는 아랑곳 않고 지구 각지에서 개발과 생물 학살을 자행하고 있는 인간의 만행을 고발한다. 뿐만 아니라 생명의 다양성이 품고 있는 무한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밝혀나간다. 윌슨은 경제주의와 환경주의의 대화 가능성을 모색한다. 그리고 관념적인 논쟁이 아니라 생활인으로서의 우리가 생명의 미래를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전략적 윤리경영의 발전
이원재 지음, 삼성경제연구소(02-3780-8153) 펴냄, 5천원
기업은 윤리를 왜 경영전략으로 세워야 하는가. 한국 기업사회는 사회책임과 선행, 윤리와 자선은 같은 뜻이라는 통념이 지배하고 있다. 지은이는 윤리경영의 당위성을 인적자원 관리와 사행책임 경영으로 나누어 보면서 윤리를 기업의 경영전략으로 세워 성공한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보여준다. 기업윤리의 실천이 생산력 증가와 기업 투명성 제고 등을 가져와 결국 기업 경영의 밑거름이 된다는 것이다. 전체 경영 전략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윤리경영은 성공한다. 이 행복한 만남을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사람이 따르는 말, 사람이 떠나는 말
히구치 유이치 지음, 홍성민 옮김, 대교베텔스만(02-840-1624) 펴냄, 8800원
직장이나 생활 속에서 말하는 것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없다. 지은이는 수줍고 어눌했던 자신의 말을 스스로 고쳐나가면서 깨우친 대화법과 잘못된 습관들을 39가지로 나누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피하는 나쁜 말하기 습관 7가지가 재미있다. 아는 척한다,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고 자기 말만 늘어놓는다, 단편적으로 사고한다, 자기 권위를 세우려고 한다, 감정에 휘둘린다, 끝난 일을 문제 삼는다, 상대가 관심 없는 말을 늘어놓는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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