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마포 작은도서관을 그대로 두라 [뉴스 큐레이터]

등록 2022-11-11 17:36 수정 2022-11-12 00:56
‘책과 마포구 도서관을 사랑하는 사람들 모임’이 마포구청의 작은도서관 폐관 소식에 항의하고 있다. 한겨레 김정효 기자

‘책과 마포구 도서관을 사랑하는 사람들 모임’이 마포구청의 작은도서관 폐관 소식에 항의하고 있다. 한겨레 김정효 기자

서울 마포구청 누리집 ‘구민에게 듣겠습니다’ 게시판이 떠들썩하다. 마포구청이 관내 구립 ‘작은도서관’ 9곳을 2022년 12월 폐관할 거란 소식이 <한겨레> 보도로 알려지자, 이에 반발하는 구민들의 분노가 터져나온 것이다. 폐관 반대 글만 500여 건이다. 작은도서관은 ‘너비 33㎡, 장서 1천 권, 열람석 6석 이상의 공중 생활권역 내 소규모 도서관’으로, 책 대여뿐 아니라 육아·돌봄·쉼터 등의 역할을 하며 마을 공동체의 거점이 돼왔다.

작은도서관을 지키려는 구민의 목소리는 절절하다. “작은도서관은 빈부격차, 나이, 성별, 장애 구분 없이 책이라는 매체와 문화를 즐기는 마을회관과 같은 곳입니다. (…) 예산 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사람들의 연대를 끊고 삶의 질을 끌어내리면 주민들의 상실감은 구청에 대한 원망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마포구청이 내세운 폐관 이유는 예산 절감이다. 유지비는 많이 드는데 이용 인원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하지만 2021년 작은도서관 이용자 수는 15만∼20만 명에 이른다. 같은 해 운영에 들어간 구 예산은 7억2천만원이다. 1인당 3600∼4800원 정도가 쓰였을 뿐이다.

논란이 되자 구청은 해명자료를 냈다. “작은도서관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근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높은 ‘스터디카페’ 등 공간까지 추가”한다는 얘기다. 야간에도 문을 열어 “수험생이나 취업준비생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장소를 함께 제공하겠다”고도 했다.

해명대로라면 애초 마포구가 밝혔던 예산 절감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기존 운영 예산에 더해 야간 운영을 위한 추가 예산이 필요하다. 민간 스터디카페와의 충돌도 불가피하다. 윤석열 캠프 출신인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8월 기록적인 폭우로 마포구에 호우경보가 발령됐을 때 ‘전집 먹방’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려 비판받은 바 있다. 구민을 위한 행정은 그에게 어떤 의미일까 궁금해진다.

박다해 기자 doall@hani.co.kr

*뉴스 큐레이터: <한겨레21> 기자들이 이주의 놓치지 않았으면 하는 뉴스를 추천합니다.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