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김남국, 코인 어디서 돈이 나서 했나..끝 없는 논란

등록 2023-05-13 05:36 수정 2023-05-13 12:32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3년 5월9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3년 5월9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수십억원대 코인 투자 논란’을 일으킨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현재 보유한 가상화폐 가치는 9억1천여만원 수준”이며 전세자금 6억여원을 초기 투자금으로 활용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의원의 해명에 빈틈이 있고, 이해충돌 비판도 제기돼 논란은 더 커지고 있다.

김 의원은 2023년 5월9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변호사 일을 하고 있을 때 ‘내돈내투’(내 돈으로 내가 투자) 했다”며 “(최고점이 아닌) 이미 한창 폭락하고 있었던 시점에 매도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전세자금 6억여원으로 구매한 엘지(LG)디스플레이 주식 전량을 2021년 1월13일 매도해 9억8천여만원의 투자금을 확보했고, 이후 다시 여러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대선 기간 동안 전체 계좌에서 실물인 현금으로 인출된 것은 440만원에 불과하다”고도 말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해명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의원은 2022년 재산 공개 내역에서 예금이 10억2400여만원 증가한 것과 관련해 ‘보유 주식 매도 대금’이라고 신고했다. 당시엔 주식을 팔아 예금이 늘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이번 해명에서는 주식을 팔아 가상화폐 투자금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 부분과 관련해 김 의원은 당 지도부에, 초기 투자 원금은 예금 계좌에 이체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장문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 있지 않다.

이해충돌 문제도 있다. 김 의원은 대선 기간인 2022년 2월 대체불가토큰(NFT)을 활용한 ‘이재명 펀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당시 김 의원이 소유했던 코인 위믹스 등의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김 의원이 2021년 12월 같은 당 전용기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에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던 것도 논란이 되고있다. 개정안을 통해 ‘게임 머니는 게임 내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를 말한다’는 조항이 추가되면, 김 의원이 보유했던 위믹스(게임과 연동된 가상화폐)의 가치도 올라갈 수 있다.

정치권에서는 김 의원이 고위험 자산에 거액을 투자한 배경, 명확한 투자 수익 규모와 거래 시점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은 우선 김 의원에게 자산 매각을 권유하고, 이번 의혹을 규명할 진상조사팀을 꾸리기로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김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가상화폐를 거래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윤리감찰을 지시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국회의원들에 대한 가상자산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손고운 기자 songon11@hani.co.kr

*뉴스 큐레이터: <한겨레21> 기자들이 이주의 놓치지 않았으면 하는 뉴스를 추천합니다.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