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끔 군대 가는 꿈을 꿔요. 차라리 가위에 눌리는 게 나을 듯해요. 마감 때문에 엄청 쪼이면 어김없이 꿈속에서 훈련소로 향하고 있으니 말이죠. 악몽도 이런 악몽이 없어요. 군대 두 번 다녀온 싸이 형의 ‘멘붕’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순간이에요. 얼마 전에는 꿈속에서 아예 해외 파병을 갔어요. 꿈은 역시 크게 꿔야 제맛이에요. 저녁에 봤던 미국 할리우드 전쟁영화의 유명 주인공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어요. 못 알아듣는 영어를 벙긋했다가 주인공들에게 적으로 몰려 죽기 전까지는 좋았으니까요. 군대 가는 꿈, 악몽 맞아요.
그런데 요즘 연예병사들은 군대 가는 꿈보다 더 무서운 악몽을 꾸고 있을 것 같아요. 국방부가 지난 7월18일 연예병사 관리가 미흡했던 것에 책임을 통감하며 ‘연예병사 제도 폐지’를 발표했기 때문이에요. 얼마 전 연예병사들의 근무 실태가 방송을 통해 공개되면서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켰거든요. 전국 예비역들의 뚜껑을 열리게 할 만했어요. 지방 공연을 간 연예병사는 새벽에 숙소를 나와 안마시술소를 찾아 배회했어요. 연예병사에게 스마트폰은 기본이었어요. 국방부는 문제가 된 연예병사 7명을 국방부 근무지원단 징계위원회에서 중징계하기로 했대요. ‘중징계=영창 갈 수도 있다’는 말이래요.
국방부는 아예 이번 기회에 연예병사가 있는 ‘국방홍보지원대’를 없애기로 했어요. 그리고 연예병사 15명을 모두 야전 부대로 보내겠다고 했어요. 영창에 전출. 군인이 꿀 수 있는 최악의 꿈이에요. 국방부는 군홍보를 해야 하는 연예병사들이 오히려 군의 명예를 깎아먹었다며 엄중한 처벌을 하겠다고 벼르고 있어요. 그런데 이 문제, 한두 번 지적됐던 것도 아니에요. 연예병사가 가는 휴가나 외출·외박 등이 일반 병사보다 많고, 최근 제대한 가수 비(정지훈)는 근무시간에 배우 김태희와 연애도 했던 걸 보면 말이죠.
요즘에는 통제에 실패한 연예병사보다 예능 프로그램에 나오는 샘 해밍턴이 국방홍보에 더 기여할 것 같아요. 그러지 말고 국방부도 이참에 국방홍보 정책을 바꿔보도록 해요. 연예인들에게 솔깃한 복무 조건을 제안해봐요. 우선 100% 연예인으로만 구성된 ‘국방댓글지원대’를 창설하도록 해요. 이 부대 소속 연예인에게는 군 복무 기간에도 자유롭게 방송 활동을 하도록 허락해줘요. 군 간부가 데리고 다니지 않아도 되니, 문제 생길 일이 적어요. 그 대신, 국방댓글지원대원인 연예인은 매일 국방부에 유리한 수백 건의 댓글·트윗 등을 날리는 일을 해야 해요. 재택근무도 가능해요. 그 대신, 오피스텔을 빌려야 해요. 이유는 없어요. 그냥 부대 전통이거든요.
하긴, 국방부가 연예병사 문제를 처리하는 방식을 보면, 발전 가능성이 무한대로 보여요. 군 간부 등 윗선은 쏙 빠진 채 연예병사에게만 징계를 내리고 있으니까요. ‘셀프 개혁’에 이어 ‘셀프 영창’이라는 말도 나올까봐 겁나요. 에잇. 퉤퉤.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지귀연 ‘무죄 판결문’ 썼다 고친 흔적, 변심한 계기는? [논썰] 지귀연 ‘무죄 판결문’ 썼다 고친 흔적, 변심한 계기는? [논썰]](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original/2026/0220/20260220502864.jpg)
지귀연 ‘무죄 판결문’ 썼다 고친 흔적, 변심한 계기는? [논썰]

이 대통령, 인천시장 출마 박찬대 글 공유하며 “안중근 의사 유묵 귀환 환영”

몸에 피 한방울 없는 주검이 되어 돌아온 새 신랑

“당 망치지 말고 떠나라”…‘절윤 거부’ 장동혁에 쏟아지는 사퇴 요구

‘어디서 본 듯한’....국힘 이정현 야상 점퍼 ‘시끌’

전두환·윤석열에 빙의된 것 같은 장동혁 대표

최시원, 윤석열 선고 뒤 “불의필망”…논란 일자 SM “법적 대응”
![[단독] ‘양재웅 정신병원’ 주치의 구속 4개월 만에 보석…유족 반발 [단독] ‘양재웅 정신병원’ 주치의 구속 4개월 만에 보석…유족 반발](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child/2026/0221/53_17716543877486_20241013501475.jpg)
[단독] ‘양재웅 정신병원’ 주치의 구속 4개월 만에 보석…유족 반발

민주당 “무능한 ‘윤 키즈’ 지방선거서 퇴출…내란 종식 완성해야”

트럼프 “글로벌 관세, 10%→15%로 인상…즉시 효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