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 선배는 덩치가 산만 한 남자가 좋아?” “하나 물어볼게. 너는 몸에 털이 많은 남자가 섹시해?” “욕을 막 하면 남자다워 보여?” 드디어 네가 정신줄이 나갔구나, 일 안 하고 뭐하는 거냐. 그때 내 주변의 여자 동료들은 다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원고 보다 말고 왜 저런 걸 묻고 다니는 거냐. 그러게 말입니다. 제가 이게 뭐하는 짓인지.
로맨스소설을 출판하는 한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다. 각 나라마다 좋아하는 로맨스의 취향이 다르고, 특히 한국의 여성 독자들이 좋아하는 남자 캐릭터는 너무나 분명해서, 외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로맨스소설이라 해도 번역해서 냈을 때 독자에게 외면받는 경우가 꽤 있단다. 그 친구가 이야기해준 멋진 남자의 기준을 말했다가는 여기저기서 돌 날아올 것 같으니 생략하겠다.
그 이야기를 들을 때만 해도 그게 나와 무슨 관련이 있겠는가 싶었는데, 내 손에 처음으로 떨어진 한 역사스릴러가 그런 고민을 던져줄 줄 몰랐다. 그 소설의 주인공은 중세 영국을 배경으로 하는 연쇄아동살인사건을 파헤치는 여자 검시의였다. 한창 미국드라마
문제는 남자 주인공이었다. 천재적인 두뇌와 싸늘한 심장을 가진 여자 주인공의 마음을 깊은 곳에서부터 뒤흔들 인물이니 오죽 멋있어야 할까. 그런데 원고에 묘사된 이 남자는 한마디로 완전 날건달이었다. 캐릭터야 그럴 수도 있겠으나, 여성 독자들을 사로잡아야 하는 남자의 외모가 도저히 납득이 안 되는 것이다. 저런 산적 같은 남자와 어떻게 달달한 로맨스를 한단 말인가.
참다 못한 나는 그 남자에게 칼을 대기 시작했다. ‘덩치가 큰’을 ‘키가 큰’으로 바꾸는 것에서 시작해 그의 피부, 다리 길이, 머릿결 등에 대한 수식어를 비슷한 듯 보이나 다른 의미의 말로 바꾸었다. 그뿐인가. 온갖 여성들과 염문을 뿌리는 장면의 경우, 사실 겉으로만 바람둥이일 뿐 속으로는 그녀들에게 전혀 관심이 없었다는 식으로 바꾸었다. 그 바뀐 원고를 두고 교정·교열 보는 선배와 번역하신 선생님도 크게 만족하셨다. 여자 셋이 좋다는데 됐지, 뭐. 나는 두고두고 뿌듯해했다.
그런데 몇 년 뒤 그 책을 우연히 다시 읽다 깜짝 놀랐다. 남자 주인공이 멋있기는커녕 어찌나 상투적으로 느껴지는지. ‘누구나 다 좋아하는 스타일이잖아. 굳이 왜 이런 남자가 운명의 상대여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이렇게 내 취향도 시간이 가면 변한다. 특히 평생 안 변할 것 같은 ‘이상형’에 대한 취향도 어느 순간 완전히 반대로 바뀌기도 한다. 그러니 타인의 취향에 대해 쉽게 호불호를 나타내서야 되겠는가. 지난해 어느 소설의 제목 안을 담당 편집자가 들고 올 때마다 마음에 안 든다고 돌려보냈다. 그러다 여봐란듯이 가져온 한 제목 안을 보는 순간 바로 오케이했다. 그 제목은 바로 였다. 알았어, 알았다고. 다시는 고집 안 부리마.
김보경 웅진지식하우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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