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케네디 대통령이 동일임금법(Equal Pay Act)을 통과시킨 지 50년이 더 지났지만, 미국에도 성별 임금 격차는 여전히 존재한다.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이 1달러를 벌 때 79센트를 번다(지금까지 가장 흔히 인용된 통계는 1달러 대 77센트). 이는 같은 일을 하는 남녀를 대상으로 한 통계가 아니라 정규직 노동자들의 중위임금(Median Salary)을 토대로 계산한 수치다.
미국 하버드대학 경제학과의 클라우디아 골딘 교수는 같은 일을 하는 남녀 사이에서도 받는 임금이 다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법조계나 재계 등 일터에서 보내는 시간이 중요한 분야에서는 특히 임금 격차가 컸고, 반대로 시간제로 일해도 별다른 불이익을 받지 않는 약사 같은 직업군에서는 임금 차이가 거의 없었다. 골딘 교수는 또 다른 논문에서 18개월간 휴직했을 때 여성 변호사와 박사들의 수입이 29%, 경영대학원(MBA) 출신들의 수입은 41% 줄어든다고 지적했다.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이 성별 임금 격차의 많은 부분을 설명한다는 뜻이다.
남자가 돈을 더 잘 버는 직업을 택하고 일하는 시간이 더 길어서 임금이 높을 뿐이라는 주장이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일’로 분류되는 의사 직업군 안에서도 남성이 주로 택하는 외과와 여성이 주로 택하는 소아과 의사의 임금 수준이 다르다.
는 지난 1월 성별 임금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① 모두의 월급을 공개하면 한 직장 내에서 성별 임금 격차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언론인 조앤 리프먼은 지난해 칼럼에서 아예 상장 기업들이 성별에 따라 임금을 어떻게 지급했는지 공개하는 것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② 남자가 여자보다 훨씬 더 자주, 더 많이 임금 인상을 요구한다. 이는 사회적 자신감 혹은 협상을 요구하는 직원을 바라보는 조직의 문화에도 영향받는 부분인데, 여성에게 임금협상을 가르치거나 임금협상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이 사실을 인지하도록 해야 한다.
③ 이전에 얼마를 받았는지에 준해 월급을 결정하는 관행은 출산휴가나 육아휴직을 끝내고 일터로 돌아오는 여성에게 특히 불리한 제도다. 구글은 이런 관행에서 벗어나 (과거 임금수준과 관계없이) 새로운 직원이 구글에서 하게 될 일의 가치에 따라 임금을 결정하고 있다.
④ 유급 육아휴직을 확대하는 등 육아를 지원하는 일터에서 여성이 일을 더 많이 하고 임금을 더 많이 받는다. 골딘 교수의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 근무시간을 유연하게 쓸 수 있는 분야에서 성별 임금 격차가 줄어든다. 꼭 정해진 시간에 출근해서 얼굴을 맞대고 일하는 문화, 잦은 초과근무 등 기업의 근무환경부터 바꿔보길 는 조언한다.
⑤ 아예 법을 바꾸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일을 하는 경우에만 동일임금을 요구하는 연방 동일임금법에서 한발 더 나아가, 비슷한 일을 하는 남성과 여성이 같은 임금을 받아야 한다고 주 법에 못박았다. 이 법안은 또 직원이 임금을 논의한 사실을 갖고 고용주가 부당한 처우를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http://newspeppermint.com
※카카오톡에서 을 선물하세요 :) ▶ 바로가기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윤석열은 안 주던데”…민경욱, 이 대통령 연하장 받고 얼떨떨

배우 안성기 위중…심정지로 이송돼 중환자실 치료 중

쿠팡 ‘미꾸라지 화법’…국정원 지시했나 묻자 “그렇게 이해했다”

‘간판 일타강사’ 현우진, 4억 주고 교사에게 문항 샀다

쿠팡 대표 “새벽배송 해보죠”…주·야간 노동 차이 없다는 주장 파문

러시아 급소 노린 CIA의 ‘우크라 비밀 지원’…트럼프도 칭찬했다
![북 ‘적대적 2국가론’ 딛고 ‘남북 기본협정’ 제안하자 [왜냐면] 북 ‘적대적 2국가론’ 딛고 ‘남북 기본협정’ 제안하자 [왜냐면]](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child/2025/1229/53_17670044623024_20251229503321.jpg)
북 ‘적대적 2국가론’ 딛고 ‘남북 기본협정’ 제안하자 [왜냐면]

북한 줄 ‘핵잠용 원자로’ 실은 러시아 유령선, 지중해에서 격침됐나

해병대 1·2사단 작전권, 육군→해병대로…작전사 창설 검토

치킨집 “쿠팡이츠 주문 안 받아요”…윤석열 ‘파면 감사’ 그 가게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