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 김대중
배우자와 함께하는 삶에서 더 이상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할지라도 당신은 결코 이혼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이혼한 전력만으로도 당신의 인격은 훼손될 수 있다. 이혼을 하더라도 상당한 재력가가 아니라면 잠자는 시간을 제하고는 몽땅 양육비 벌이에 매일을 바쳐야 한다. 돈 버는 기계에서 벗어난 잠깐의 취미생활도 호사요, 매정한 부모라는 비난의 근거가 될 수 있다.
일을 하다 아무리 억울한 일을 당해도 노조에 가입하거나 도움을 청할 생각 따윈 말고 그저 참아야 한다. 노조 가입 전력이나 친분만으로도 당신은 ‘순수한 시민’의 자격을 잃을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생때같은 자식을 무참히 잃고도 왜 우리 아이가 죽어야 했느냐고 울부짖어서는 안 된다. 구조를 서둘러라 재촉해서도 안 된다. 죽음의 원인을 밝히려 해서도 안 된다. 당신의 행동과 발언의 의도는 물론, 감정의 진정성마저 의심받을 수 있다. 사람이라면 마땅히 했음직한 선택들도 당신에게서 진정성의 자격을 박탈할 이유가 되는 게 바로 이 사회니까. 온갖 허황된 유언비어와 따가운 의혹 앞에 마이너스통장 사본까지 내보여야 했던 세월호 유가족 김영오씨. 40일 넘도록 곡기를 끊어야 했던 고통보다 더 컸을지 모를 고난을 감내하는 그에게서 우리 사회의 민낯을 본다.
김영오씨가 받아야 했던 부당한 질문들은 언젠가 나와 이웃들을 겨냥할 수도 있는 모진 질문들이기에 깊은 상흔을 남겼다. 안 그래도 총체적 부실 덩어리인 이 나라에서 박근혜 정부 들어 안전을 위한 규제가 ‘개혁’의 이름으로 줄줄이 폐지 또는 완화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이 저리 침몰하고 있는데도, 대통령은 유가족의 면담 요구도 외면한 채 규제 완화에 다시금 시동을 걸었다. 위험은 도처에 널려 있고, 그 위험은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에게 집중되어 있다. 누가 참사의 희생양이 되느냐는 미시적 우연의 문제겠으나 사고가 일어날 수밖에 없고 그 희생자가 대개 가난한 이들 중 누군가라는 사실은 거시적 필연의 문제다. 그래서 세월호 문제는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난한 나와 이웃들의 문제이기도 하다. 언젠가 나에게 피해자의 자리가 돌아왔을 때 내 삶의 이력이나 정체성 어느 것이든 진정성을 폄훼하는 근거가 될지 모른다 생각하니 오싹해진다. 진정성을 인정받기 위해 지금 헌법이 보장한 권리도, 행복도, 진실도 포기한 채 사회적 죽음의 삶을 살아내야 한다고 생각하니 더더욱 끔찍하다.
얼마 전 미국 미주리주 퍼거슨에서 흑인 청소년 마이클 브라운이 백인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숨진 직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만약 내가 총에 맞는다면’(IfTheyGunnedMeDown) 운동이 벌어졌다고 한다. 미국
지난해 프랑스 대학입학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에 출제된 철학 시험 문제는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고도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가’였다. 저따위 얄팍하고 차가운 진정성의 기준을 들이대는 정치에 맞서지 않는 한, 우리에겐 인간됨의 윤리도, 진실을 알 권리도, 집단적 운명에 동참할 권리도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유가족에게 ‘비정치성’을 요구할 수 없는 이유다.
배경내 인권교육센터 ‘들’ 상임활동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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