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윤섭 기자 kwak1027@hani.co.kr
가을에 발을 담그다
집 가까이에 이렇게 가을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있는지 몰랐다.
안개 짙은 아침을 머금은 가을에 잠시 발을 담가본다. 박진원
의도: 사진클리닉에서 아이디 ’푸른자리’님은 “위 사진에서는 거울에 비친 자화상 이외에, 찍는 행위 속에 ‘자신의 발’을 대상으로 담을 수 있는 대담성이 돋보입니다. 더불어 가을에 발을 ‘담가본다’라는 말에 ‘사진의 의도’가 분명하게 드러나 있어 더욱더 돋보입니다”라고 평했습니다. 이에 박진원님은 “단지 보이는 대로, 느끼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찍을 뿐입니다”라고 답했습니다.
발이 없는 사진과 분명히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발이 포함된 사진과도 다릅니다. 사진을 찍는 행위는 관찰, 기록입니다. 그 속에 불쑥 사진가가 뛰어든 것은 자화상만큼이나 자기 고백의 형태처럼 보입니다. 한편으론 나와 관련성이 떨어지는 객체에 대해 깊은 의미를 부여해 친밀감, 관계, 추억 만들기 등의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생각하는 대로’ 찍는다는 말이 와 닿는 순간입니다.
나무
제가 좋아하는 사진 중 하나입니다. 근데 오랜만에 들여다보니 그다지 잘 나온 것 같진 않군요. 작게 보았을 때는 괜찮았는데…. 주변에 지저분하게 디테일이 나와서 좀 그렇네요. 조금 잘라내면 어떨지. 뭐가 문제일까요? 구민경
겹침: 날이 저물어가는 때, 사방이 조용히 내려앉아 차분하게 오늘을 돌이켜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시간의 좋은 빛입니다.
사진이 좋아 보이는 이유는 파랗고 빨간 하늘을 배경으로 가지만 남은 나무의 실루엣이 부드럽고 섬세해서 심성을 만족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좀 이상하게 보인다면 아래가 겹쳐서 그렇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 흔히 발견하기 힘든 점이기도 합니다. 나무 아랫부분과 뒤의 산등성이 아래가 같이 그늘 속에 들어 있어 상쇄되면서 흐지부지되는 느낌입니다. 이런 경우 시선이 명쾌하게 이어지다가 오리무중이 되어버리게 되죠. 방법은 아래쪽 비율을 줄여보는 것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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