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롭기로 유명한 영국 히스로공항의 입국수속대. 다른 때 같으면 왜 왔냐, 언제 갈 것이냐, 묵을 숙소 이름은 무엇이냐 등 낯선 외국에 첫발을 내딛는 사람에게 잔뜩 긴장감과 위화감을 주곤 하는데 5월은 좀 다르다. ‘가든투어’ 혹은 ‘첼시플라워쇼’라는 단어만 살짝 섞어줘 도 입국수속 직원의 일 처리 속도가 빨라진다. 5월! 영국은 나라 전체 가 정원 축제로 들썩거린다. 그중 5월 셋쨋주에 닷새 일정으로 열리 는 첼시플라워쇼 기간에는 런던 시내의 호텔과 관광버스가 동이 난 다. 15만7천 장을 발매하는 표는 이미 석 달 전에 모두 매진돼 10만원 이 넘는, 그러잖아도 비싼 입장권이 현장에선 2배 넘는 가격에 암표 로 거래된다. 대체 플라워쇼가 뭐길래 유명 가수의 콘서트를 방불케 하는 이런 진풍경이 일어날까?
첼시플라워쇼는 올해로 그 역사가 꼭 100년이다. 물론 그 첫 시작은 식물에 관심 많은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재배종의 식물을 소개하는 작은 쇼였지만 1900년대를 지나면서 ‘가든디자인쇼’로 발전됐고, 그 장소를 지금의 첼시 지역으로 옮겨 자리를 잡았다. 우리나라 를 비롯한 많은 나라의 많은 사 람들이 쇼의 성공 사례를 자신 의 나라에서도 입증하려고 애 써왔고 지금도 노력 중이다. 그 규모가 어느 정도고 어떤 작품이 전시되는지, 어떤 물건을 팔고 있는 지, 대부분 쇼 자체의 내용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첼시플라 워쇼를 모방한 다른 나라의 쇼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 첼시플 라워쇼의 개막은 늘 영국을 대표하는 최고 수장인 여왕의 방문(사진) 으로 시작된다. 여왕은 집권 이후 첼시플라워쇼의 개막식 참가를 잊 은 적이 없다. 영국 공영방송
첼시플라워쇼가 영국이라는 나라를 대표하는 행사가 될 수 있는 것 은 그 밑에 두터운 정원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국민 모두가 정원 일구 는 일을 삶의 큰 즐거움으로 여기고, 새로운 정원 용품과 재배종 식 물의 등장에 열광하고, 정원과 원예 관련 책을 읽으며 지식을 넓히는 데 열정적이다. 우리로서는 신기하고 그저 놀랍기만 한 정원문화가 아닐 수 없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꽃박람회’ ‘정원쇼’가 우후죽순처 럼 번진다. 반가운 일이지만 문화 없이는 단순한 행사로 끝날 수밖에 없다. 정원가꾸기는 취미가 아니라 문화고, 그 문화는 우리 삶 속에 뿌리를 둬야만 지속될 수 있다. 한 뼘의 땅이 없다고 포기할 것이 아 니라 작은 화분 하나에라도 식물을 담아보는 마음에서 문화가 시작 되지 않을까?!
오경아 작가·가든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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