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어색한 자리에서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깰 수 있는 대화 소재 가운데 요즘 가장 유행인 것은 단연 엠비티아이(MBTI·성격유형 검사)일 듯하다. 굳이 “MBTI가 뭔가요?”라고 직접 물어볼 것도 없이 “제가 ‘I’라서 말수가 적은 편이에요”라고 한마디만 던져도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다.
MBTI 열풍이 얼마나 더 지속될지 궁금하다. 10년 전쯤 처음 들어본 성격유형지표는 시간이 갈수록 열기가 식기는커녕 전 국민을 열여섯 부족으로 가르는 표준 같은 게 되고 있다. 직전까지 한국인을 지배했던 혈액형별 성격 진단에 비하면 4개 유형에서 16개 유형으로 늘었다는 사실에 고무돼야 할까?
이제는 지상파방송에서도, 한 출연자가 “나는 ‘T’야”라는 말을 던져도 제작진이 굳이 MBTI를 설명하는 자막을 달아줄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모르는 사람이 문제라는 인식이 은은하게 깔린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그 정도로 대세가 됐다.
나는 이런 열풍에 괜히 심술이 나서 누군가가 내게 MBTI가 뭐냐고 물으면, 내 실제 성향과 정반대에 있는 유형으로(예컨대 타인의 감정에 무심하며 냉철하고 신랄하다고 알려진 INTJ라고) 대답하는 악취미가 생겼다. MBTI를 맹신하는 사람은 내 대답을 듣고 ‘그럴 리가 없는데?’ 하며 몹시 혼란스러워한다. 나는 그 모습을 보며 속으로 즐거워한다.
뭐든 분류하기를 좋아하는 한국인이 전 국민의 성격을 과거에 4개 유형에서 지금은 훨씬 많은 16개 유형으로 나누기 시작했다는 사실이 고무적이라고는 했지만, MBTI가 유행하고 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특히 요즘 들어 다시 분류법이 4개로 축소됐다는 느낌을 받는다. E, I, F, T로 말이다.
E(Extrovert)와 I(Introvert)는 각각 외향형과 내향형을 의미한다. 마음의 에너지가 신체의 외부로 향하냐 내부로 향하냐에 따라 나뉜다. 마음의 에너지라는 것이 어느 쪽을 향하는지는 겉으로 보이지 않을진대, 일반적으로 대중은 이를 세속적으로 해석해 사교적 성격이면 으레 E, 내성적 성격이면 I로 분류한다. 다시 말해 말이 많고 적극적이고 활발하면 자동으로 E가 되고, 말수가 적고 소극적이고 차분하면 I가 되는 게 자연스럽다.
F(Feeling)와 T(Thinking)는 각각 감정형과 사고형을 의미한다. 감정형은 사람 사이의 관계를 중시하며 그때그때 상황에서 ‘좋다’와 ‘나쁘다’의 판단을 선호하는 성향을 말한다. 사고형은 사실과 진실에 관심을 두고 상황보다는 자신이 세운 규범에 맞춘 ‘옳다’와 ‘틀리다’의 판단을 선호하는 성향이다. 이 성격유형 분류 역시 대중에게 폭넓게 소비됨에 따라 세속적으로 수용되면서 ‘감정적이냐 이성적이냐’라는 임의의 기준으로 ‘F형 인간’과 ‘T형 인간’으로 분류됐다. 이 분류법은 갈수록 더 단순해지면서 공감을 잘하는 사람은 F, 시큰둥한 사람은 T, 눈물이 많은 사람은 F, 감정 동요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사람은 T라는 식으로 소비된다.
E(외향형), I(내향형), F(감정형), T(사고형) 성격유형은 인터넷 게시물과 유튜브, 텔레비전 방송 등에 의해 다소 우스꽝스럽게 정형화된다. 내향형 인간은 소극적이고 사교적이지 못한 성격 탓에 능동적으로 친구를 만들지 못하고, 다만 외향형 인간에게 간택받기를 수동적으로 기다려야 하는 존재로 그려진다. 외향형 인간은 밖에선 초면인 사람과도 몇 분 안에 막역한 사이가 될 수 있는 엄청난 친화력이 있지만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존재로 그려진다. 감정형 인간은 옆 사람의 감정 상태에 그대로 동기화하고, 자기 의견이 반박되면 자신이 부정된 것처럼 받아들이는 정서적 과잉의 존재로 그려진다. 사고형 인간은 눈치 없이 분위기 깨는 말만 던지고 자신은 틀린 이야기를 한 것도 아닌데 왜 욕먹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어리둥절해하는 사회성이 전무한 존재로 그려진다.
인터넷 커뮤니티나 소셜미디어에서는 이런 상상의 인물들로 만들어낸 가상 시나리오로 이른바 ‘vs 놀이’를 하는 것이 유행이다. 이를테면 한 쌍의 연인이 소통 과정에서 경험할 법한 갈등 상황을 두고 ‘서운하냐, 안 서운하냐’ 혹은 ‘A와 B 둘 중 누가 잘못했냐’를 두고 열띤 논쟁을 벌인다. 으레 ‘F와 T가 극명히 갈리는 상황’ 따위의 제목이 달려 있다. 사람들은 각자의 성격유형에 맞춰 감정이입하면서 “서운하네” “누가 잘못했네” “별것도 아닌 것 가지고 유난을 떠네” 따지고 들다가, “내가 이래서 F/T와는 상종을 안 한다”는 댓글까지 달리며 감정적 소모전으로 치닫는다. 공감해주지 않고 사실을 건조하게 이야기하는 사람에게는 강하게 면박을 주며 “××, 너 T야?”라고 하는 것도 지구력 있는 유행어로 자리잡았다.
MBTI에 전혀 무관심한 사람들마저 적어도 자신의 MBTI가 E 혹은 I로 시작하는지, F인지 T인지 정도는 자력으로 파악할 수 있을 정도다. 성격유형에 대한 풍자적이고 만화적이기까지 한 인물 묘사를 대중매체로 끊임없이 지겹도록 접함에 따라 머릿속에서 알아서 정리되는 수준까지 왔기 때문이다. 더욱이 지인 가운데 한 명쯤은 반드시 MBTI에 과몰입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예컨대 대화 중 농담으로나마 “너는 전형적인 INTP야” “자주 지각하는 걸 보니 너는 P가 틀림없다”는 식의 이야기를 최근 몇 년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이제는 MBTI 검사를 단 한 번도 받지 않은 사람조차 인터넷과 텔레비전 방송, 일상의 대화에서 누적된 데이터를 정리해 자신의 MBTI 유형이 무엇인지 유추할 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여태껏 유행에 둔감해서, 혹은 일부러 유행을 거부하며 MBTI에 관심을 두지 않다가 이제야 비로소 재미 삼아 간소화된 무료 MBTI 검사를 받은 사람을 상상해보자. ‘영화, 소설 등에 공감하며 눈물을 잘 흘린다’ ‘인정에 끌리지 않고 냉정한 편이다’ ‘낯을 가리지 않고 금방 친해진다’ ‘나는 설득적이고 사람들을 잘 이해시킨다’ ‘한곳에 얽매이기 싫어한다’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한다’ 따위의 문항을 보면서 그는 평소 지인에게 많이 들은 이야기, 대중매체에서 접한 이야기를 떠올릴 것이다.
예를 들어 ‘눈물이 많지 않은 사람은 대체로 T 성향이다’라는 명제를 여기저기서 꾸준히 접했고 친구들로부터도 “너 T야?”라는 말을 여러 차례 들은 사람이라면 ‘나는 감성적인 편이다’ ‘공감을 잘한다’ 유의 문항에 ‘전혀 그렇지 않다’를 자동으로 택할 가능성이 크다. 또 하나 예를 들자면 친구 여럿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말수가 적고 적극적으로 분위기를 주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I 같다’ ‘넌 I잖아’ 등의 말을 수없이 들었을 테다. 방송이나 인터넷에서, 내향형 인간이 수동적으로 남이 말을 걸어주기만을 기다려야 하는 존재로 그려지는 것을 지겹도록 접하며 자연스럽게 자신의 MBTI가 I로 시작한다는 확신을 갖게 된다. 이 상태에서 MBTI 검사에 임하면 I의 특성으로 알려진 것을 암시하는 모든 문항에 ‘매우 그렇다’라고 체크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지 않기 어렵다. 자신의 성향과 성격을 스스로 성찰하기보다는 바깥에서 타인이 만든 명제에 맞춰 자기를 진단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성격유형 검사에 임하다보면 요즘 흔히 말하는 ‘과몰입’에 빠지는 것이 자연스럽다. 애초 자신의 성격유형이 이러저러하리라 짐작한 것에 맞춰 문항들에 체크한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한 성격유형대로 결과가 안 나오면 그게 더 이상한 일이다. 피검사자는 다만 스스로 성찰했다고 착각한 자기 성격이 그대로 설명된 검사 결과를 보고 아주 정확하게 나왔다며 감탄할 따름이다. 이후로도 여러 차례 더 간소화되고 희화화된 MBTI 검사를 접하며 반복해서 본인의 성격유형이라 진단된 네 알파벳은 머릿속에 단단히 각인되며 자신의 정체성 일부로도 자리잡게 된다.
방송에서 들리는 MBTI에 관련한 말들, 인터넷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서 무수히 생산되는 관련 게시물 등의 언표가 모여 형성된 담론의 영향력은 한 개인의 정체성 일부를 구성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하다. 우리가 실체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어떤 정체성도 일부나마 MBTI와 흡사한 방식으로 당대 담론에 의해 구성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다.
예컨대 ‘이대남’이라는 정체성 역시 담론의 산물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십 대 남성 유권자가 국민의힘 후보에게 몰표를 주다시피 했던 2021년 재보궐선거 이래 언론은 끊임없이 귀에 박히도록 ‘청년의 분노’ ‘이대남의 분노’ ‘진보에 등 돌린 이대남’ ‘분노의 스윙보터’ ‘보수화된 이대남’ ‘분노한 이대남을 되찾기 위해 해야 할 것’ 등의 보도를 쏟아냈다.
이렇듯 쏟아지는 이대남 담론 세례에 이십 대 남자들은 가랑비에 옷 젖듯 물들면서 정치를 바라보는 시선, 특정 사안에 대한 입장을 주체적으로 정하는 대신, 타인(언론과 정치인들)이 임의로 만들어낸 명제(‘너희는 보수화됐다’)를 자신의 것으로 착각하는 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사람들이 세대 간, 성별 간 차이를 조사하는 이러저러한 설문조사에 응하면서 도출된 결과들이 모여 ‘이대남’이라는 정체성을 하나의 실체로서 구성해냈다.
김내훈 칼럼니스트·<급진의 20대> 저자
*행재요화: 다각적으로 정치·사회·문화 담론을 비평하는 칼럼입니다. ‘행재요화’는 남의 불행을 보고 기쁨을 느끼는 ‘놀부심보’를 말합니다. 4주마다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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