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처음 타는 자율주행버스, 돌아오는 트램…

자율주행버스 상암·청계천·청와대·강남 4곳에서 실험 중
1968년 사라진 노면전차도 서울 위례지구에서 2025년 개통
등록 2023-01-23 15:08 수정 2023-01-23 23:36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일대를 지나는 자율주행버스 모습.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일대를 지나는 자율주행버스 모습.

서울 시내를 누비는 시내버스와 별다를 것 없는 19석 규모의 하얀 버스. 운전석에 앉은 기사가 장갑 낀 두 손을 번쩍 들어 흔들자 승객들 사이에선 “우와” 하는 감탄이 터져나왔다. 기사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버스는 경복궁 돌담길을 지나 청와대 앞에서 매끄러운 우회전을 선보였다. 이 버스는 시내버스와 동일한 규격으로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다. 실험실에서만 존재할 것 같던 미래 기술은 우리에게 익숙하면서도색다른 모습으로 어느덧 일상 가까이에 와 있었다.

자율주행버스 내부 모습으로, 안전사고에 대비해 운전기사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살피는 오퍼레이터 1명이 앉아 있다.

자율주행버스 내부 모습으로, 안전사고에 대비해 운전기사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살피는 오퍼레이터 1명이 앉아 있다.

청와대 주변 국내 첫 대형 자율주행버스 운행

서울 대중교통이 다양해지고 있다. 버스·택시 등 자율주행차량이 시범운행을 시작하고, 1968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던 노면전차(트램)가 57년 만에 돌아온다(2025년 9월 개통 목표). 친환경 교통으로의 전환, 심야·출퇴근 교통난 해소, 신기술 발전 등 여러 고민이 서울 대중교통에 녹아든 결과다.

2023년 1월5일 <한겨레>는 서울 종로구 청와대 주변을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에 직접 타봤다.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인근에서 출발해 국립고궁박물관, 청와대(본관), 춘추문, 국립민속박물관 등 2.6㎞ 5개 정류소를 지나는 자율주행버스는 주로 청와대 인근을 찾는 시민들이 탔다. 초등학생 형제를 둔 4인 가족부터 머리가 희끗한 노인까지 자율주행버스에 앉아 안전벨트를 맸다.

버스에 함께 탑승한 운영업체 에스유엠(SUM) 박상욱 자율주행운영팀장이 “이 버스는 자율주행버스”라고 소개하자 초등학생들은 탄성을 내지르며 들떴고, 노인은 신기한 듯 버스 운행에 대한 질문을 퍼부었다. 자율주행버스를 미리 알아보고 탑승했다는 한 승객은 버스에 도입된 기술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했다.

시내버스와 같은 규격으로 만들어진 청와대 자율주행버스에 다른 점이 있다면 버스 내부에 크게 자리잡은 컴퓨터다. 각종 선이 연결된 컴퓨터가 사람 대신 버스를 운전한다. 버스에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앉아 있는 운전기사 외에 컴퓨터 프로그램을 살피는 오퍼레이터 1명이 추가로 앉아 있다. 자율주행버스지만 어린이보호구역에 진입하거나 돌발상황이 생기면 수동으로 운전한다. 박 팀장은 “현행법상 버스는 자전거도로에 진입할 수 없기에 승객 편의를 위해 보도 근처 정류장에 정차하려 자전거도로에 들어갈 때는 수동으로 전환한다”고 설명했다.

디자인이 확정된 위례선 차량과 정류장의 모습. 서울시 제공

디자인이 확정된 위례선 차량과 정류장의 모습. 서울시 제공

어린이보호구역 들어가면 수동 전환

서울시에선 자율주행 실험이 청와대를 비롯해 청계천, 상암동, 강남구 총 4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2022년 2월10일 마포구 상암동 일대에서 2~6인승 승용형 차량 6대가 자율주행을 하고 7월 셔틀버스와 비슷한 10인승 승합형 차량 1대가 추가됐다. 11월24일부터 종로구 청계천 일대에 8인승 미니 자율주행버스 2대가 운행을 시작했다. 강남 일대에선 6월부터 일반 택시와 유사한 자율주행차량 ‘로보라이드’가 시범운행 중이나 아직 일반 시민에겐 개방되지 않았다.

4곳의 자율주행차량은 서로 다른 특징이 있다. 2022년 12월22일 운행을 시작한 청와대 버스는 일반 시내버스에 이용되는 차종을 자율주행 목적으로 개조한 것으로, 현재 시범운행 중인 차종 중 가장 크다. 탑승할 때도 평소 쓰던 교통카드를 찍으면 된다. 요금은 무료다. 청계천 미니버스는 처음부터 자율주행을 목적으로 설계·제작됐다. 이 버스의 운영업체 포티투닷 김민규 모빌리티서비스플랫폼 그룹장은 “현재 자율주행차량 대부분은 기존 차종에 자율주행시스템을 설치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떨어진다”며 “청계천 버스는 시스템과 카메라 모듈, 센서 등을 처음부터 차 내부에 넣어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상암동 자율주행차량은 유일하게 유료로 승객이 앱을 이용해 직접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으나, 셔틀버스처럼 정해진 지점만 움직인다. 승용형은 목적지와 상관없이 1회 2천원, 승합형은 1200원이다. 아직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은 강남 로보라이드는 일반 택시를 호출하듯 승객이 자유롭게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고, 차량은 실시간 최단경로를 찾아 자율주행한다.

청와대 버스는 2022년 12월22일부터 2023년 1월4일까지 약 2주간 총 1215명이 이용했다. 접근성이 좋고 별도의 앱 없이 탑승이 가능해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는 모습이다. 청계천 버스는 2022년 11월24일부터 2023년 1월4일까지 1220명, 상암동 자율주행차량 총 6대는 운행 시작일부터 1월4일까지 3140명이 이용했다.

서울시는 신기술 투자와 대중교통 인프라 확대 차원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최종선 서울시 자율주행팀장은 “서울에 심야 교통난이 심한 상황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대중교통에 접목해 그동안 수익이 나지 않아 운행이 적었던 심야 버스 노선을 확대하는 등 여러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면전차는 공중에 전선 없이 배터리로 운행

위례선 노면전차도 삽을 떴다. 서울시는 2022년 11월 말 지하철 5호선 마천역부터 8호선·수인분당선 복정역, 8호선 남위례역을 잇는 5.4㎞ 총 12개 역을 지나는 노면전차 본공사에 착공했다.

돌아오는 노면전차는 과거와 모습이 사뭇 다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차량 상부에 전기배터리를 탑재해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가선)이 필요 없다. 전차 선로 위로 길게 늘어진 전선이 없다. 초저상 차량 구조로 제작해 교통약자의 접근성도 높인다. 차량기지는 전면 지하화한다는 계획이다. 노면전차 디자인은 시민들이 직접 투표하고, 서울시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서울시는 노면전차 신설로 대규모 신도시인 위례신도시의 교통난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글·사진 손지민 <한겨레> 기자 sjm@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