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31번, ‘괴물’ 문제를 풀어봤다. 지문(사진)을 작심하고 읽었다. “를 참고할 때, [A]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는 “구는 무한히 작은 부피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로 시작한다. 부피 요소? “부피 요소는 그것의 부피와 밀도를 곱한 값을 질량으로 갖는 질점으로 볼 수 있다.” 질점? 설명이 있다. “크기가 없고 질량이 모여 있다고 보는 이론상의 물체.” 크기가 없는데 어떻게 부피가 있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시간 없다. 넘어가자. 두 번째 문장은 ‘~이루고’로 이어져 ‘이룬다’로 끝난다. 문장을 끊어 쉽게 풀어써주면 안 되는 걸까. 읽는 사람이 지루하지 않도록 동사를 바꿔주지도 않는다. 이 를 읽고 5개 예시 가운데 틀린 걸 골라야 한다. 1번 예시, “밀도가 균질한 하나의 행성을 구성하는 동심의 구 껍질들~.” 그렇지 않아도 헷갈리는데 겹으로 꾸미는 문장이다.
입시 약자에게 강요되는 일문제를 보면 는 [A]를 이해하기 위한 징검다리여야 할 것 같은데 미로다. [A]에 다가가는 험난한 길이다. 는 ‘참고’ 글로 실패했다. 이 문제를 푸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를 읽지 않고 물리 공식을 떠올리는 거다. ‘언어의 한계’ 체험용이었다면 탁월한 출제였다고 하겠다. 질문은 이렇게 바꿔야 하지 않을까? ‘다음 중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 예시 하나가 추가돼야 하지 않을까. 6번 ‘를 이렇게 쓰면 안 된다.’ 왜 개떡같이 쓴 글이라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것이 학생의 책임이고 능력인가? 왜 이해할 책임만 있고, 이해될 책임은 없나? 이해의 책임은 상대적 ‘약자’가 져야 하나?
학생이 하는 교수평가 따위는 없던 1990년대, 한 강의실, 뿔테 안경을 쓴 교수가 들어왔다. 나달나달 노랗게 바랜 노트를 들고 있다. 1시간, 교수는 허공의 한 지점을 바라보며 중얼거렸다. 나는 수업 시간 내내 허공의 그 지점이 궁금했다. 이건 무슨 수업일까? 명상의 시간일까? 명상을 했다면 차라리 마음의 평화를 얻었을지 모른다. 그는 우리가 좀더 이해할 수 있도록 단 한 가지 노력도 하지 않는데, 왜 우리는 그의 말을 이해해야만 할까? 이해하지 못한 벌은 왜 저질 성적으로 내가 받아야 할까? 졸음 탓에 뚝뚝 떨어지는 고개를 가누며 속을 끓였다.
‘이해’의 책임은 빗물처럼 공평하게 떨어지지 않는다. 독일인과 결혼해, 독일에서 살던 시절, 한 부활절, 식구들이 다 모였다. 식탁에 색칠한 달걀이며 초콜릿이 올망졸망 늘어섰다. 따뜻한 가족 모임이다. 잡채를 했는데 면발이 우동이 됐다. 원래 그런 요린 줄 알아서 다행이다. 시동생이 물었다. “이 면은 뭐로 만든 거야?” 나는 민간 외교사절로서 정확한 정보를 주려고 벌떡 일어나 휴대전화를 찾았다. 시동생이 말했다. “독일에서는 식사하다 그렇게 혼자 갑자기 일어나는 거 아니야.” 나는 바로 자리에 앉았다. 그가 나를 무시해서 한 소리냐면 천만의 말씀이다. 가르쳐주려던 거다. 그런데 그날의 기억은 여전히 옅은 모멸의 색깔을 띠고 있다. 나는 항상 그들의 규칙을 배우고 이해해야 하는 어린아이 같았다. 내가 그들을 이해해야 하는 만큼, 그들이 날 이해해야 할 필요는 없었다. ‘동화’될 책임은 외국인에게 있다.
왜 ‘아기’가 되어야 하는가일러스트레이션 조승연
한국이라면 달랐을까? 며느리는 몇 살을 먹었건 숫제 며늘‘아기’가 된다. “한 사람에게는 끊임없이 존중을 표현하게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는 그러한 표현을 생략하도록 허용하는 존비법의 체계는 인간관계가 원활하게 굴러가는 데 필요한 감정노동을 ‘아랫사람’의 몫으로 떠넘기는 문화와 연결되어 있다. 이 문화는 아랫사람의 감정을 배려하지 않는데, 그에게 감정이 있음을 몰라서가 아니라, 그의 감정이 그만한 배려를 받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회적인 타자화가 유아화- 이 단어를 이런 의미로 쓸 수 있다면- 를 동반하는 예는 이 밖에도 많다.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 생활보호대상자도 곧잘 나이를 무시당하는 아이처럼 취급된다.”(김현경, )
“내년 사업 계획은 언제 짤 거 같아?” 회사에 다니는 친구가 물었다. “그 전해 연말에 짜겠지.” “아니야. 내년 내내 짜.” 목표치 설정은 일종의 줄타기다. 최대한 머리를 굴려 이룰 수 있을 정도로 낮게, 의욕이 충만해 보일 정도로 높게 잡는다. 최고경영자(CEO)의 뜻에 따라 수정하고 나면 벌써 1월, 2월이 간다. 목표치와 실적 사이에 큰 골이 생긴다. 이걸 메우려고 조정하다보면 어느새 CEO의 뜻이 바뀌어 있다. 예전엔 왜 다른 말을 했냐 할 수는 없다. 그 취지를 받잡고 목표치 수정에 수정을 하며 계획을 짜다보면 그 다음해가 와 있다. 왜 1년 내내 계획을 짜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지만, 이해해야 한다. “KPI(핵심평가지표)를 좀더 정교하게 짜봐.” 왜 정교해야 하는지, 여기서 ‘정교’란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없다. 일단 최선을 다해 상사가 말하는 ‘정교’의 의미를 헤아려본다. 여기저기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정교한’ 가중치를 둔다. 너무나 정교한 나머지 이 KPI가 대체 뭘 재려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중요한 것은, ‘상사가 보시기에 좋았더라’.
약자가 과격해지는 이유박찬욱 감독의 영화 엔 이런 명대사가 나온다. “너 착한 놈인 거 안다. 그러니까 내가 너 죽이는 거 이해하지?” 어떤 이는 심기 불편한 눈빛만 보여도 상대가 그 뜻을 헤아려 움직이지만, ‘약자’가 이해받으려면 서울 광화문 아스팔트 길에서 오체투지를 하고, 휠체어 리프트를 타다 죽고, 75m 굴뚝에서 2년 고공농성을 벌여야 한다. 그렇게 해도 그 목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다. 수능 국어 영역 31번 문제에 어쩌면 깊은 뜻이 있는지도 모른다. 아이들이 반드시 배워야 하는 것, ‘이해의 불평등’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문제였던 거다.
김소민 자유기고가전화신청▶ 1566-9595 (월납 가능)
인터넷신청▶ http://bit.ly/1HZ0DmD
카톡 선물하기▶ http://bit.ly/1UELpok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산불 결국 지리산까지…사상자 52명 역대 최다
‘20대 혜은이’의 귀환, 논산 딸기축제로 홍보대사 데뷔
[단독] 박찬대, 국힘 제안 ‘여야정 협의’ 수용 뜻…“산불 극복하자”
‘입시비리’ 혐의 조민, 항소심서 “공소권 남용” 주장
대체 왜 이러나…대구 달성, 전북 무주서도 산불
이진숙, EBS 사장에 ‘사랑하는 후배 신동호’ 임명…노사 반발
심우정 총장 재산 121억…1년 새 37억 늘어
산불 왜 이렇게 안 꺼지나…최대 초속 25m ‘태풍급 골바람’ 탓
헬기 149대 총동원에도…“물 떠오면 더 커진 불길에 맥 풀려”
이재명 항소심 재판부 ‘표현의 자유’ 방점…허위 여부 엄격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