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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타임] 잊지 마라, ‘특급호텔’을

네 명의 일본군 ‘위안부’가 치욕의 경험을 끄집어내는 연극 <특급호텔>
등록 2008-04-25 00:00 수정 2020-05-03 04:25

▣ 김경욱 기자dash@hani.co.kr

진실의 반대는 거짓이 아니라 망각이다.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 그리고 유럽연합 등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의회 결의안이 채택되고 있지만 가장 큰 피해 당사자인 우리는 너무나 무감각하다. 한국인 일본군 위안부들의 아픔을 그린 연극이 무대에 오른다. 미국 작가의 작품이다. 4월30일부터 5월5일까지 서울 아르코예술극장에 오르는 라본느 뮬러의 .

제목 ‘특급호텔’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실제로 있었던 위안부 막사의 이름에서 따왔다. 작품은 ‘특급지옥’과도 가까웠을 그곳을 특급호텔이라고 부르는 역설 속에서 위안부들이 겪었을 고통을 객관적으로 그리려고 노력한다. 작가는 일본에 체류하던 중 우연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전해듣고, 그것에 시적 상상력을 더해 이번 작품을 완성했다.

주인공은 네 명의 위안부다. 11살에서 25살에 이르는 그들은 각각 가슴 깊이 묻어뒀던 치욕의 경험을 하나둘 끄집어내 이야기한다. 이들의 이야기는 섬뜩한 체험으로 채워져 있지만 그것은 시적 언어로 ‘꼭꼭’ 절제된다. 극 형식상 모두가 ‘따로’ 이야기하지만 결과적으로 이것이 하나로 어우러지며 ‘같이’ 이야기하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한다. 극단 초인의 이번 공연은 ‘2008 서울연극제’ 공식 참가작이기도 하다. 초인은 로얄(R)석 수입의 50%를 위안부 할머니들의 보금자리인 나눔의 집에 기부할 예정이다. R석 4만원, S석 3만원, A석 2만원. 문의 02-929-6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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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nt color="#216B9C">영원한 전위</font>

서울 사간동 갤러리 반디 김구림 근작전

김구림(72)은 1960~70년대 실험적 전위미술로 일세를 풍미한 원로작가다. 한국 현대미술사는 그를 비디오아트, 해프닝, 개념미술, 대지예술, 현대판화 등 당시 첨단 장르들을 앞장서 작업했던 선각자로 기록하고 있다. 5월5일까지 서울 사간동 갤러리 반디에 차린 김구림 근작전은 ‘영원한 전위’로 불리는 작가의 식지 않는 창작열과 대면하는 자리다. 항상 그림의 틀 밖으로 뛰쳐나갔던 이력답게 출품작 역시 여전한 전위를 지향한다. 플라스틱, 전자기기 등 색다른 재료들을 뒤섞어 조합하거나, 책·잡지 등의 이미지들을 오려붙인 입체 콜라주(사진) 등을 이란 제목의 연작으로 선보이고 있다. 02-734-2312.

<font color="#216B9C"> 한 여자의 미친 사랑</font>

극단 떼아뜨르 봄날의

페드라! 이름만으로도 설레는 비련의 왕비. 의붓아들과 인륜을 거스른 사랑에 빠졌다가 고뇌 끝에 자살하는, 극작가 라신의 고전극 주인공이다. 고대 그리스 비극이 모티브이며, 1960년대 추억의 영화로도 인상 깊은 이 에 연출가 이수인이 메스를 댔다. 5월5일까지 서울 대학로 소극장 축제에서 공연 중인 은 통속으로 흘러가는 ‘한 여자의 미친 사랑’이 콘셉트다. 연애와 치정에 얽힌 극중 페드라의 내면 세계는 등 동서고금 연애극에 나오는 여주인공들의 캐릭터와 이리저리 겹친다. 극단 떼아뜨르 봄날이 만들었다. 2만원. 02-741-3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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