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시험 문제에서 ‘제시문 1의 요지를 간략하게 말하시오’와 ‘제시문 1을 바탕으로 제시문 2를 설명하라’는 어떻게 다릅니까?
‘제시문 1을 바탕으로 제시문 2를 설명하라’고 요구하는 방식은 ‘설명문식 요약하기’입니다. 이 ‘설명문식 요약하기’는 수험생이 제시문을 이해한 뒤 자기 생각을 덧보태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즉, 출제자는 수험생이 제시문을 제대로 이해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평가하겠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제시문 1의 요지를 간략하게 말하시오’는 지난번에 정리한 ‘단순 요약하기’ 방식입니다.
‘설명문식 요약하기’에서는 우선 제시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중심생각을 찾아, 그 문장에 자기 나름대로 뒷받침 문장을 보태면서 확장해야 합니다. 말하자면 이 방식은 본론 어느 한 단락을 300자 안팎으로 서술하거나, 서-본-결을 갖추어 논술글을 300자 안팎으로 서술하는 식입니다. 그러므로 제시문을 단순하게 요약하며 자기 생각을 넣지 않을 때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본론 한 단락처럼 정리할 때는 제시문 1의 관점에서 제시문 2를 보고 ‘지금 이러저러하다’는 중심생각을 하나만 찾아내 그 중심생각을 본론 단락의 중심생각으로 여기고 확장해나갑니다. 예를 들어 ‘정부는 이공계 졸업자들에게 희망을 주어야 한다’가 중심생각이라면 그 문장에 ‘왜냐하면, 그것은, 다시 말해, 예컨대, 결국’ 같은 전환구를 붙여나가며 자기 생각으로 확장합니다. 이때 양괄식, 미괄식으로 끝내면 자기 중심생각을 뒤로 보낼 수 있으며 끝이 단단해 보입니다.
예) ① 정부는 이공계 졸업자들에게 희망을 주어야 한다.(중심생각) ② 자기가 추구하는 것이 미래에 아무것도 보장하지 못한다면 사람들이 자기 분야에 온 힘을 다 쏟지 않기 때문이다. ③ 지난 10년 동안 중국이 고도 성장을 지속한 것도 이공계 졸업자들이 자기 분야에서 가능성을 기대하며 역량을 집중한 결과였다. ④ 그러므로 정부가 이공계 재학생들을 지원하겠다는 것은 이공계 기피 현상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⑤ 따라서 정부는 이공계 재학생 지원에 앞서 이공계 졸업자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여건부터 마련해야 한다.(중심생각) - 양괄식 구성
300자 안팎 논술글처럼 쓸 때도 단락을 확장해나가는 요령은 위와 같습니다. 그 대신 뒷받침 문장 중에 서론 성격을 지닌 도입 문장을 글 첫머리에 내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논의하는 문장을 나열한 뒤, 맨 끝에 중심생각을 배치합니다. 즉, 한 단락에 서(도입)-본(논의)-결(마무리)을 갖춘 셈입니다. 이때도 양괄식, 미괄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① 최근 중국이 고도 성장을 지속하면서 다른 나라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② 놀라운 것은 이를 주도하는 중국 정부의 고급 관료 중에는 이공계 졸업자가 많다는 사실이다.(도입 문장) ③ 지난 10년 동안 중국이 급성장한 것도 중국 이공계 졸업자들이 자기 분야에서 가능성을 기대하며 역량을 집중한 결과였던 셈이다. ④ 이것은 자기가 추구하는 분야가 미래를 보장해야 국가 체제에 상관없이 사람들이 온 힘을 다 쏟는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다. (논의 문장) ⑤ 따라서 우리 정부가 이공계 재학생들을 지원하겠다는 것은 이공계 기피 현상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⑥ 이공계 졸업자들에게 희망을 주지 않고서는 이공계 기피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중심생각) - 미괄식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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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nt size="2"><font size="2">▷▷논술 형식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예컨대 Q&A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질문을 하실 때 이름과 학교도 함께 적어주세요.
</font></font></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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