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효제·고미숙·홍세화 등이 강사로 선 ‘대학생 인권학교’
▣ 글·사진 오창익 인권실천시민연대 사무국장
[일어나라, 인권 OTL ⑨]
취업난과 비싼 등록금, 구제금융 위기와 학부제 시행 등으로 인해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시장만능주의로 변해버린 것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중고생들이 촛불을 들고 나올 때, 대학생들은 축제에 초대된 ‘원더걸스’ 때문에 난리였다.
그렇다고 쉽게 포기할 수는 없었다. 인권이 힘있는 사람들의 호사스런 취미가 아니라면, 열악한 환경에서 잠을 줄여가며 토익 공부와 아르바이트에 젊음을 허비하며 살아야 하는 대학생들에게 더 절실할 것이란 믿음을 포기할 수는 없었다. 우리는 대학생을 위한 인권 강좌를 열기로 했다. 어쩌면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올드 보이’들의 고집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인권실천시민연대의 ‘대학생 인권학교’는 6월25일부터 사흘 동안 8개 강의를 듣는 것으로 진행됐다. 참가 인원은 35명으로 정하고 선착순 모집을 했는데, 이미 한 달 전에 다 찼다. 대학생들이 자주 가는 인터넷 카페 등에 소식을 싣는 것이 홍보의 전부였다.
어떤 학생은 장애가 있는 아빠가 괜한 열등감 속에서 사는 것을 보고 화가 나서 인권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했다. 홍세화·하종강의 책이나 의 ‘인권 OTL’ 시리즈를 보거나, 촛불집회를 접하며 인권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했다. 자신이 예전에 당연시했던 정치적 무관심과 우매함을 반성하고 싶다는 친구도 있었다.
촛불집회에 한번 나가보거나 인터넷에서 댓글 하나 다는 것도 훌륭한 인권 활동일 수 있다는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의 말에 학생들은 안도했고, 고미숙 ‘연구공간 수유+너머’ 연구원은 몸과 공부의 소중함을, 한채윤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대표는 소수자 문제를 보는 올바른 시각을 일깨워주었다. 이권우 도서평론가는 책을 통한 공부의 재미에 대해 역설했다.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강의를 하는 정태인 성공회대 겸임교수, 하종강 한울노동연구소장, 홍세화 기획위원의 강의 때는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스스로 돈과 시간을 들여서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진지하고 열정적이다. 강의가 끝나면 질문이 쏟아졌고, 말 한마디라도 더 받아적으려는 손놀림은 빨랐다. 인권운동가가 되고 싶다는 친구들도 여럿 있었다. 학생들은 나와 내 또래의 편견을 한 방에 무력화해버렸다.
그렇다. 아무리 환경이 바뀌고 상황이 어려워져도 진지하게 자신과 이웃의 행복을 꿈꾸는 젊은이들은 언제 어디에나 있다. 예전에는 그런 친구들이 한총련 등 기성의 학생운동 조직에 쉽게 어울릴 수 있었지만, 학생운동이 거의 붕괴된 요즘에는 그저 각성된 개인으로 존재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셀 수 없이 많은 정치·사회 단체가 있지만,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손에 꼽을 만큼 드물다. 문제는 스무 살 친구들이 아니라, 편견에 사로잡혀 후배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선배들에게 있었다. 문제제기는 젊은이들이 아니라,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습과 조직이 필수라고 말만 할 뿐 정작 아무 노력도 하지 않았던 기성세대를 향해야 온당할 게다.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구속 만기 돼도 집에 안 갈 테니”…윤석열, 최후진술서 1시간 읍소

디올백·금거북이·목걸이...검찰 수사 뒤집고 김건희 ‘매관매직’ 모두 기소

“비행기서 빈대에 물렸다” 따지니 승무원 “쉿”…델타·KLM에 20만불 소송

이 대통령 “정부 사기당해” 질타에…국토부, 열차 납품지연 업체 수사의뢰

박주민, 김병기 논란에 “나라면 당에 부담 안 주는 방향 고민할 것”

청와대 복귀 이 대통령…두 달간 한남동 출퇴근 ‘교통·경호’ 과제

특검, 김건희에 ‘로저비비에 선물’ 김기현 부부 동시 기소

나경원 “통일교 특검 빨리 했으면…문제 있다면 100번도 털지 않았을까”
![건강검진 정상인데, 왜 이렇게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까? [건강한겨레] 건강검진 정상인데, 왜 이렇게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까? [건강한겨레]](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child/2025/1225/53_17666328279211_20251225500964.jpg)
건강검진 정상인데, 왜 이렇게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까? [건강한겨레]
![이 대통령 지지율, 한달새 서울 5%P↓ 충청 5%P↑ [갤럽] 이 대통령 지지율, 한달새 서울 5%P↓ 충청 5%P↑ [갤럽]](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child/2025/1226/53_17667360060935_20251226501958.jpg)
이 대통령 지지율, 한달새 서울 5%P↓ 충청 5%P↑ [갤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