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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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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쓸한 의존도시, 안락사의 그림자

등록 2005-01-26 00:00 수정 2020-05-03 04:24

미군의 썰물에 휘청거리는 군사소비도시 동두천 르포… 유령 아파트 촌만이 지역개발을 시늉하네

▣ 동두천=글 김소희 기자 sohee@hani.co.kr·사진 박승화 기자 eyeshoot@hani.co.kr

의정부에서 양주·동두천으로 가는 3번 국도로 꺾어들기 직전, 철길 앞에서 멈췄다. 늙수그레한 관리원과 앳된 청년이 멈춤 표시의 붉은 기를 들었다. 신탄리행 표시가 붙어 있는 열차가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속도로 지나갔다. 3번 국도와 나란히 동두천시를 관통하는 경원선이다. 해방 60년, 분단 60년의 현대사가 두 길을 따라 흘렀다.

3번 국도와 경원선은 군용 길이다. 둘 다 일제시대에 물류와 병력 수송을 위해 만들어졌다. 일제시대 1등 도로(당시 7m 이상 폭)였던 3번 국도는 경남 남해와 자강도 초산(압록강)을 잇는 한반도 중심 도로였다. 6·25 때 북한 전차연대가 이 길을 타고 서울로 진입했다. 경원선은 서울 용산~원산간 223.7km의 철도로 1914년 함께 개통된 호남선과 이어져 한반도의 남서-북동축을 이뤘다. 일제는 러-일 전쟁을 앞두고 이를 군용철도로 건설했다. 3번 국도는 철원에서, 경원선은 신탄리역에서 끊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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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케이시 상인 “딸라가 뭉텅이였어"

1월12일 낮 동두천시 보산동 캠프 케이시 정문 앞 버스 정류장. 연천에서 출발해 전곡~동두천을 거쳐 의정부~잠실~성남까지 이어지는 긴 노선 버스가 이곳을 오간다. 매표소를 겸한 구멍가게와 바랜 영문 간판의 홍콩 안경점이 나란히 있다. 미군 몇명이 륙색을 메고 정류장을 지나쳤다. 버스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구멍가게 안에 모여 밖을 내다보고 있다. 연탄 난로 기운으로 유리문이 뿌옇다.

소설가 김승옥은 “6·25 때문에 생긴 마을 동두천은 6·25 이전에는 없었던 한국의 모습이고 그 속에 사는 한국인들도 역시 6·25 이전에는 없었던 한국인들이었다”고 말했다. 동두천은 한국의 독자적 행정구역이 아니라 미군기지에 딸린 동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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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1년 7월 전쟁이 한창일 때 미 24사단이 머물면서 동두천의 역사가 시작됐다. 양주군 이담면이라는 이름의 아담한 농촌 동네는 징발이다 수용이다 들썩이기 시작했다. 토박이들은 남단으로 모조리 ‘소개’됐고, 북단 소요산 아래 천혜 요지는 미군으로 주인이 바뀌었다. 달러를 따라 외지인들이 모여들었다. 최남단으로 밀려났던 주민들이 조금씩 위로 밀고 올라와 지금의 생연동을 이뤘다. 그러나 미군 주둔과 함께 동두천의 중심 시가지로 부상한 곳은 캠프 케이시 정문 앞에 생긴 유흥 거리, 보산동이었다.

50년대 23살 나이에 동두천으로 흘러들어왔다는 홍콩 안경점 주인 홍성덕(70)씨는 “70년대는 보산동 매상이 남대문시장 뺨쳤다”면서 “집집마다 딸라가 뭉텅이로 있었다”고 ‘옛 시절’을 돌이켰다. 그는 “내가 이 자리에서만 30년 장사했는데 요즘엔 개시도 못하고 들어가는 날이 많다”고 말했다. 옆에 있던 구멍가게 주인 장인철(70)씨가 “미군 덕분에 시로도 승격했고 미군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다 기지 밖에서 (물건을) 사다 쓴 덕분에 먹고살았는데… 황금도시였지”라며 말을 받았다. 홍씨는 “이제 기지 이전되고 미군 떠나면 동두천은 버림받은 도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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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케이시 정문 맞은편은 경원선 복선전철 공사가 한창이다. 2006년 완공 예정이다. 전철이 들어오면 활기가 돌게 마련이나 사람들은 뒤숭숭하다. 미군 없는 동두천을 살아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동두천의 경제는 지금도 철저히 미군 예속적이다. 2003년 동두천 지역내총생산량(GRDP)은 7465억원으로 이중 미군 관련 생산량은 32.6% 가량인 2436억원인 것으로 집계된다. 동두천시 관계자는 “미군 기지내 경제활동을 제외하고도 상업, 운수업 등 3차 서비스업에 집중된 동두천 경제 규모의 30% 이상은 미군과 관련됐다고 보면 된다”면서 “인구의 30%도 미군 관련 서비스업 종사자와 그 가족들”이라고 말했다. 동두천 전체 면적(95.68㎢)의 42%(40.53㎢)가 미군 공여지인 것을 감안하면 이해가 된다. 세상이 바뀌는 동안 오로지 미군만 바라보던 동두천 경제는 한때 ‘돈두천’이라던 이름이 무색하게 경기 지역에서 가장 뛰쳐져 있다. 동두천시 재정 자립도는 늘 25∼26%대에 머물러 경기 지역 27개 시 가운데 최하위다.

아직도 총생산량 30% 미군에 의존해

1967년 한해 보산동 26개 미군 전용 클럽이 일년간 벌어들인 외화는 약 40만달러에 이르렀다. 베트남전 특수를 누리기 전 1960년대 초반 한국의 총수출액이 4천만달러 안팎이었던 것을 보면 엄청난 외화 획득 지역이었다(동두천문화원 <동두천지방행정사>). 1950년대 보산동은 무법천지였다. 미군들은 알 카포네의 영화 <시카고>에 빗대어 보산동을 ‘리틀 시카고’라고 불렀다. 돈이 모이자 인구가 늘었다. 이담면은 1963년 동두천읍으로 승격됐고, 1981년에는 동두천시로 승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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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로 승격되기 전까지 동두천시의 인구는 미국의 주한미군 정책에 따라 널뛰기를 해왔다. 1969년까지 급격히 증가하던 인구는 1970년대 초반 갑자기 줄었다. 1971년 동두천에 주둔하던 미 7사단이 철수하자, 동두천 인구 수천명이 빠져나갔다. 1972년 파주에 있던 미 7사단이 동두천으로 이전하고 1974년 미국 포드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 계획을 철회하자 동두천 인구는 다시 증가했다. 1976년 미국 카터 대통령이 집권하며 주한미군 철수 방침을 밝힐 때마다 동두천 인구는 요동치다가 1979년 카터가 주한미군 철수 계획을 잠정 중단하자 안정세를 보였다. 1981년 동두천의 시 승격에 대해 내무부는 “송탄과 함께 미군 위락도시로 개발하고, 현지 미군사령관과 대화할 때의 ‘격’을 감안해서라도 시 승격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주한미군에 대한 배려였다.

미군을 따라 들고 나는 사람이 많다 보니 동두천은 부유하는 땅이 됐다. 기지촌이라는 오명이 싫어 동두천 출신자들마저 고향을 감추곤 했다. 1994년 동두천과 양주군 통합이 논의될 때 동두천 주민들은 찬성했지만 양주군 주민들이 반대해 결국 무산됐다. 명색이 시인데 군에 퇴짜맞은 셈이다. 1983년 양주군 인구는 7만2820명으로 동두천과 비슷했으나 2003년 시로 승격된 뒤 15만5524명으로 두배 이상 늘었다. 반면 동두천은 20년 동안 고작 7500명 남짓 인구가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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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케이시 북쪽에 있는 동안역(옛 동두천역)에는 매시간 45분 의정부행 열차를 탈 수 있다. 동안역을 지나는 육교를 오르니 광활한 탄가루가 산을 이루고 있었다. 연탄공장에서 쓸 탄가루가 경원선을 타고 실려와 이곳에 부려진다. 최근 서울시립대 석사학위 논문 ‘동두천시 도시성장과정 연구’를 쓴 김병섭씨에 따르면 동두천 북동쪽 캠프 케이시와 캠프 호비는 조선시대부터 주 주거지역이었다. 동두천(東頭川)은 동쪽에 머리를 둔 냇가라는 뜻을 갖고 있었다. 동두천(東豆川)이란 정체 모를 이름은 일제시대에 만든 약자를 미군의 편의적으로 쓰면서 생겼다. 동두천은 68%가 임야로 소요산이 차가운 북풍을 막아주고 동두천이 물을 공급하는 전형적인 배산임수 지역이다. 역설적으로 이 때문에 주민들이 밀려나야 했다. 동안역을 등지고 서자 왼편 멀리 캠프 캐슬의 물탱크가 보였다. 동두천초등학교가 있던 자리다. 학교는 소개 당시 남단 지행동으로 밀려났다가 생연동으로 올라와 자리를 잡았다. 동행한 김병섭씨는 “30년째 연탄공장은 늘 그 자리이고, 일대 풍경도 하나도 바뀐 게 없다”고 말했다. 연탄공장 너머 캠프 케이시로 들어가는 철로가 찻길을 가로질러 별도로 나 있는 게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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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12일 오후 보산동 클럽 거리는 한산했다. 영업 중인 클럽은 모두 45개 안팎. 영업시간 전이라 대부분 셔터를 내린 상태였다. 클럽 거리에서 옷가게를 하는 ㅇ씨는 “지난해 8월 캠프 호비의 미군 3600명이 이라크로 파병되고 연일 계속되는 훈련과 테러경계로 외출시간도 제한돼 미군 보기가 어렵다”면서 “훈련 없는 날도 예전에는 새벽 2시까지 놀았는데 요즘에는 자정이면 귀대한다”고 말했다.

돌려진 땅엔 자유의 여신상을?

보산동 거리에서 15년째 쉼터 ‘다비타의 집’을 운영해온 전우섭 목사는 “미군이 동두천을 살렸다는 논리는 웃긴다”고 말했다. 그는 “보산동에서 돈 버는 사람치고 보산동 주민은 30%도 안 될 것”이라며 “동두천에서 미군 상대로 번 돈은 그대로 외지로 빠졌다”고 말했다. 그는 “시 자체가 기형적으로 만들어지고 미군 예속적으로 지내오다 보니, 기지 반환 뒤의 대책도 상상력도 메말랐다”고 덧붙였다. 상가번영회장 출신의 한 시의원은 반환되는 기지에 카지노를 짓자고 하고, 행정기관에서는 국제자유도시 건설에 눈독 들이고, 유지들은 자유의 여신상을 세워 관광위락도시로 만들자는 논리를 두서 없이 펴는 실정이다. 더 큰 문제는 기지 이전 뒤에도 땅이 반환되지 않는 상황이다. 전 목사는 “첨단산업단지 조성, 교육도시·문화도시 건설 등 여러 창조적인 아이디어도 있고 필요하면 민관 합동으로 머리를 짜볼수 있지만, 기지 땅이 주민에게 돌아올지 불투명해 논의를 진전시키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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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양국간 미군기지 재배치 논의가 진전돼, 지난해 7월 양국은 용산 미군기지 이전 협상을 마무리하고 전국 주요 도시의 16개 미군기지 조기 반환 협상을 타결했다. 용산 미군기지는 2008년까지 평택으로 옮겨가고, 미 2사단을 포함해 전국 34개 기지와 3개 훈련장도 평택·오산 일대로 옮겨가게 됐다. 동두천에 있는 기지 가운데 규모가 작은 3개 기지는 2006∼08년 반환 대상에 포함됐으나, 규모가 큰 캠프 케이시와 캠프 호비, 짐볼스 훈련장의 반환 시기는 여전히 미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2010년께 예정인) 미 2사단 재배치 작업이 완료된 뒤 양국 지도부 합의에 따라 (동두천 기지 두곳과 의정부 기지 두곳의) 이전 시기를 재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기지가 이전하면 부지는 한국쪽에 반환되지만, 이 땅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국방부의 결정에 달렸다. 국방부나 미군이 소수 병력만을 배치해 관리하며 훈련장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동두천 사람들이 ‘최악의 시나리오’로 여기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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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판장 거리, 전국 1위 흔적 없네

보산동 거리에서 생연동 농협 공판장 거리로 내려왔다. 캠프 케이시 정문부터 유림4거리에 이르는 길에는 똑같은 모양의 낡은 이층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다. 30년 전에 지어진 연쇄상가이다. 1975년 3월 박정희 대통령은 의정부~동두천간 3번 국도를 정돈하라고 지시했다. 미국 포드 대통령이 헬기로 동두천 2사단 기지를 방문한 이듬해였다. 불과 5개월여 만에 18.5km에 이르는 길이 정비돼, 평화로라 이름붙었다. 동두천 읍내 가로변에도 아래위 9평씩 이층집 350채(연쇄상가)가 똑같은 모양으로 들어섰다. 판잣집을 가리기 위한 임시방편이었다. 승용차로 지나가다 보니 상가 뒤편 집들은 1979년 <서울신문>에서 묘사한 대로 “너비 4∼5m의 길만을 겨우 남긴 채 잘생기지 못한 집들이 200m 길이의 골목 양편으로 빈틈없이 들어차 있는 모양” 그대로였다. 당시 무리하게 정비를 한 탓에, 필지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지금도 민원이 속출하고 있다고 김병섭씨가 설명했다. 평화로는 1979년 6월 미국 카터 대통령 방한 때까지 계속 고쳐졌다. 멋진 동두천 거리를 보여주기 위한 노력이었다. 그러나 일본에서 출발이 늦어진 카터는 포드와 마찬가지로 헬기로 이동해 박 대통령을 허탈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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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두천 시가지 촬영을 위해 4층 건물인 농협 옥상에 올랐다. 공판장 거리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거래량 전국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활기찬 곳이었으나, 지금은 작은 시장골목 규모이다. 남쪽으로 고층 아파트가 빼곡히 들어차 있다. 지행동에서 송내동으로 이어지는 생연·송내 택지개발 지역이다. 노태우 정부가 주택 200만호 건설계획을 시행했지만 가격 상승으로 서민들의 주택난은 더 가중됐다. 김영삼 정부 때에도 주택 보급은 주요 국정과제였다. 이곳도 그 시절 택지개발 예정지구로 지정됐다. 공단 조성과 고용 창출에 실패한 동두천시에서는 중앙정부의 독려를 받으며 이곳에 아파트를 지어 인구를 유입하려 했으나, 결과는 참담했다. 인구 규모와 이동로, 주변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지은 탓에 분양률은 경기 북부 지역의 밑바닥 수준이다. 농협 옥상에서 내다뵈는 아파트들도 절반 이상은 텅 비어 있다. 하나로웨딩홀 최광철 지배인은 “미군기지 때문에 개발이 묶였다고 하지만, 해방 뒤 우리나라 모든 정책의 실패를 한 몸에 보여주는 곳이 동두천”이라고 씁쓰레했다. 최 지배인은 동두천 북단 하봉암동에서는 요즘도 미군 탱크가 도색돼 이라크로 보내진다는 얘기가 무성하다며, 미군이 땅을 호락호락 내주지도 않을 것이고 땅을 내줘도 그 혜택이 주민들에게는 오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행동 아파트촌으로 들어섰다. 빈 상가가 눈에 띄었다. 아파트는 계속 지어지고 있었다. 회색 골조 사이로 겨울 바람이 쓸려나갔다. 동두천의 겨울은 더 추웠다.





“내 땅을 두 번 죽이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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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두천시 지행동에 사는 안병철(74)씨는 지난해 국방부로부터 ‘환매 통고’를 받고, 캠프 호비 후문쪽 땅 4만여평을 시세대로 쳐서 되샀다. 1950년대 초반 징발되기 전 선산으로 쓰던 땅이었다. 그 밖에도 400여평이 더 있지만 값도 비싸고 용도도 애매해 포기했다. 국방부는 반환되는 미군 공여지를 원소유주에게 환매하거나 공매해 그 돈으로 새 부지 마련 등 미군기지 이전비용을 충당할 계획이다. 환매 소식에 요즘 동두천에는 소리소문 없이 브로커들이 모여들고 있다.
동두천시사편찬위원회는 1998년 동두천의 전용 공여지 제공 과정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1951년 미군 주둔과 함께 주민 소개가 시작됐으며 …1952년 11월 말 주민 소개가 끝나고 1956년 토지 징발증이 발급됐다. 토지 징발 보상금은 국방부 관제과에서 담당했다. 가옥 보상은 전무했고 토지에 한해 국가 발행 채권과 징발 보상 증권이 지급됐다. 그러나 채권 특성상 중간에 소실되는 것들이 대부분일 수밖에 없어 토지 소유자와 가옥주, 그곳에 고향을 둔 이들은 생활고를 강요당하고 말았다. 아직까지 토지 보상금이나 가옥 보상금을 한푼도 받지 못한 이들이 많다.”
당시 국방부는 토지를 거의 헐값에 징발해 미군에게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총으로 위협받고 트럭으로 부려졌다는 증언들이 남아 있다. 원주민들의 반발도 이어졌다. 1963년 7월6일치 <조선일보>는 “동두천읍 광암리 이상덕씨를 비롯한 주민 400여명이 미군 모 부대 앞에서 징발한 토지 보상을 하라고 시위했다. 과거 20여 차례에 걸쳐 유엔군과 정부에 징발 토지 보상을 진정했으나 현재까지 아무런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라고 쓰고 있다. 선산을 되산 안씨도 땅을 반강제로 빼앗긴 경우에 속한다. 안씨는 “당시 국방부에서 보상금을 찾아가라고 연락이 왔으나 서울 다녀오는 차비도 되지 않아 포기해버렸다”고 말했다.
동두천시민연대는 이전되는 미군기지 땅을 원소유주에게 되찾아주자는 운동을 지난해 9월부터 펼치고 있다. 시민연대는 1951∼53년 징발 과정이 불법적이었으므로 원천 무효라고 주장한다. 보상이 전무하고 팔고 싶어 판 게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 20명 남짓한 원소유주와 포괄 승계인이 토지대장과 약도, 드물게 징발증을 시민연대쪽에 보내왔다. 시민연대는 토지대장이라도 갖고 있는 이들이라면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전국 미군기지 원소유주들과 연대해 집단 소송을 위한 법률 검토에 들어갔다.
강홍구 동두천시민연대 대표는 “미군기지가 이전되면 일대가 개발돼 좋아지리라는 기대가 많지만, 지역 주민에게 어느 정도 혜택이 돌아가느냐가 관건”이라며 “개발업자들에게 팔려 그들의 이익에만 부합되게 사용된다면 50년 넘게 땅을 빼앗기고도 냉가슴 앓았던 이들에게서 땅을 이중으로 빼앗는 셈”이라고 말했다. 강 대표는 “최소한 원소유주에게 땅의 1차적 권리를 되돌려준 다음, 정부와 지자체가 그들의 동의를 받아 개발이든 투자든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031-862-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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