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참 못된 기사” 뒤 나온 ‘홍카콜라’의 공정 [뉴스큐레이터]

등록 2022-07-24 15:15 수정 2022-07-25 02:17
한겨레 김봉규 선임기자

한겨레 김봉규 선임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사진)이 대구시가 <연합뉴스>에 내던 통신구독료를 더는 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연합뉴스>가 홍 시장의 ‘과잉 의전 논란’을 보도한 뒤 나온 조치다.

홍 시장은 2022년 7월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연합뉴스> 통신구독료를 대구시에서 1년에 1억원 가까이 낸다고 하는데 공무원들이 이를 컴퓨터로 찾아보는 사람이 없어서 오늘부터 구독료 납부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이건 아마 전국 지자체 모두 해당되는 사항일 것”이라며 “스마트폰 뉴스 시대에 보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늘 해오던 관성으로 전국 지자체가 구독료를 TV 시청료처럼 강제 징수당하는 느낌이다. 세금 낭비라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고 썼다.

앞서 7월19일 <연합뉴스>는 “홍 시장 취임 후 구내식당에 간부 전용석이 생기고, 출근길 청사 앞 1인시위를 막는 등 과도한 의전이 집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이에 홍 시장은 페이스북에 “참 못된 기사가 떴다”며 “구내식당에 직원들 대부분 식사하고 난 뒤 12시30분에 가서 같은 식단으로 구석진 자리에 가림막 하나 설치했다고 그것을 별궁이라고 하지 않나, 시청 청사 내 들어와서 1인시위 하는 것은 부당하니 시청 청사 밖에서 1인시위 하라고 원칙적인 지시를 하니 과잉단속이라고 하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다음날 <연합뉴스> 통신 구독료 납부 취소가 발표됐다.

홍 시장은 7월20일 ‘공정’으로 주제를 바꿔 또 다른 글을 올렸다. 홍 시장은 “물론 찌라시성 페이크 뉴스가 시발점이 되긴 했지만 잘못된 관행은 타파해야 한다는 생각이 더 큰 언론 대응책”이라며 “이미 <뉴시스> <뉴스1> 등 통신사들이 많이 등장한 마당에 어느 특정 통신사에게 특혜를 주는 것은 시대정신에 맞지 않는다. 기득권 카르텔을 깨야 공정한 대한민국이 된다”고 밝혔다.

홍 시장의 조치가 ‘언론 길들이기냐 아니냐’라는 논란과 별개로, <연합뉴스>가 정부 부처에 단말기를 지급하고 구독료를 받는 관행에는 그간 논란이 있었다. 2019년 6월3일 당시 정혜승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은 ‘<연합뉴스>에 대한 재정보조금 300억원을 폐지해달라’는 국민청원에 답변하면서 “뉴스 사용료는 연합뉴스사 측에서 제공한 단말기 등 뉴스 서비스 이용에 대해 적정가를 산정하고 있으나 뉴스 소비 패턴이 변화해 단말기를 거의 활용하지 않는데, 뉴스리더 사용 비용을 지급할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도 있다”고 밝혔다.

손고운 기자 songon11@hani.co.kr

*뉴스 큐레이터는 <한겨레21>의 기자들이 이주의 놓치지 않았으면 하는 뉴스를 추천하는 코너입니다.

*한겨레21 뉴스레터 <썸싱21> 구독하기

https://url.kr/7bfp6n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