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나만의 ‘갈색 반바지’를 찾아라

채용 비법 ②
등록 2014-01-17 14:42 수정 2020-05-03 04:27

미국에는 ‘사우스웨스트’라는 항공사가 있다. 이 회사의 임원, 조종사, 승무원 등 모든 직원은 ‘즐거움’을 핵심 가치로 생활한다. 사우스웨스트는 지원자가 회사가 원하는 특정 종류의 재미와 특별한 태도를 가졌는지 측정할 수 있는 독특한 도구를 개발해냈다. ‘갈색 반바지’다. 비행기 조종사 지원자들이 그룹면접을 받을 때다. 대부분은 40대 이상의 남성이며 군 출신이다. 이들은 면접장에 검은색 정장, 하얀 셔츠, 종아리까지 올라오는 검은 양말, 반짝반짝 윤이 나는 검은색 구두로 정성스레 꾸미고 나타났다. 회사의 면접관이 불쑥 질문을 건넨다. “여기 계신 분들 중 정장 바지를 벗고 제가 가져온 갈색 반바지를 입으실 분 안 계십니까?” 지원자들은 황당한 표정을 짓는다.
면접관은 갈색 반바지를 입지 않는 이들에게 “고맙지만 사양한다”고 말했다. 이 회사의 창업주이자 명예회장인 허브 켈러허는 “당신이 훌륭한 태도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저희도 당신이 필요 없습니다”라고 말해왔는데, 농담이 아니었다. 사우스웨스트가 재미있는 사람을 뽑으려 한 것은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재미는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장기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화물 적재 시간을 줄이고 부족한 좌석 배정에 대해 고객이 항의하지 않게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렇게 몇몇 조직은 특별한 태도를 중시하는 채용으로 놀라운 사업 성공을 이룬다. 당신도 사우스웨스트처럼 당신의 회사를 훌륭하게 만들 수 있는 태도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특별한 태도를 지닌 스타를 채용하고 싶을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갈색 반바지는 당신의 회사를 타 회사와 구분짓는 독특한 태도적 특징이다. 회사에 적합한 최고의 인재를 정의하는 주요 태도 목록이지만, 동시에 회사에 맞지 않는 사람의 특성도 기술한다. 지원자에게 갈색 반바지를 ‘입으라’고 요청했을 때 기꺼이 갈색 반바지를 입었다면 그가 고성과자가 될 잠재성이 있다는 뜻이다.
우리는 지난 3년간 2만 명의 신입사원을 추적했다. 이들 중 46%가 실패했고, 35%가 중간성과자가 됐다. 고성과자가 된 것은 단 19%였다. 실패하는 사람을 없애고 그 나머지 비율을 똑같이 유지한다고 상상해보라. 그러면 당신이 채용한 10명 중 6명이 괜찮은 인재고 4명은 뛰어난 인재가 된다. 따라서 당신이 바꿀 수 있는 것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피하는 일이라면 거의 2배나 되는 고성과자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회사에 실패한 저성과자들만 없어도 당신의 두통은 줄어들 것이다. 잘못된 태도를 가진 사람은 엄청난 양의 경영 시간을 소비하게 하며,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활동을 방해한다. 갈색 반바지를 발견하는 것은 당신의 회사에 적합하지 않은 인물을 인식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이병철 시너지컨설팅 대표컨설턴트· 저자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