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4일: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 중인 외규장각 의궤가 한국으로 돌아온다. 반환 대상 297권 가운데 1차분 50권이 이날 도착하고, 나머지는 5월31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돌아올 예정이다. 1866년 병인양요 때 프랑스군이 강화도 외규장각에서 약탈해 가져간 지 145년 만이다. 의궤는 조선시대 국가나 왕실의 중요한 행사를 기록과 그림으로 남긴 보고서 형식의 책이다.
4월14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위원장 최영희)와 미래포럼(이사장 박영숙)은 오후 4시 국회 의원회관 130호에서 ‘호주제 폐지 그 이후- 관련 법령 정비 제안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공개포럼을 연다. 2008년 1월 호주제가 폐지되고 가족관계등록법이 실행된 지 3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호주제의 잔재가 남아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4월15일: 고 김일성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가주석의 생일이자, 북한의 최대 명절 태양절이다. 북한은 태양절을 앞두고 ‘김일성 우상화’를 강화해왔다. 북한 언론은 김 주석에게서 시작된 ‘백두혈통’을 강조해 그 혈통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에게도 이어지고 있음을 내세웠다.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윤도 당황, 수행원의 10초 ‘몸싸움’…G20 입장하다 무슨 일?
이제 윤석열과 검찰이 다칠 차례다
유승민 “국민이 윤석열 부부는 떳떳하냐 묻는다…정신 차려라”
“어도어 사내이사 사임” 민희진 따라…뉴진스 ‘탈 하이브’ 가능성 커져
윤 ‘어쨌든 사과’ 질문한 기자에 “무례함 고치라”는 대통령실
말 바꾼 바이든, 우크라에 대인지뢰도 승인…민간 피해 우려
[단독] ‘윤 1위 여론조사’ 미래한국연구소는 미등록 업체…분석인력 0명
검찰을 그려봤더니 [그림판]
내가 쓰는 폼클렌저, 선크림 잘 닦일까?…‘세정력 1위’ 제품은
‘마약 자수’ 김나정 “총기 협박받아…필리핀서 강제로 흡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