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비선 실세’ 의혹에 대한 수사를 거의 마무리했는데요. 문건 유출은 자살한 최 경위가 했고 모든 의혹은 박관천 경정이 꾸며낸 것이라는 결론이 유력합니다. 일부에서는 박 경정의 윗선인 검찰 출신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수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네요.
김민하- 조응천 전 비서관님 웃지 마세요, 님도 곧…
김완- 그냥 다 경찰이 그런 겁니다. 한바탕 웃음으로 그만 끝냅시다
박권일- ‘처음엔 비극 다음엔 소극’? 아니, 소극과 비극은 한 그릇 짬뽕 같은 것
한윤형- 이거 ‘박관천의 난’이야, ‘조응천의 난’이야? 가이드라인이 어떻게 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검찰에서 곤욕을 치렀습니다. 검찰은 조 전 부사장이 한 사람의 탑승객으로서 비행기 내에서 난동을 부린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만일 증거인멸 지시까지 한 게 드러나면 죄는 더 무거워진다고 하네요. 구속될까요?
김민하- 그냥 봉지를 뜯어서 드셨으면 됐는데 이게 뭡니까? 이 난리가…
김완- 조현아가 밉다고, 모두가 조현아들이 되지는 맙시다
박권일- 아무리 봐도 당신은 고생 좀 해야 할 거 같아
한윤형- ‘마카다미아’에 대한 ‘땅콩’들의 반란
미국과 쿠바가 관계를 정상화했습니다. 중간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편지를 써서 중재를 했다고 하는데요. 이제 미국의 적대국가로 꼽혔던 나라 중 관계 개선이 안 된 나라는 북한만 남았네요. 잘만 하면 미국이 북한과도 관계 개선에 나서지 않을까 하는 전망도 나오는데, 문제는 역시 핵과 우리 정부네요.
김민하- 스타크래프트라면 우리 편은 다 죽고 나 하나 남은 셈. 상대는 배틀크루저를 뽑고…
김완- MLB를 감동시킬 야구선수가 필요합니다
박권일- 남자 1호는 남자 2호가 부러웠다. 여자 1호는 어느새 남자 1호의 손을 잡고 있었다
한윤형- 교황은 넥센 강정호의 안티임이 틀림없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곤란에 빠졌습니다. 대한항공 계열사에 처남을 취직시켜주는 방식으로 빚을 대신 갚게 했다는 논란에 휘말린 것인데요. 문희상 위원장의 처남은 일도 안 하고 월급만 꼬박꼬박 8억원을 챙겨갔다네요.
김민하- 정윤회, 박지만씨가 여러 사람 도와줍니다!
김완- 재벌에 ‘간접’ 청탁하고, 집권당 대표와 ‘직접’ 우정 나누는 야당의 비대위원장!
박권일- 직접청탁은 아니고 간접청탁하셨다고 하니, 간접정계은퇴하시려나?
한윤형- 세상이 ‘떡밥’ 던져줘도 ‘회수’ 못해 ‘자멸’하는 야당 퀄리티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홍준표 “당대표 목숨 건 단식하는데…등에 칼 꼽는 영남 중진 X들”

윤석열 쪽, ‘징역 5년’에 “오로지 정치 논리…사법부 스스로 자문해 봐라”

경기도, 내일부터 서울 가는 41개 버스 노선 무료 운행

‘윤석열 대통령실’ 30대 남성 “북에 무인기 보내”…민주 “배후 밝혀야”

“개혁신당 40억 공천팔이”…국힘 대변인, 장동혁·이준석 공조에 ‘찬물’

“이혜훈, 동료 의원들 ‘낙선 기도’”…윤상현·권영세·김태흠 등 대상

홀로 사는 어르신 올해 기초연금 34만9700원…이달부터 7190원↑

웃으며 노벨상 ‘거래’한 마차도-트럼프…노르웨이 “예의도 존중도 없어”

추미애 “빈민 청년 사형, 윤석열은 5년 ‘반값 세일’…균형추 기울어”

‘제명’ 한동훈, ‘단식’ 장동혁…전·현직 ‘초보 당대표’ 미래를 판사에 맡긴다면


![엄마는 왜 자꾸 같이 본 장면을 이야기할까요 [가자 모놀로그 07] 엄마는 왜 자꾸 같이 본 장면을 이야기할까요 [가자 모놀로그 07]](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child/2026/0113/53_17682951788364_20260113503404.jpg)
![[단독] “기대 이상 부동산 공급대책 곧 나올 것”…태릉CC급 규모 포함 [단독] “기대 이상 부동산 공급대책 곧 나올 것”…태릉CC급 규모 포함](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child/2026/0116/53_17685332255144_2026011650130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