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윤섭 기자 kwak1027@hani.co.kr
휴게실에서
휴게실에 어설프게(?) 자란 대나무 사진입니다. 벽면에 생긴 그림자가 왠지 멋져 보여서….
김대령
사물을 재해석하다: 그림과 사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림은 화가가 임의대로 대상을 창조해 그릴 수 있는 반면, 사진은 이미 창조된 공간을 네모난 프레임으로 옮겨올 뿐입니다. 그러나 사진가도 판단에 따라 대상을 재해석할 수 있음을 이 사진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과 여백을 중시하는 한국화의 주요 소재인 대나무를 찍으면서 이처럼 그림자를 이용하다니 얼마나 좋은 해석입니까?
하루 중의 시간대에 따라 빛과 그늘이 달라집니다. 그중 한순간을 골라내는 것은 사진가가 쓸 수 있는 몇 가지 선택사항 중 하나입니다.
그림자가 좀더 뚜렷하게 보인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으랏차차
사진 옆에 사람 얼굴이 조금 나와 원사진을 살짝 ‘크롭’ 했습니다. 그래서 비율이 3:2가 아니네요. 광각의 맛을 살리고 싶어 더 이상 크롭을 통한 정리는 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진은 어떤지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형우
운동감: 공을 차는 순간보다 차기 직전의 사진이 더 힘이 넘칩니다. 사람들은 사진을 보면서 어떤 상상을 하게 되는데 이미 공이 발에 닿은 사진보다 그 직전의 장면이 더 여운을 많이 남깁니다. 다음 장면에서 공이 얼마나 멀리 날아갔을지 아니면 공을 차다가 미끄러졌을지 그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그림자와 어우러져서 맛이 두 배가 되었고, 사람과 공과 그림자가 모두 지면에서 떨어져 있는 순간에 셔터를 누른 점도 칭찬할 만합니다. 왼쪽에 앉아 있는 학생의 역할이 불분명합니다. 확실하게 자리매김을 시켜주든지 아니면 잘라내어 오른쪽 공간을 더 강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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