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자가진단] 솔직히 나만큼 일하는 사람 없다

나만큼 이 일을 잘할 사람이 없는 것 같다?
등록 2021-06-29 06:05 수정 2021-06-30 02:03
1369호 표지이미지

1369호 표지이미지

“당신은 꼰대입니까?”라고 물으면 누구나 손사래를 친다. 하지만 돌아서면 혹시 내가 아닐지 걱정스럽다. 그래서 감정코칭 전문가 함규정 씨앤에이엑스퍼트(C&A Expert) 대표가 ‘꼰대 감별 테스트’를 만들었다. 다음 항목에서 ‘그렇다’고 생각되면 ○로 표시하자.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말고 솔직하게 답하는 게 핵심이다.

 1. “내가 예전에 ~했을 땐”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

 2. 후배가 불평하면 “그래도 옛날에 비하면 지금은 아무것도 아니야”라고 자주 말한다.

 3. “요즘 젊은 사람들은”이란 말을 종종 한다.

 4. 젊은 직원들에게도 배울 점이 있다는 것은 동의하지만, 막상 그들에게 뭘 배워본 적은 없다.

 5. 후배를 만나면 자신의 경험담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알린다.

 6. “일단 묻지 말고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고 말한다.

 7. 내 의견에 직원이 반대하거나 토를 달면 솔직히 기분이 나빠진다.

 8. 사람을 만나면 나이부터 확인하고, 나보다 어린 사람들에게는 반말하는 게 편하다.

 9. “솔직하게 말해봐”라고 했지만, 막상 상대가 솔직하게 말하면 기분이 상한다.

 10. “당신 말도 맞아. 하지만…”이라고 반전의 말을 할 때가 많다.

 11. 부하 직원은 내 말을 들을 때 주로 시선을 피하거나 고개를 숙이고 있다.

 12. 부하 직원이 알아서 커피나 담배를 챙겨주지 않거나, 식당에서 숟가락을 놓지 않으면 언짢아진다.

 13. 회의 때나 회식 때 50% 이상 내가 말한다.

 14. “애인 있어요?” “아이는?” “결혼은 언제쯤?” 연애, 결혼, 자녀 출산 등 개인적 일을 직원들에게 자주 물어본다.

 15. 회사를 아무리 둘러봐도 열정과 능력 면에서 솔직히 나만큼 이 일을 잘할 사람이 없는 것 같다.

‘그렇다’고 답한 항목이 3개 이하면 현명한 윗사람, 4~8개면 꼰대의 기질이 서서히 자란다고 봐야 한다. 9~12개는 전형적인 꼰대이다. 13~15개는 위험수준에 다다른, 부하 직원들의 긍정 에너지를 잡아먹는 뱀파이어다. 항목들을 체크하면서 ‘이게 왜 꼰대 행동이지?’ 갸웃했을 수 있다. 같은 질문을 20대에게 해보면 단번에 알 수 있다. 꼰대인지 아닌지는 당신이 아니라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판단하는 것이다.

자료: <슬기로운 팀장생활의 기술>(글담출판, 2018)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