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법무부는 2020년 3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카르텔 데 로스 솔레스’(태양의 카르텔)란 마약 카르텔의 우두머리 등의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재무부와 국무부는 2025년 7월과 11월 ‘태양의 카르텔’을 특별지정국제테러리스트(SDGT)와 외국테러조직(FTO)으로 각각 지정했습니다.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체포-납치-이송-구금’한 것을 두고 미국이 “정당한 법 집행”이라고 주장하는 근거입니다.
그런데 마두로 대통령 부부가 2026년 1월5일 미국 뉴욕 남부 연방지방법원에 출두했을 때 검찰 쪽이 말을 바꿨습니다. ‘태양의 카르텔’은 실체가 있는 조직이 아니란 점을 인정한 겁니다. ‘태양의 카르텔’은 1999년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 집권 이전에 마약 밀매로 뒷돈을 챙기던 부패한 베네수엘라 군부의 속칭입니다. 실제 미국 마약단속국(DEA)이 2025년 5월 펴낸 연례 ‘국가 마약위협 평가 보고서’에도 ‘태양의 카르텔’과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2020년 마두로 대통령 기소를 주도한 건 법무부 테러·마약 수사 전담팀 소속 검사이던 에이밀 보비였습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에 맞춰 법무차관에 임명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 퇴임 뒤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를 두고 ‘정치 보복’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보비는 차관 임명 직후 이와 관련한 인사들을 솎아내는 데 앞장섰습니다. 보상은 컸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를 종신직인 연방 항소법원 판사로 지명했습니다.
마두로 대통령 납치 뒤 베네수엘라는 혼란 수습에 분주합니다.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임시대통령)은 마두로 대통령 경호 실패의 책임을 물어 하비에르 마르카노 타바타 경호실장(육군 소장)을 해임했습니다. 일부에선 타바타 소장이 마두로 대통령의 일정과 동선 등 정보를 미국에 넘긴 ‘반역자’ 혐의로 체포됐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반면 과도하게 타바타 소장에게 집중된 병력과 권한을 분산하기 위한 내부 조정이란 지적도 있습니다. 베네수엘라의 내부 인권 상황을 감시하다 체포된 스페인 활동가를 포함한 ‘양심수’도 일부 석방했습니다.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셈입니다.
2025년 12월 미국은 베네수엘라 원유 수출을 차단하기 위한 해상봉쇄에 들어갔습니다. 사실상 베네수엘라 경제의 목줄을 쥔 거나 마찬가집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는 2026년 1월6일 “베네수엘라 내부의 원유 저장 능력이 1월 말이면 바닥날 것이고, 결국 생산 중단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짚었습니다. 이럴 경우 베네수엘라의 최대 고용주인 국영석유회사(PDVSA)는 대규모 해고에 나서고, 원유 수출 수입이 끊긴 정부가 군경과 공무원 임금도 제대로 주지 못하는 상황으로 몰릴 수 있습니다. 이대로 가면 ‘파국’이란 건 미국도 잘 알고 있겠죠?
트럼프 대통령은 1월9일 베네수엘라의 원유 판매 수익을 미 재무부 계좌에 넣어 관리하고, 타국과 기업의 채권 청구는 인정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뼈대로 한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베네수엘라는 ‘항거 불능’ 상태입니다.
정인환 기자 inhwan@hani.co.kr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장동혁 만난 이준석 “내가 본 단식 중 가장 ‘에프엠’…청와대 조치 기대”

‘신천지’ 이만희 전 경호원 “국힘 입당자 명단, 합수본에 제출할 것”

이 대통령 “북한 핵 포기하겠나…비핵화 이상만 좇다 핵무기 늘어”

“한덕수, 면목 없다더니 호텔·맛집서 희희낙락”…민주, 법정구속 촉구

한덕수 ‘호텔 헬스장·돈가스집’ 목격담…“지금 등심, 안심 고를 때냐”
![‘단식’ 장동혁 [그림판] ‘단식’ 장동혁 [그림판]](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original/2026/0120/20260120503906.jpg)
‘단식’ 장동혁 [그림판]

이 대통령 “환율, 한두 달 뒤 1400원 전후 하락…일본보다 잘 견뎌”

이 대통령 “이혜훈, 문제 있긴 해…청문 기회는 줘야”

트럼프 “한국 돈으로 알래스카 가스관” 80분 자화자찬

어린이집에서 미끄러진 버스…몸으로 막던 70대 운전자 숨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