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혐오를 이용하는 세력 ‘이 XX들’

등록 2022-10-08 15:28 수정 2022-10-09 00:10

지난호 표지이야기에 앞서, 먼저 여성가족부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선 공약이던 ‘여성가족부 폐지’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 다섯 달 만에 현실화할 모양입니다. 행정안전부는 2022년 10월5일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관련 기능을 보건복지부 산하의 ‘본부’ 형태로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무 부처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과연 정책이 제대로 집행될 수 있을까요? 각종 성범죄, 안전한 임신중지, 여성노동 문제 등과 관련해 법무부, 복지부, 고용노동부 등과 달리 성평등한 관점에서 한 줄 의견이라도 덧붙이던 곳이 바로 여성가족부입니다. ‘힘없는’ 부처인 탓에 그 의견조차 제대로 고려되지 못했지만요.

힌트는 이곳에 있습니다. 오랜 시간 여성가족부가 조롱과 비난의 대상이 된 주요 공간이 바로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특히 ‘게임 셧다운제’(청소년의 심야 게임 규제)는, 여성가족부가 아닌 김재경 의원(당시 한나라당)을 포함한 국회가 주도한 법안인데도 청소년 업무의 주무 부처가 여성가족부란 이유만으로 온갖 욕을 뒤집어썼죠.

이번에 ‘혐오의 민낯’ 기획보도를 준비하면서 지식콘텐츠 스타트업 ‘언더스코어’와 함께 들여다본 일간베스트저장소와 에펨코리아 커뮤니티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앞뒤 맥락 없이 여성가족부에 대한 비속어를 쏟아내는 글부터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정책에 대한 비난까지, 그 형태도 다양한 글이 넘쳐났는데 결국 내용은 하나로 수렴됩니다. ‘여성가족부의 존재가 나를 불쾌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남초 커뮤니티의 여론을 열심히 길어 올려 정책으로 만든 것이 바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입니다.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해서요. 한국의 성평등 지표가 다른 나라에 견줘 얼마나 떨어지는지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대신 막무가내식으로 ‘갈라치기’ 정치를 이용합니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를 벗어나지 못하자 또다시 국면 전환용으로 ‘여성가족부 폐지’ 카드를 꺼낸 것이지요.

정치인의 이런 행위야말로 혐오를 만들어냅니다. 많은 언론과 정치인이 말하듯 ‘젠더 갈등’이 문제가 아니라, 이익을 위해 갈등을 만들고 혐오를 적극 활용하는 이들이 문제인 거지요. ‘혐오의 민낯’ 기획보도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젠더 갈등’이란 말의 허상을 벗겨내고 여성과 성소수자를 향한 혐오가 어떻게 발원하고 활용되는지 담아보려 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영국, 미국 등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혐오에 맞서는 이들을 만났습니다. 이 취재 내용도 곧이어 연재되니 주목해주세요.

박다해 기자 doall@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