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혁신은 경사로를 타고

모바일금융 혁신 사례로 꼽히는 ‘카카오뱅크’…

시각장애인에겐 그림의 떡
등록 2017-08-15 09:34 수정 2020-05-02 19:28
장애인에게 카카오뱅크는 여전히 불편한 은행이다. 카카오뱅크 제공

장애인에게 카카오뱅크는 여전히 불편한 은행이다. 카카오뱅크 제공

영업 첫날 18만 계좌 개설. 5일 만에 100만 계좌 돌파. 13일 만에 또다시 200만 계좌 돌파. 수신(예금) 1조원, 여신(대출) 7700억원.

올여름 최대 화젯거리는 단연 ‘카카오뱅크’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정확히 모바일전문은행이다. 편리한 계좌 개설, 간편한 대출 절차, 복잡하고 무거운 인증 과정을 없앤 본인 확인, 세련되고 간명한 이용자 조작화면(UI)까지. 어느 하나 나무랄 것 없는 구성이다. 이용자부터 매스컴까지 입을 모아 칭찬이 자자하다. 나도 그랬다. 김정호씨를 만나기 전까지는.

김정호씨는 시각장애인이다. 그는 시각장애인용 점자정보 단말기, 화면읽기 소프트웨어와 점자도서를 만드는 회사에서 관리자로 일한다. 그도 카카오뱅크 응용프로그램(앱)을 내려받았다. 하지만 입구부터 문턱에 부딪혔다. 김정호씨는 계좌를 만들지 못해 한참 헤매다 결국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대체텍스트’ 때문이었다.

스마트폰에는 시각장애인에게 화면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이 기본 탑재돼 있다. 화면 속 글자나 이미지, 버튼과 메뉴 등을 소리로 안내해주는 기능이다. 그러려면 각 이미지나 버튼엔 대체텍스트가 붙어 있어야 한다. 카카오뱅크에는 대체텍스트가 달려 있지 않거나 잘못 달린 경우가 적잖다. ‘계좌 개설하기’란 글자를 읽어주지만 버튼 위치는 음성으로 안내하지 않는 식이다. 화면 이곳저곳 손가락으로 두드리다 운 좋은 사람만 계좌 개설 메뉴로 넘어갈 수 있다.

카카오뱅크가 자랑하는 ‘패턴인증’도 시각장애인에겐 되레 골칫거리다. 카카오뱅크는 세 가지 인증 방식을 제공한다. 거래 비밀번호, 지문, 패턴인증이다. 패턴인증은 똑같은 패턴을 두 번 반복해야 등록된다. 시각장애인은 패턴을 그릴 수 없다. 더구나 두 번을 똑같이 그리라니.

김정호씨는 말했다. “진짜 문제는 시각장애인 접근성 기능은 늘 뒷전이란 점입니다. 카카오처럼 접근성 관련 노하우가 많은 기업조차 이 기초 작업을 안 하고 뒤늦게 고치잖아요. 개발 단계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될 일인데요.” 그는 “개발 일정에 쫓겨 장애인 사용자는 고려하지 못했다는 말밖에 안 된다”고 결론 내렸다.

금융 모바일앱의 장애인 접근성 문제는 지금까지 여러 차례 제기돼왔다.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은 지난 3월 ‘국내 금융 및 전자정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실태 보고서’를 내놨다. 국내 은행 8곳, 카드사 5곳을 조사했는데 접근성 평균 점수는 각각 55.8점, 60.5점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모바일앱에선 대체텍스트가 빠졌거나 잘못 기재됐고 명도 대비도 기준치 미만이었다. 국내 인터넷·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으뜸 혁신 사례로 꼽히는 카카오뱅크에도 장애인 문턱은 높다.

카카오는 접근성을 개선하려고 다각도로 노력해왔다. 2015년에는 접근성 전담팀도 꾸렸다. 카카오톡에서 쓰는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엔 시각장애인이 해당 이모티콘을 인지할 수 있도록 대체텍스트가 붙어 있다. 카카오택시 앱은 전화 통화를 하지 않고 화면 터치만으로 택시를 부를 수 있어 청각장애인의 호응이 높다. 이런 노력이 가장 혁신적 금융 서비스로 평가받는 카카오뱅크에 이식되지 않는 게 안타깝다.

카카오뱅크는 몸이 불편한 사람에겐 불편한 은행이다. 혁신은 불편한 사람에게도 편리를 제공할 때 온다. 계단은 다리가 불편하지 않은 사람에게 유용하지만, 경사로는 휠체어와 두 다리 모두에게 열려 있다. 혁신은 경사로를 늘리는 데서 출발한다. 카카오뱅크엔 지점도 공인인증서도 없지만 경사로도 없다.

편집장 asadal@bloter.net



독자  퍼스트  언론,    정기구독으로  응원하기!


전화신청▶ 02-2013-1300 (월납 가능)
인터넷신청▶ http://bit.ly/1HZ0DmD
카톡 선물하기▶ http://bit.ly/1UELpok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