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이 가는 인물은 아무래도 건국의 주역인 정도전 인 것 같아요. (…) 정도전은 40살이라는 늦은 나이였는 데도 현실에 매몰되지 않고 자기 이상을 놓지 않은 채 현 실에 접목시켜 실행해나갔다는 점이 굉장히 멋있죠. 음, 짜증나는 인물은, 그 사람들 입장에선 시대를 잘못 만 난 것일 수도 있지만, 선조와 인조예요. 왜란과 호란이라 는 국가적 대위기를 (…) 대처하지 못한 것만으로도 속상 한데 그 이후에 일을 수습하고 과거를 반성하는 데도 도 무지 치열함이 보이지 않아 실망스러웠습니다.”
<font size="3">자료 수집·콘티·스케치·채색 홀로</font>의 500년 이야기를 20권의 교양만화 에 고스란히 담아낸 (휴머니 스트 펴냄)의 저자 박시백 화백은, 조선시대 인물에 대 한 호불호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1권 ‘개국편’으 로 거슬러 가보자. 삼봉 정도전이 이성계와 만나 도원결 의를 하는 장면. 박 화백은 이를 술 취한 두 사람이 손을 잡은 채 방에 누워 천장을 바라보는 시퀀스로 묘사했다. 그 만남에서 조선은 비롯되었다.
이처럼 역사적 사건을 시각화해 기억할 수 있다는 것 은 분명 독자들의 복이지만, 지난 ‘사관’의 시절은 저자 에게 ‘고난’이었다. 2077책에 달하는 방대한 을 완독한 뒤, 자료 수집과 콘티, 스케치, 채색까지 혼자 하면서 4천 장, 2만5천 컷의 만화에 실록을 담는 동안 10여 년이 훌쩍 지났다. 500명에 이르는 등장인물 의 캐릭터를 잡는 일도 쉽지 않았다. 초상화나 에 묘사된 특징을 기본으로 그린 것은 극히 일부 에 불과했고, 대개는 자료를 찾을 수 없어 말과 행동, 삶 의 족적을 연구한 뒤 상상으로 그렸다. 신기하게도 그 상 상은 독자의 예상과 거의 일치했다.
“때론 재미가 덜하더라도 정사에 기반해 역사적 편견 과 오해를 바로잡고 싶었다”고 저자는 말했지만, 이 책에 서 재미와 의미는 시종 행복하게 만나고 있다. “조선시대 역사를 전달하는 데 최고의 수작”이면서 번뜩이는 재치 와 위트로 조선사를 깨알같이 풀어낸 역작인 것이다.
<font size="3">선조들이 있어 오늘의 우리가 있다</font>500년 왕조가 저물었던 ‘망국편’의 마지막 장면, 10년 동안의 이야기를 마치며 저자는 이렇게 적었다. “독립투 쟁의 길은 추위와 배고픔, 고문과 투옥, 총살과 교수대, 그리고 가족의 고난과 곤궁이 예정된 길이었다. 그 모든 걸 감당하며 역사 앞에 이름 없이 사라지기를 두려워하 지 않았던 선조들이 있어 오늘의 우리가 있다.”
휴가철 읽을 책을 아직 고르지 못했는가. 그렇다면 다 행이다. 여기, 당신의 휴가를 잡아먹을 이 있다.
오승훈 기자 vino@hani.co.kr한겨레21 인기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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