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철수 단일화 합의의 종착역은 어디일까. 고단한 민생을 보듬는 새로운 정치체제, 강고한 보수 세력과 힘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새로운 판 짜기가 가능한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월6일 두 후보가 백범기념관 대회의실에 앉아 있다. 김명진 기자 littleprince@hani.co.kr
“굉장히 격의 없고 허심탄회하게 그러면서도 진솔한 대화를 나눴고, 거의 이견 없이 일사천리로 합의에 이르렀다. ” 장황하기까지 한 이 문장은 11월6일 두 야권 후보의 단독 회동 공식 브리핑에서 나왔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는 첫 만남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합의문을 내놨다. “내가 한 것은 ‘하였다’를 ‘했다’로, ‘양측’을 ‘양쪽’으로 고친 것뿐”이라는 후일담(안 후보 쪽 조광희 비서실장)도 나왔다. 후보 등록 전 단일화 조항에 고무된 이들은 “담대한 합의”라며 흥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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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일 뿐이다. 단일화는 야권의 대선 승리를 보장하지 않는다. 수단일 뿐이다. 시민사회와 재야 원로들이 모인 ‘희망 2013 승리 2012 원탁회의’는 10월25일 성명에서 ‘단일화 이후’를 강조했다. 단일화의 목표로 “한국의 정치와 미래를 바꾸는 변화”를 제시했다. 새로운 정치가 씨줄이라면, 고단한 삶을 풀어주는 게 날줄이다. 문 후보는 이날 회동 장소가 백범기념관임을 상기시키며 “김구 선생은 독립된 나라의 문지기가 소원이라고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오늘 만남이 민생을 살피는 새로운 정치의 첫걸음이 되도록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1시간15분의 회동 뒤 활짝 웃으며 나란히 걸어나왔다. 따로 또 같이, 갈 길이 멀다. 후보 등록일인 11월25~26일 전까지 합의문 7개 항을 구체적으로 풀어내야 한다. ‘새정치 공동선언’을 통해 정치 개혁에 대한 구체적 공약을 내놓고, ‘국민연대’라는 틀을 구체화해야 한다. 11월11일 두 후보가 각각 정책공약을 발표한뒤 공동 정책 비전을 제시하는 작업과 함께 단일화 협상이 이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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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은 빠듯하다. ‘새정치 공동선언’ 실무팀이 즉각 가동됐다. 11월 8일 첫 회의에서 새정치의 필요성과 방향, 정치 개혁과 정당 개혁의 과제, 새정치와 정권 교체를 위한 연대의 방향, 새정치 실천을 위한 약속 등 4개 의제를 정했다. 이 단추가 꿰어져야 단일화 방식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
정당 개혁에서는 민주당 쇄신 문제가 관건이다. 안 후보는 민주당의 총선 패배 책임을 거론해왔다. 안 후보는 11월2일 제주상공회의소 강연에서 “계파를 만들어 계파 이익에 집착하다 총선을 그르친 분들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 쪽은 ‘총선 패배’ 대신 ‘총선 성적’이라는 말을 쓴다. 이런 태도에 대한 비판을 굳이 민주당 밖에서 찾을 필요도 없다. 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새로운정치위원장인안경환 서울대 교수는 11월5일 일성으로 “지난 총선에서 다수당이 될 기회를 잃은 것도 민주당의 뼈아픈 실패다. 정당의 보호 밖에 있는 후보에게 무게가 실리고 있음에도, 기존 정당정치 속으로 들어오라고만 주문하는 오만함은 불식돼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의 이선 후퇴 문제도 좀처럼 매듭지어지지 않고 있다.
기득권 포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문 후보도 민주당 내 반발 가능성을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11월8일 전국지역위원장 회의에서 “민주당의 기득권, 특권을 내려놓으라고 요구해올 가능성이 있는 것 같다. 실제로 (후보 간) 합의는 잘됐는데,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가면 곳곳에 암초가 있을 것 같다. 악마는 디테일 속에 있다는 말도 있듯이 디테일이 문제일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정치와 정권 교체를 위해 과감하게 양보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안 후보는 “새정치가 우선돼야 정권 교체가 된다”고 강조해왔다. 안 후보 쪽은 정당 쇄신에 대한 확실한 약속이 있어야 그다음 단계로 넘어간다는 태도다. 송호창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은 “‘새정치 공동선언’은 60년 동안 운영돼온 현재의 정치체제를 종결짓고 새로운 정치를 위한 새 이정표를 만드는 일이다. 시간의문제보다 선언의 내용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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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안철수 후보는 ‘새정치 공동선언’을 통해 정치 혁신과 민주당 쇄신 방안뿐 아니라, 두 세력의 연대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두 캠프 관계자 3명씩으로 구성된 새정치 공동선언 실무팀이 11월8일 서울 서교동 창비카페에서 협상을 시작했다. 시민사회와 재야 원로로 구성된 ‘희망 2013 승리 2012 원탁회의’가 10월25일 기자회견에서 단일화를 넘어선‘세력 통합’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이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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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대’는 양쪽의 지지층을 안고 갈 수 있는 틀로 제시됐다. 대선 이후 정계 개편의 가능성과 방향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초미의 관심사다.
936호 대선 후보 지지율 추이
안 후보가 먼저 제기했다. 그는 11월5일 전남대 강연에서 “정권 교체를 위해 단일화가 필요하고, 새로운 시대를 염원하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하는 정치세력으로 거듭나는 새정치를 향한 국민연대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선거에 이기고 나서 또 스스로 분열하고 자멸하는 오류가 두 번 다시 나와서는 안 되고, 무엇보다 정권을 잡고 난 뒤 기득권에 매몰되는 실패하는 개혁의 길로 가서는 결코 안 된다”는 것이다. 안 후보는 이날 준비된 원고를 그대로 읽었다. 그러기는 출마 선언과 첫 비전 발표에 이어 세 번째라고 한다. 문 후보는 ‘세력 통합’을 부쩍 강조해왔다. 그는 10월24일 “이긴 쪽이 후보가 되고, 진 쪽이 승복하는 단일화로는 한계가 있다. 단일화에서 더 나아가 세력의 통합까지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두 후보의 합의에서 세력 통합은 국민연대라는 틀로 정됐다.
국민연대는 민주당과 안철수 세력, 원탁회의 등 사회 각계 인사들이 대폭 참여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진보정당 쪽의 합류 문제는 아직 논의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안철수 후보, 심상정 후보의 진보정의당, 노동계와 시민사회까지 포괄하는 방식을 염두에 두고 있다. 안 후보 쪽은 진보 진영에 한 태도를 밝히지 않고 있다. ‘원탁회의’의 박석운 운영위원은 “국민연대는 민주당과 안철수 캠프, 시민사회의 3각 연대구도가 될 것으로 본다. 단일화 2라운드로 진보정당 쪽과의 연대 문제를 신속히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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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자 이탈 방지라는 야권의 대선 전략 차원을 넘어, 새로운 집권 기반을 구축하는 연합정치 틀로 나아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수가 압도하는 ‘기울어진 축구장’이라는 현실에서 민주개혁 세력의 확대 없이는 정권 교체가 되더라도 정부만 ‘민주적 섬’으로 남는 역사가 되풀이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박명림 연세대 교수는 10월29일 기고문에서 한국 대선의 두 가지 핵심 특징으로 ‘낮은 참여’(지속적 투표율 하락)와 민주파의 단독 집권이 한 번도 없었던 ‘보수 절대 우위’를 꼽고, “이 때문에 개혁파 정부(김대중·노무현 정부)는 국가 운영의 근본 방향을 바꿀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문재인과 안철수의 정치연합은 짧게는 정권 교체와 진보·보수의 균형을 위해, 길게는 한국사회의 근본 개혁 및 복지화·형평화·인간화를 위해 필수”라고 말했다. 고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를 수행할 주체의 형성은 2012년 대선과 뗄수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고 교수는 미국의 ‘뉴딜연합’처럼 서민 계층을 중심으로 한 집권 기반세력의 형성을 강조해왔다.
정당이라는 그릇으로 바뀔 것인가
국민연대라는 틀이 정당이라는 그릇으로 바뀔지가 관심사다. 조성대 한신대 교수는 ‘하나의 집’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정치의 본질은 최대한의 다수를 통치의 주체로 만드는 것이다. 최대한의 다수를 만드는 과정은 하나의 당일 수도 있고, 여러 개 당의 연정일 수도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소선거구제의 승자독식 구조이기 때문에 선거제도를 바꾸기 전까지는 하나의 집(정당)으로 가야 한다.” 소선거구제에서는 2위 이하 정당이 의석을 갖지 못해 발생하는 사표가 많기 때문이다. 조 교수는 “진보정치 실험이 실패한 상황에서 문재인과 안철수로 대표되는 전통적 민주세력과 물질주의 세력이 다수연합을 형성하고, 대선 과정에서 정권 교체 이후 비례대표 정당명부제, 결선투표제 등 최대한 다수의 표를 의석수로 반영할 수 있도록 선거제도 개혁을 약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안철수 캠프 안팎에서 집중 거론되고 있는 ‘선거 전 국민연대, 선거 후 신당창당론’에는 이런 ‘명분’만 있는 게 아니다. 안철수 캠프의 한 핵심 관계자는 “안철수와 문재인이 함께할 수 있는 정치적 대안은 신당 창당이 최선이다. 안철수는 입당하지 않고도 대선을 치를 수 있고 민주당은 외연 확대를 기대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라고 말했다. 대선 뒤 신당 창당을 약속할 경우 안 후보가 민주당에 입당하는 효과가 있고, 안 후보의 민주당 입당에 거부감을 느끼는 지지층의 이탈을 막을 수 있다는 논리다. 무소속 후보로서 약점으로 거론되는 국정 운영 불안감도 떨칠 수 있다. 이런 방식은 박원순 시민후보가 당선 뒤 입당을 약속하고 ‘사실상 민주당 후보’로 뛴 것과 마찬가지다. 안 후보는 11월7일 국민연대가 신당 창당으로 이어지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도 이런 방안이 안철수 세력을 끌어안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문 후보 쪽의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은 11월9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양쪽이 결국 당 대 당이 되어 서로 연대도 하고 결합을 하는 게 제일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시기적으로 대선이 40일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안 후보가 단일후보가 된다면 민주당 입당도 검토해줘야 한다. 현행 선거법상 후보를 못 낸 정당은 사실상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어 열중쉬어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왼쪽)·안철수 후보 가운데 한 사람만 11월25일 대선 후보로 등록하게 된다. 야권의 단일화 방식을 둘러싼 샅바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사진 김태형 기자, 강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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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의 방법이란
양쪽의 방점은 다르다. 민주당은 ‘더 큰 민주당’, 민주당 중심론을 주장한다. 지금까지 민주당이 당 밖의 세력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외연 확대를 꾀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은 “민주당의 기득권을 고집하진 않겠지만, 실질적으로 민주당이 지닌 정치적·사회적 자산들이 존중되고, 그런 의미에서 (민주당) 중심성이 존중되는 연대의 과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반면 안 후보 쪽은 ‘대등한 연대’를 강조한다. 김성식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은 “남한강과 북한강이 두물머리에서 만나 강을 이룬다. 한강이 계속 건강하고 수량이 많으려면 북한강과 남한강이 깨끗하고 수량이 많아야 한다. 그쪽(민주당)은 한 줄기를 어떻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다. 대등한 정치 연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틀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대선 뒤 권력 분점을 어떻게 할지도 합의해야 한다. 총리직, 당 대표직 등을 놓고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그러나 신당 창당에 대한 민주당의 내부 진통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야권의 이런 흐름이 정계 개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1990년 3당 합당을 계기로 보수 쪽에 포섭된 부산·경남의 민주화 세력과 개혁적 시민들을 다시 끌어올 수 있다는 것이다. 부산·경남 지역에서 야권 후보 지지율이 40%를 넘나드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캠프의 핵심 관계자는 “부산에 가보면 과거 야당 시절 YS(김영삼) 정서를 지닌 중도개혁 성향 지지자들이 안 후보에게 동류의식을 갖는 걸 느낀다. 신당창당론도 그쪽(부산·경남)에서 먼저 나오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연대가 정치 혁신과 정권 교체의 틀을 마련하는 일이라면, 틀에 넣는 내용으로 ‘민생정치’를 강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두 후보는 각각 11월11일 정책 공약을 발표한다. ‘새정치 공동선언문’과 함께 각자의 상품을 내놓고 ‘내가 더 적임자’라고 국민을 설득하는 과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원탁회의는 “캠프 전략이 아닌 범국민적 의제를 더 만들라”고 주문했다. 박석운 운영위원은 “정권 교체를 해서 어떤 사회를 만들 것인지가 핵심이다. 첫째는 재벌 개혁 등 경제민주화와 비정규직 등 노동의 시민권을 보장하는 일이고, 둘째는 워킹푸어를 없애는 일, 즉 ‘노동 있는 복지’가 기본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 단일화를 한다는 게 아니라, 먹고사는 문제를 바꾸기 위해 단일화하는 것이라는 논리를 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두 후보의 단일화 합의에 대해 “민생과 무관한 이벤트”라고 말했는데, 그게 바로 야권 후보들이 민생과 연대를 강조해야 하는 이유라는 얘기다. 이 소장은 “민생 연대가 돼야 어느 후보가 나서더라도 새누리당과 일대일 구도에서 전선을 만들기 쉽고,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투표 동기를 갖고 투표장에 나온다. 대선의 승패는 단일화가 아니라 (새누리당과의) 차별화에 달렸다”고 말했다.
이런 논의들이 생산적으로 진행된다 해도, 후보 자리는 양보하기 어려운 문제다. 문 후보는 11월4일 중앙선대위 출범식에서 “퇴로도 없고 하산도 없다. 오직 전진만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10월19일 “국민들이 원해서 단일화 과정이 생긴다면 거기서도 나는 이겨서 끝까지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의지와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는 두 후보는 11월6일 회동에서 단일화 방식과 관련해 “유불리를 따지지 않겠다”고 합의했다. 유불리를 따지지 않을 수 있을까. 민주당은 ‘단일화 3원칙’으로 국민 참여 보장, 국민의 알 권리 충족, 국민과 통합하는 단일화를 꼽았다. “어느 날 갑자기 묻지마식으로 할 게 아니라 공개 토론과 더 많은 정보 제공으로 후보 선택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는 것이다. 여론조사, 배심원 평가, 모바일투표 등 다양한 경선 방식, 후보 간 담판설 등을 놓고 양쪽의 신경전이 치열하다. 최근에는 양쪽에서 ‘제3의 방법’이 부쩍 거론되고 있다.
승자 옆에 설 패자
문 후보 쪽은 “지금껏 시도되지 않았던 제3의 방식을 준비해놓고 있다”(이목희 기획본부장)고 말했고, 안 후보 쪽도 “고전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집착하지 말라, 창의력과 상상력이 필요한 시점”(김성식 공동선대본부장)이라고 말했다. 어떤 방식이든 후보 간 토론이 단일후보를 정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서울시장 야권 단일후보 경선 때 텔레비전 토론 뒤 배심원 평가가 30% 반영됐는데, 박원순 무소속 후보(54.43%)가 박영선 민주당 후보(44.09%)를 이겼다.
대선 후보 등록일인 11월25일에는 결국 문재인·안철수 가운데 한 사람만 후보로 남는다. 두 야권 후보의 ‘첫 합의’대로라면 승자는 계속 뛰고 패자는 퇴장하는 게 아니라, 따로 또 같이 갈 것이다. 갈 길이 멀다.
이지은 기자 jieuny@hani.co.kr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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