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지난 11월7일, 서울 용산 전자상가에서는 별난 이벤트가 펼쳐졌다. 이른바 설렁탕 깜짝 이벤트. “비록 설렁탕 한 그릇이지만, 이것 먹고 힘내세요∼.” 용산 전자상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물론 길을 가다가 우연히 들러 공짜 설렁탕을 먹은 사람도 많았다. 이날 창사 10주년을 맞은 한국액센이 마련한 이벤트다.
행사를 기획한 건 액센 박수성(39) 사장이다. 그는 “사업을 10년 동안 해올 수 있었던 데에는 용산 전자상가의 힘과 전 임직원의 수고가 컸다”며 “최근 전자상가가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데, 설렁탕 한 그릇 대접한 것에 불과하지만 이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이 마련한 깜짝 이벤트는 한두 번이 아니다. 한국액센 임직원들은 최근 몇 년간 연말만 되면 회사 앞 LG아트센터에서 뮤지컬을 다 같이 관람하고 있다. 송년회 회식을 따로 하지 않고 뮤지컬로 대신하는 것이다. 2003년에는 어느 날 갑자기 모든 임직원을 데리고 근처에 있는 유명 제화점에 들러 마음에 드는 신발을 한 켤레씩 사주기도 했다. 물론 전부 박 사장의 아이디어다. 박 사장은 대기업 연구소에서 잠깐 근무하다가 나온 뒤 일찌감치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 초기부터 회사는 사장 혼자 일으켜세울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전 임직원이 하나가 되면 수십 년, 수백 년도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액센은 CD, DVD 등 광미디어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 회사다. 광미디어 시장이 축소되면서 지난 2년간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난해 말부터 사업 아이템을 USB메모리, 이어폰, 무선카팩, MP3P 변형제품 등으로 다각화하는 데 성공했다.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기 위한 박 사장의 여러 가지 깜짝 이벤트 때문인지 이직률도 낮고, 자고 나면 새로운 사업 아이템이 생겨난다고 한다. 11월16일에는 또 한 번의 깜짝 이벤트가 벌어졌다. 한국액센 전 임직원(40여 명)이 필리핀 세부로 4박5일의 해외 워크숍을 떠난 것이다.
한국액센은 토종 중소 벤처기업이지만 회사 이름 때문에 외국계 회사의 한국지사냐는 질문을 받곤 한다. 원래 ‘메이드 인 코리아’로 승부를 걸겠다는 생각에서 ‘한국’을 회사 이름 앞에 붙였다고 한다. 물론 사업 아이템 중에서 불가피한 사정으로 메이드 인 코리아 원칙을 지키지 못하는 사업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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