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4번의 경우 조건에 맞으면 모두 정답으로 인정됩니다. 첫 번째 고개를 무사히 넘어온 독자분들, 솔직히 긴장되시죠? 이해됩니다. 대개 ‘멘사코리아’에서 낸 문제들이 명절 퀴즈대잔치의 가장 큰 고비라고들 하죠. 하지만 이번만은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해보세요. 수학 실력 대신 문제를 보는 센스만 있으면 거뜬히 풀 수 있는 문제들만 모았답니다. 학창 시절 수학 과목을 제일 싫어했던 출제위원장의 개인적 이력을 한번 믿어보시라니까요. 힌트를 좀 달라고요? 음… 아쉽게도 최대한 가벼운 마음으로 문제들을 살펴보라는 말밖에 드릴 수가 없군요.
출제: 멘사코리아(http://www.mensakorea.org)
출제: 멘사코리아(http://www.mensakorea.org)
1. 보기의 도형과 같은 관계가 되려면 ‘?’에는 어떤 도형이 들어가야 할까요?
멘사퀴즈 첫번째 문제
2. 아이들이 모여서 추석 때 먹을 송편을 만들고 있습니다. 다음 대화에서 태경이가 만든 송편은 몇 개일까요? 4명의 아이들이 만든 송편 수는 모두 19개입니다.
태경: 철이는 정말 빨리 만드네, 내 2배나 되다니. 철이가 가장 많이 만들었어.
영이: 내가 꼴찌네…. 아이 창피해라.
민수: 아깝다. 한 개만 더 만들었으면 영이의 3배인데. 그래도 내가 두 번째로 많이 만들었어.
3. 각 동그라미 속 숫자들의 배열에는 어떤 특별한 규칙이 있습니다. ‘?’에는 어떤 숫자가 들어가야 할까요?
멘사퀴즈 세번째 문제
4. 0~9의 숫자 중 연속된 7개 숫자를 ㄱ~ㅅ의 각 칸에 넣어보세요. 단, 세 원 안에 들어가는 네 숫자의 합이 각각 같아야 하고, ㅅ은 ㄹ, ㅁ, ㅂ을 합한 숫자와 같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ㄹ, ㅁ, ㅂ을 곱한 값과 ㅅ에 들어갈 숫자는 몇일까요?
멘사퀴즈 네번째 문제
5. ㄱ와 ㄴ에 들어갈 숫자를 맞혀보세요.
멘사퀴즈 다섯번째 문제
1.( ) 2. ( )개. 3. ( ) 4. ㄹ×ㅁ×ㅂ=( ) ㅅ=( ) 5. ㄱ=( ) ㄴ=( )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어른 김장하’ 장학생 문형배, 자폐아 키우며 세상 이해한 김형두 [영상]
‘죽은 윤석열’ 누가 먼저 버릴까, 극우? 국힘? 검찰? [4월7일 뉴스뷰리핑]
‘이진숙 임명’ 신동호 EBS 사장 취임 제동…법원 “집행 정지”
[단독] 파면 결정문, 윤석열 아닌 ‘회사동료 김OO’ 대신 수령
헌재 “한덕수, 마은혁 임명할 헌법상 의무 있다” 국회에 답변
윤석열, 파면 나흘째 관저에 버티기…“증거인멸 가능성 커져”
서울시 “오세훈, 국힘 대선 경선 일정 나오면 참여할지 검토”
[단독] 헌재, 프린트도 안 썼다…선고요지 보안 지키려 ‘이메일 보고’
시민단체 “전광훈 구속해야”…경찰 “모든 가능성 열고 수사”
트럼프, 시총 1경 날려먹고 골프 ‘굿 샷’…60만명 폭발한 다음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