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4번의 경우 조건에 맞으면 모두 정답으로 인정됩니다. 첫 번째 고개를 무사히 넘어온 독자분들, 솔직히 긴장되시죠? 이해됩니다. 대개 ‘멘사코리아’에서 낸 문제들이 명절 퀴즈대잔치의 가장 큰 고비라고들 하죠. 하지만 이번만은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해보세요. 수학 실력 대신 문제를 보는 센스만 있으면 거뜬히 풀 수 있는 문제들만 모았답니다. 학창 시절 수학 과목을 제일 싫어했던 출제위원장의 개인적 이력을 한번 믿어보시라니까요. 힌트를 좀 달라고요? 음… 아쉽게도 최대한 가벼운 마음으로 문제들을 살펴보라는 말밖에 드릴 수가 없군요.
출제: 멘사코리아(http://www.mensakorea.org)
출제: 멘사코리아(http://www.mensakorea.org)
1. 보기의 도형과 같은 관계가 되려면 ‘?’에는 어떤 도형이 들어가야 할까요?
2. 아이들이 모여서 추석 때 먹을 송편을 만들고 있습니다. 다음 대화에서 태경이가 만든 송편은 몇 개일까요? 4명의 아이들이 만든 송편 수는 모두 19개입니다.
태경: 철이는 정말 빨리 만드네, 내 2배나 되다니. 철이가 가장 많이 만들었어.
영이: 내가 꼴찌네…. 아이 창피해라.
민수: 아깝다. 한 개만 더 만들었으면 영이의 3배인데. 그래도 내가 두 번째로 많이 만들었어.
3. 각 동그라미 속 숫자들의 배열에는 어떤 특별한 규칙이 있습니다. ‘?’에는 어떤 숫자가 들어가야 할까요?
4. 0~9의 숫자 중 연속된 7개 숫자를 ㄱ~ㅅ의 각 칸에 넣어보세요. 단, 세 원 안에 들어가는 네 숫자의 합이 각각 같아야 하고, ㅅ은 ㄹ, ㅁ, ㅂ을 합한 숫자와 같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ㄹ, ㅁ, ㅂ을 곱한 값과 ㅅ에 들어갈 숫자는 몇일까요?
5. ㄱ와 ㄴ에 들어갈 숫자를 맞혀보세요.
1.( ) 2. ( )개. 3. ( ) 4. ㄹ×ㅁ×ㅂ=( ) ㅅ=( ) 5. ㄱ=( ) ㄴ=( )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득남’ 문가비, 아버지 언급 안했지만…정우성 “아이에 최선 다할 것”
세계 5번째 긴 ‘해저터널 특수’ 극과 극…보령 ‘북적’, 태안 ‘썰렁’
민주 “국힘 조은희 공천은 ‘윤 장모 무죄’ 성공보수 의혹…명태균 관여”
로제의 고백, ‘훈련된 완벽한 소녀’에서 탈피…“나를 찾으려 한다”
한국 불참한 사도광산 추도식…‘강제동원 삭제’ 굴욕외교가 부른 파행
‘한동훈 가족’이 썼는지 안 밝히고…친한 “한동훈 죽이기” 방어막
포스코 포항제철소, 2주 전 불난 공장 또 불…인명 피해 없어
[단독] “명태균, 지인 아들 채용청탁 대가로 1억 받았다”
[영상] “대통령이 자꾸 거짓말”…수능 마친 고3도 서울 도심 ‘퇴진’ 집회에
정의선, 연구원 질식사 사과…“연구원분과 가족분들께 너무 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