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외로운 평화의 깃발, 강정

‘외부세력’이 파괴한 강정마을 평화, 제주 공동체 문화…
구럼비 바위를 갈라놓고 주민을 범섬 벼랑으로 내모는 세력은 누구인가
등록 2011-08-02 06:07 수정 2020-05-02 19:26

섬에서 반란이 일어났다. 원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뒤 탐라(제주도의 옛 이름)에 ‘목호’가 파견됐다. 목호란 말을 기르고 관리하려고 파견된 몽골인 관리다. 1368년 명나라가 원을 초원으로 쫓아냈다. 공민왕 23년(1374년) 명은 고려에 말 2천 필을 요구했다. 고려 조정은 탐라에 남은 목호들에게 말을 바치라고 요구했다. 목호들은 “우리 임금이 기른 말을 원수에게 보낼 수 있느냐”며 300필 이상 바칠 수 없다고 거부했다. 고려가 파견한 관리와 병사들의 목도 벴다. 당시 고려 관리들은 몽골인보다 가혹하게 탐라 사람을 착취했다. 탐라 토착민 상당수도 목호 편에 섰다.

» 7월26일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제주 강정마을 구럼비 바위 앞에 시민들이 평화의 염원을 적어놓은 나무판들이 철사줄에 걸려 있다.

» 7월26일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제주 강정마을 구럼비 바위 앞에 시민들이 평화의 염원을 적어놓은 나무판들이 철사줄에 걸려 있다.

끝나지 않은 비극, 목호의 난  

공민왕의 명을 받은 장군 최영이 같은 해 배 314척에 정예병 2만5605명을 거느리고 목호 토벌에 나섰다. 고려의 요동 정벌군 규모가 3만8830명인 점을 고려할 때 거대한 규모였다. 최영은 병사들에게 “주민들 중에 합적(목호)의 편이 되어 명령을 좇지 않는 자는 군사를 풀어서 모두 무찌르라”()고 명령했다. 2만5천 토벌군과 목호 기병 3천 명이 맞붙었다. 목호들은 수의 열세를 이기지 못했다. 패배한 목호들은 서귀포 근처의 작은 바위섬인 범섬으로 쫓겨갔다. 목호 초고독불화와 관음보는 벼랑에서 자살했다. 항복한 석질리필사는 참수당했다. 40여 년 뒤 하담이라는 조선의 관리가 당시 전투를 목격한 제주 주민의 전언을 기록했다. “우리 동족 아닌 것이 섞여 갑인의 변을 불러들였다. 칼과 방패가 바다를 덮고 간과 뇌는 땅을 가렸다.” ‘목호의 난’은 그렇게 진압됐다.

서귀포 강정마을 앞바다로 제주 올레 7코스가 이어져 있다. 이 길을 걷는 올레꾼은 구럼비 바위 앞에 목호의 난을 기록한 안내판을 볼 수 있다. 시선을 왼편으로 돌리면 범섬이 보인다. 강정마을은 행정구역상 서귀포시 대천동에 속한 7개 자연마을 가운데 하나다. 주민 1900여 명이 감귤 농사, 화훼 재배 등을 해왔다. 화산섬 제주에서는 드물게 ‘강정천’이 흐른다. “강정 아기는 곤밥(쌀밥)을 주면 울어도 조밥을 주면 아니 운다”는 말이 있다. 제주에서 귀했던 쌀이 강정에선 흔했다는 뜻이다. 인심도 넉넉했다. 구럼비 바위는 한 덩어리로 된 용암단괴다. ‘구럼비’라는 지명은 구럼비낭(까마귀쪽나무)이 많이 있어서 생겼다고 전해진다. 해군의 계획대로라면, 2014년 이후 강정마을 바닷가에 서서 파도와 범섬을 동시에 바라볼 수 있는 주민은 없다. ‘강정천~구럼비 바위~강정 포구’로 이어지는 약 2km 바닷가 일대에 해군기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해군은 53만㎡ 규모의 군항부두 1950m와 15만t 규모의 크루즈 선박 2척이 계류하는 민간 부두 1110m를 만들 계획이다. 부두에 필요한 땅 20만㎡는 바다를 매립해 만든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해군은 3m 높이의 담벽으로 48만4천㎡(매립 예정지 20만㎡ 포함)의 공사터를 에워쌌다.

»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7월26일 밤 서귀포시 대천동의 해군기지추진사업단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마친 뒤 강정마을로 행진하고 있다.

»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7월26일 밤 서귀포시 대천동의 해군기지추진사업단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마친 뒤 강정마을로 행진하고 있다.

지난 7월26일 낮 강정마을 앞 왕복 2차선 도로는 1980년대의 대학 정문 진입로를 떠올리게 했다. 도로 양편에 해군기지 찬성 쪽과 반대 쪽이 내건 현수막이 계속 보였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막아내어! 후손들에게 죄인 되지 않겠다!”(강정마을회 회장 강동균), “강정마을의 건강이 우리의 건강! 해군기지 건설 반대!”(살림의료생활협동조합 사무국 일동), “도민 생존권 위협하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철회하라”(제주해군기지 백지화를 위한 조천읍 대책위), “제주도 4無, 도둑, 대문, 거지, 그리고 해군기지”(참여연대).

수는 훨씬 적지만 찬성 쪽 현수막도 보인다. “외부세력들은 떠나면 그만입니다. 강정주민 여러분 외부세력을 몰아냅시다”, “강정마을이 좌파세력 집결지냐? 우리의 문제는 우리가 해결한다”(민관복합 해군기지찬성 강정주민 일동), “박원순은 언어교란 전술로 강정주민을 쇠뇌시키지 마라!”(민군복합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정추진위원회)는 현수막이 마을 앞 도로에서 눈에 띄었다. 지난 5월 말 강정마을을 찾아 해군기지 반대 뜻을 밝힌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를 겨냥한 것으로 보였다.

현수막의 언어는 뜨거웠다. 자주 쓰인 느낌표, ‘세뇌’를 ‘쇠뇌’로 잘못 쓴 실수 등은 찬반 양쪽의 감정이 격렬함을 짐작게 했다. 그러나 확성기의 데시벨이 지나치게 높으면 말을 알아들을 수 없는 것처럼, 현수막의 언어는 너무 뜨거워 강정마을의 절박함을 다 담지 못했다. 진짜 절박함은 “사는 게 지옥 같다. 예전에는 길 가다가 삼삼오오 모여서 얘기를 나누는 일이 많았는데, 이제는 사람들이 집 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기자에게 말한 ㄱ(61)씨의 지친 말투에서 느껴졌다.

날치기 투표, 귀 막은 재판

국방부는 2001년~2007년 3월 서귀포시 화순과 위미리에 해군 전용 부두를 지으려다 주민의 반대로 각각 무산됐다. 2007년 김태환 전 제주도지사가 갑자기 속도를 올렸다. 2007년 4월26일 강정마을 주민 1900여 명 가운데 87명만 참석한 마을 총회에서 해군기지 유치를 결정했다. 마을 총회 공고가 게시된 4월22일부터 나흘 만이었다. 윤태정 당시 마을회장은 향약상 주민 50명 이상이 참석하면 총회가 성립한다고 근거를 댔다. 같은 해 5월14일 김태환 지사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의 최우선 대상지로 강정마을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제주도민 150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 찬성 의견이 많은 점도 근거로 제시했다.

당장 절차상의 민주성 문제가 불거졌다. 2007년 8월 강정마을 주민들은 다시 총회를 열어 725명 재적 의원 가운데 찬성 36표, 무효 9표, 반대 680표의 압도적 의견으로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했다. 2007년 11월 국회 국방위원회에서도 절차상 문제가 지적됐다. 국방부는 해군기지터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나오기 한참 전인 2007년 국회에 해군기지 부지 매입과 보상비 324억원을 책정한 2008년 예산을 올렸다. 김장수 당시 국방장관은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같은 해 6월 “무장 없이 평화를 지킬 수 없다”며 제주도를 평화의 섬으로 지정하는 것과 군사기지 건설이 병행 가능하다고 밝혔다.

강정마을 사람들은 법률 싸움에서 졌다. 절대보전지역 변경처분 무효 소송과 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낸 국방·군사시설 사업실시계획 승인처분 무효확인 소송도 각각 2심과 1심에서 패소했다. “왜 지금 공사 중지 활동을 해야 하는지 아세요? 공사가 올해 마구 진행되면 나중에 재판해도 ‘소의 이익이 없다’고 된다니까.” 강동균 회장은 최근 바지선에 올라 공사를 저지했다가 체포됐다. 평생 농사와 노동일을 해온 그는 법의 논리를 몸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지난 2월 공사 개소식이 열린 뒤 지금까지 강정마을의 긴장은 계속 높아진다. 지난 7월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장과 송강호 목사가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됐다. 정부와 해군은 주민 72명과 강정마을회를 상대로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소송을 냈다. 제주해군기지 시공사인 삼성물산과 대우건설 등을 대신해 하청업체가 공사 방해를 이유로 강동균 회장 등 주민 14명에게 2억8900만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마을의례회관에서 만난 윤아무개(54)씨는 “소송당한 걸 오늘에야 알았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지지해온 “종북세력” 

제주의 독특한 지역문화로 ‘괸당’(또는 궨당) 문화가 꼽힌다. 괸당은 친족과 인척이란 뜻의 ‘권당’(眷黨)에서 온 말이다. “괸당은 옷 우의 바람”(권당은 옷 위의 바람)이란 속담이 있다. 집안 경조사에 친인척이 모여 서로 희로애락의 마음을 나누며 돕는 풍속을 의미한다. “이 당 저 당 괸당이 제일이여”라는 말도 있다. 긍정적 공동체성과 부정적 연고주의가 공존한다. 제주도의 경우 여기에 ‘외지인’에 대한 배타적 의식이 더해진다. 고려·조선 시대 조정의 가혹한 수탈, 4·3 사건 등이 경계심, 국가권력에 대한 패배감 등을 각인시켰다. 해군기지에 찬성하는 주민과 도민들이 사용하는 ‘외부세력 물러가라’는 구호는 이런 문화에 기댄 것으로 보인다.

» 지난 7월27일 아침,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기지 건설 예정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구럼비 바위에서 평화를 기원하는 100배를 행하고 있다.

» 지난 7월27일 아침,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기지 건설 예정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구럼비 바위에서 평화를 기원하는 100배를 행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이런 주장을 부인하고 비꼰다. “강정마을의 진정한 평화를 위해 외부세력 해군은 떠나라”(제주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는 현수막으로 받아친다. 4개월째 강정마을에 머물고 있는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김종일 사무처장은 “기지 반대운동을하는 주민들에게 ‘저 사람들(해군과 정부)이야말로 진짜 외지인 아니냐’고 말하면 다 수긍한다”고 말했다. 활동 초기 괸당 문화는 시민단체와 반대 주민 사이에도 가로놓여 있었다. 화학적 결합에 시간이 걸렸다. “반대 주민들도 시민단체에 거부감이 있었다. 정말 힘들 때 왜 안 왔느냐는 원망이 있었고, 시민단체가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겠느냐는 불신도 있었다. 4개월이 지난 지금, 외려 시민단체에 대한 기대가 너무 높아 걱정”이라고 그는 말했다.

괸당 문화를 ‘배타성을 머금은 지역 공동체 문화’로 정의한다면, 지금 제주도에 괸당 문화는 없다. 진압당할 위기의 주민도, 체포하고 진압하는 경찰도, 모두 제주 사람이다. 강정마을 사람들은 2009년 해군기지 건설에 찬성 결정한 구성지 부의장 등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 24명의 이름을 잊지 못한다. 그들도 ‘한두 다리 건너면’ 서귀포 사람과 면식이 있을 게다. 찬성 주민들은 중재자 역할을 하는 서귀포 시장을 고발했다. 집회를 여는 사람과 막는 사람도 제주인이다. 지난 7월26일 밤 9시 기지 공사터 정문에서 촛불집회가 열렸다. 집회를 마치고 주민과 시민들은 촛불을 들고 올레길 삼거리까지 행진했다. “경찰놈들 물러가라”라는 구호가 자주 나왔다. 제주 출신 순경은 땀을 훔치며 묵묵히 야광등으로 차량을 통제했다. 경찰에게 욕설을 하는 주민에게 또 다른 주민이 말리고 나섰다. “경 맙써. 가랜 허난 왔주 오고 시펑 와수가.”(그러지 마세요. (서장이) 가라고 해서 왔지 오고 싶어 왔겠습니까.)

김무성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7월27일 국회에서 해군기지 반대 주민과 시민단체에 대해 “김정일 정권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고 있는 종북세력”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의 ‘기대’와 달리, 강정마을을 포함한 대천동 주민들은 과거 한나라당에도 표를 많이 줬다. 제주 특유의 ‘괸당 정치’가 선거 때 작동한다. 2006년 지방선거 때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태환 지사가 총투표자 3758명 가운데 2018표(53%)를 얻었고, 한나라당 현명관 후보는 1339표(35%)를 얻었다. 열린우리당 진철훈 후보는 355표(9%)를 얻는 데 그쳤다. 강동균 회장은 김태환 전 지사의 선거운동을 도왔다. 그런 그가 4년 만에 투사가 됐다. ‘괸당’인 제주 출신 변호사가 작성한 손해배상 소장을 받아든 강동균 회장은 7월26일 밤 ‘외부세력’ 김종일 사무처장, 문정현 신부와 함께 촛불을 들고 행진했다.

야당 진상조사가 말하는 진실 

한국행정연구원 은재호 연구위원은 ‘효과적인 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방안 연구-제주 해군기지 사례의 교훈’ 보고서에서 “해군기지와 관련해 제주도가 가진 공동체의 속성(괸당 문화)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설문조사 결과 드러났다”고 밝혔다. 제주도민들이 개발편익, 국가의 이익 등을 모두 고려해 판단한다는 주장이었다. “정부와 제주도정이 제주 해군기지 사업 논의를 제주도 내로 한정해 제주도민은 물론 군과 정부에도 사업의 적정성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전통적인 괸당 문화가 아닌 △민·관 갈등 사업에서의 민주주의 문제 △개발주의에 대한 찬반 △국제정치와 평화의 문제 등 보편적 기준에 의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취지다. ‘불온한 외부세력’만 떠나면 강정마을 주민들이 기지 찬성으로 돌아서고 모든 갈등이 회복될 것이라는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추론이 나온다.

반대 주민들에게 야 5당의 진상조사 결과가 관심사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 등 야 5당은 8월 초 ‘제주 해군기지 진상조사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미경 민주당 의원을 단장으로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이 구성돼 3개월 동안 조사를 벌였다. 국회 안팎의 설명을 종합하면, 보고서에는 △기지가 왜 제주에 입지해야 하는지 적실성 미흡 △실질적 주민 의견 수렴 미흡 △철저한 환경보존 대책 필요성 등이 지적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관 합동기구 설치 △주민투표 실시 △환경보존 대책 마련까지 공사 중단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대안이 거론되지만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

반대 주민들과 ‘외부세력’은 아침마다 투쟁 지침을 함께 외우고 공유한다. 구럼비 바위로 내려가는 삼거리가 주된 투쟁 현장이다. ‘철저히 비폭력으로 맞선다. 밀리면 팔짱을 끼고 드러눕는다. 연행되면 48시간 동안 묵비권을 행사한 뒤 재집결한다’는 지침을 외우고 재확인한다. 7월29일 현재 60~80명의 ‘외부세력’이 강정마을에 머문다. 시민단체 회원, 예술가, 평범한 직장인이 모두 섞여 있다. 대만인 활동가 왕유촨(26)처럼 외국인도 여럿 다녀갔다. 이들은 매일 아침 바위에서 묵묵히 서 있는 범섬을 본다.

“개발지상주의 보편적 이슈” 

교과서 등 공식 기록은 목호의 난 진압을 고려의 자주성 회복으로 자랑스레 기록한다. 다른 해석이 존재한다. 토벌군이 대규모였던 점, 삼별초 전투와 달리 전투가 한 달간 지속된 점 탓이다. “‘우리 동족 아닌 것이 섞여’라는 구절도 뒤집어보면 실상은 우리 동족 내에서 전투가 진행됐다는 말이 된다”고 역사가 이영권은 (한겨레출판)에서 주장했다. 목호의 난은 한낱 지역의 반란이 아니라, ‘지배와 수탈’이라는 봉건제의 보편적 갈등이 드러난 사건이라는 취지다. 1948년 4·3 때도 강정마을 주민 31명이 외지인 토벌대에 희생당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번엔 육지에서 온 전경들에게 진압당하리라는 우려를 버리지 못한다.

천주교 제주교구장 강우일 주교는 지난 7월28일 과 만나 “강정 해군기지 문제가 아직 부산 희망 버스처럼 알려지지 않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강정마을에 개발지상주의 문제 등 보편적 이슈가 숨어 있으므로 한국 사회가 강정에 눈을 돌려야 한다는 취지다. “어따대고 해군기지야! 굴러라 구럼비, 흘러라 강물아”라는 해군기지 반대 현수막이 강정마을에 펄럭인다. 경기도 팔당 농민들이 보냈다. 고통이 그들을 연대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지금 제주에는 괸당 대신 연대가 있다.

제주=글 고나무 기자 dokko@hani.co.kr

사진 김경호 기자 jijae@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