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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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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당 지방권력 끝장내겠다”

등록 2006-01-24 00:00 수정 2020-05-02 04:24

지금은 대선보다 5·31 지방선거 승리를 생각해야 한다는 정동영 전 장관
5대 양극화 과제를 해결해 여당다운 여당 만들어야 지지율 1위 회복도 가능

▣ 신승근 기자 skshin@hani.co.kr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이미 당 의장을 해봤기 때문에 굳이 다시 나설 이유가 없었지만 굴곡과 난관이 예상되는 여당을 놔두고 백의종군하는 것은 진정한 헌신이 아닌 비겁함으로 받아들여질 것 같아 출마를 결심했다”면서 “2004년 47석의 소수 신당인 열린우리당을 몽골기병론으로 돌파해 1등 정당으로 만들었듯 위기의 여당을 힘있고 능력 있는 여당다운 여당으로 만들겠다”고 역설했다. 1월19일 서울 메리어트호텔에서 만난 그는 인터뷰 내내 정치적 구호로만 희망가를 부르는 게 아니라, 여당이 주도적으로 국민의 발등에 떨어진 고통의 실체인 소득, 일자리, 지역, 산업, 교육, 남북 간 불평등인 5대 양극화 과제를 해소하는 대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면서 지지율 1위를 회복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실업자에게 8개월의 실업수당, 3개월의 전직훈련, 3번의 취업 기회를 보장하는 ‘실업탈출 833’, 부모의 교육 수준과 재력이 대학을 결정해 교육을 통한 신분 상승 기회를 박탈하는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계층 간 영향력을 덜 미치는 대입제도 개발’ 등 구체적 대안까지 제시했다. 그는 지지율 1위를 회복해 5·31 지방선거에서 ‘10년간 지역 토호와 연결돼 열매를 따먹으며 지방정부를 타락지킨 한나라당 지방권력을 심판’하고, 2007년 대선에서 ‘박근혜 + 이명박 + 뉴라이트’의 수구 3각 동맹을 혁파해 제3기 개혁 정권을 창출하는 것을 자신의 정치 플랜으로 제시했다.

어렵다고? 2년 전에도 막막했다

왜 의장이 되려는 것인지, 당이 뭐가 달라질 수 있는가.

=당이 어렵지 않았으면 출마하지 않았다. 지금은 2년 전과 똑같은 상황이다. 2년 전에도 난 막막했다. 신당을 창당했지만 기대감이 붕괴된 상태에서 당내 중진 선배들과 (당 의장) 직선제를 요구하며 정면 충돌했다. 당을 살려야 한다는 충정이었다. 그때 해답은 신당은 신당답게였고, 몽골기병론으로 구체화해 지지율 1위 정당을 만들었다. 낡은 정치틀을 깨기 위해 역동성 있게 민생 현장을 발로 누비는 현장 정치가 주효했던 것이다. 지금은 그때보다 의석이 3배나 많은 거대 여당이다. 이번에 해답은 ‘여당을 여당답게’다. 그 핵심은 힘있고 능력 있는 여당을 만드는 것이다. 힘은 아래로는 지지율 상승, 위로는 당·정·청 유기체 확립에서 나온다.

그때와는 상황이 다르고, 지지율 1위 회복을 외친다고 지지율이 올라가는 것도 아니지 않은가.

=결국 국민의 발등에 떨어진 불, 국민이 정말 아파하고 답답해하는 5대 양극화 과제, 즉 소득, 일자리, 지역, 산업, 교육, 남북 간의 양극화란 ‘5대양’을 건너야 한다. 이 아프고 답답한 부분에 해답을 제시해야만 힘있고 능력 있는 여당이 된다. 단순하지만 이것이 가장 강한 해답이다. 당의 소통과 융합도 중요하다. 당·정·청 융합, 144명의 컬러풀한 거대 여당을 한몸 공동체로 만들어 힘을 모으고, 그 힘으로 5대양을 건너겠다. 2004년에는 몸이 가벼워 속도전으로 구시대 야당연합을 돌파하는 몽골기병론이 성공 전략이었다면, 지금 여당의 재건 전략은 소통과 융합을 통해 양극화 등 국민적 과제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주는 유능한 정당을 만드는 것이다.

표상화돼 나타난 구호는 당 지지율 1위 회복인데, 국민적인 설득력이 있겠나.

=그것은 대국민용이 아닌 대의원에게 표를 얻기 위한 호소다. 국민 지지율 1등을 회복하는 데 제일 먼저 필요한 게 자신감의 회복이다. 불가능한 목표가 아니라 원래 1등이었다. 그 성공 경험으로 다시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려는 것이다. 5·31 지방선거는 해보나 마나라는 패배주의 늪에 깊이 빠져 있는데 출마자들에게 당신들 혼자만이 아니라 정동영이 러닝메이트로 뛴다는 것을 알리려는 것이다.

좋았던 옛 기억에 의존한 것 아니냐. 노 대통령의 3년 집권으로 개혁세력 무능론도 펴져 있고, 이명박 시장은 일 잘하는 정부 회복으로 차별화하는데 이에 맞설 구체적 콘텐츠가 있나.

=이명박 시장이 국민에게 어필하는 것은 일에 대한 추진력이 있기 때문이다. 여당에 요구되는 리더십도 일에 대한 열정과 추진력이다. 2년 전에도 어려웠지만 신당답게 만드는 추진력으로 이뤄냈다. 오래 생각하고 논쟁하는 게 아니라, 의견이 모아지면 즉석에서 결단하고 실천하는 게 추진력이다. 나는 여당을 여당답게 만드는 전략에 모두 동의한다면 결단하고 추진하겠다. 각론으로 지난해부터 준비해온 게 있다. 내가 당 의장이 되면 48%에 달하는 비정규직을 해결하겠다.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이후 한 달에 5천만원 이상 버는 부유층이 두 배 늘고, 100만원 이하의 빈곤층도 두 배 늘었다. 한 달 소득이 110만원밖에 안 되는 빈곤층이 700만 명을 넘었는데, 이 문제에 여당이 집중해 해결 능력이 보이지 않으면 국내총생산 세계 10위, 무역 5천억달러, 국가경쟁력 17위, 주가지수 1400 이런 지표가 공허한 것이 된다. 분명 이 정부가 이룬 성과지만 나의 문제와 무관하게 다가온다. 핵심은 무너진 중산층을 다시 일으켜세우고, 사회 안전망을 통해 패자부활전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나는 ‘실업탈출 833’, 신분 상승의 기회와 직결되는 교육에서 계층·지역 간 교육 격차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계층의 영향력이 덜 미치는 교육제도, 대입제도를 개발해 상위 계층이 결정적으로 유리한 현행 제도를 바꾸겠다. 이것은 결코 이벤트가 아니다. 발등에 떨어진 고통의 실체인데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 것을 열린우리당이 부여안고, 대안을 만들어 실천하며 그 능력을 검증받겠다는 것이다. 내가 이 얘기를 하면 당원·대의원들의 얼굴이 밝아진다. 정치적 구호로만 희망가를 부르는 게 아니라 나와 함께 이런 일을 해보겠다는 것이다. 몽골기병론의 새 버전이다.

민주당과 당장의 합당 논의는 부적절하다며 미래세력, 평화세력, 민주개혁세력의 3자 연대를 통해 한나라당과 전선을 펼치겠다고 주장했다. 김근태 장관도 범양심세력, 범민주세력 통합론을 얘기한다. 도대체 뭐가 다른가.

=문제 인식은 같다. 지금 수구 3각 동맹, 즉 ‘박근혜 + 이명박 + 뉴라이트’의 반북·냉전·대결 세력, 성장지상주의적·과거회귀적 개발독재 세력의 3각 편대가 견고해지고 있다. 그런데 ‘미래 3편대’는 아직 조 편성도 못했다. 열린우리당을 주축으로 한 미래세력과 민주개혁세력, 중간지대에 있지만 남북 평화협력을 지지하는 평화세력을 묶어내야 한다. 미래세력이 우리 핵심이다. 과거 산업화 세력이 있듯 경제적 측면에서 미래에 뭘 먹고살지 준비하고, 더 나은 공동체를 열망하는 최고경영자(CEO)들, 비정부기구(NGO) 인사, 노동계, 각계 전문가가 있다. 그런 분들과 함께하겠다는 것이다.

잘될 수 있겠나.

=열린우리당의 구심력, 신뢰가 제고돼야 한다. 세력화되지 않은 미래세력을 묶을 수 있는 것은 5·16 이후 최대 여당이라는 144석의 열린우리당이다. 당연히 중심에 서야 한다. 순환논법이지만 결국 열린우리당의 국민 신뢰 회복으로 확고한 중심을 세우는 게 해법이다.

5·31 지방선거에서 민주개혁세력 연대를 가시화해야 할 텐데, 민주당은 반발하고 임종석 의원 등 다른 후보는 아예 통합론을 전면에 내걸었다.

=열린우리당이 강성할 때는 통합론을 들어본 적이 없다. 체력이 약해진 지금 통합론을 얘기하는 것은 저쪽 대변인의 발길질 한 방에 날아간다. 지금은 선 당 중심 강화론이다. 열린우리당의 지지율 회복에 전념할 단계다. 2·18 전당대회에서 중심을 세우고, 제2창업을 해야 참여정부가 성공한다. 참여정부의 성공 없이 다음 정권은 없다. 참여정부의 성과를 온전하게 평가받아야만 제3기 개혁 정권의 출범이 가능하다. 섣불리 참여정부와 차별화를 얘기하는 소수 인사가 있지만, 난 동의하지 않는다. ‘당 지지율 1위 회복-지방선거 승리-참여정부 성공-제3기 개혁정권 재창출’. 이렇게 가는 것 말고는 선택이 없다.

통일부 장관에게 당 위기 책임 묻나

김근태 장관은 ‘당권파 책임론’, 즉 정동영 책임론을 제기한다.

=정동영은 2004년 1~5월까지 지지율 1등인 열린우리당의 의장이었다. 그 시기의 모든 공과는 정동영의 책임이다. 그런데 신기남, 이부영, 임채정, 정세균, 문희장 의장 시대를 다 정동영 책임이라고 말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그 시기의 남북관계, 북핵 문제를 책임지라면 그건 내 책임이다. 그런데 통일부 장관에게 당의 지지율 급락 책임을 지라는 것은 당원들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당 위기의 원인을 잠재적 대선주자의 경쟁력 하락에 따른 재집권 희망 부재에서 찾는 사람이 있다. 정 장관의 낮은 경쟁력도 위기의 원인 아닌가.

=주가는 기업 매출과 수익률에 따라 달라진다. 2년 동안 CEO가 7번 바뀐 기업이 잘될 리가 없는데 그 회사에 속한 주주가 좋은 배당을 받을 수 있겠나. 그래서 난 당을 살리기 전에는 개인의 미래를 말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호남 출신이라는 지역 기반이 정치적 자산이지만, 대선 본선의 경쟁력을 약화하는 족쇄가 될 수 있다며 정동영의 경쟁력을 의심하는 사람도 있는데.

=당 선거전에서 오히려 호남이 약세란다. 지금은 대선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 당이 풍랑을 만나 선박이 구멍이 난 상황이니, 선박을 수리해 항해할 때다. 나는 5·31 지방선거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지방선거는 민주세력이 투쟁해 얻은 것인데, 한나라당이 10년 동안 그 과실인 지방권력을 독점해왔다. 10년 동안 청와대, 국회, 사회도 다 바뀌었는데 지방권력은 그대로다. 토착 비리세력과 뿌리 깊게 유착돼 있다. 경기도의 단체장 31명 가운데 열린우리당은 2명이다. 104명 도의원 가운데 4명만 열린우리당이다. 대전, 충남, 충북 합쳐서 열린우리당 도의원 1명, 충북에서 단체장은 옥천 군수 단 1명이다. 이것은 비정상적이다. 주민 살림살이, 삶의 질 향상을 본질로 하는데 어떻게 이렇게 지역구도에 오염돼 있을 수 있나. 이제 토호와 연결돼 바뀌지 않은 지방권력을 바꿔야 한다. 이번 5·31 지방선거에서 10년 만에 한나라당 지방권력을 심판해야 한다. 누구도 강조하지 않는데 5·31 선거의 성격을 이렇게 규정하고, 지방권력을 깨야 ‘수구 3각 편대’를 깰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지방선거에 승리하지 못하면 내년 대선에서 3기 개혁 정권 재창출도 어려워진다.

김근태 장관은 정동영 대세론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져, 국민적 감동도 역전의 기회도 없다고 비판한다.

=2004년 1월부터 5월까지 난 당의 대세였다. 나를 중심으로 당이 일어섰으니. 그 뒤 난 통일부 장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의장으로 남북관계의 중심이었다. 김대중·노무현의 대북정책을 잇고, 화학적으로 결합시키는 교량이었다. 이제 다시 흩어진 당의 구심력을 복원하려는 것일 뿐이다.

몇 년만 지나면 이념을 묻지 않을 것

정 장관을 중도우파로 분류해 당 의장이 돼도 열린우리당이 보여온 시장주의적 노선과 별 차별성이 없을 것이라고 우려하는 학자들도 있다.

-영국의 블레어 총리는 좌와 우가 아닌 영국을 어떻게 건강하게 이끌 것이냐는 미래의 주제, 특히 교육 문제를 풀어내는 데 몰두해왔다. 우린 영국보다 교육 에너지가 높은데 운동에너지가 아닌 열에너지로 손실되고 있다. 난 교육 양극화 등을 해결하는 게 더 실효적인 개혁이라고 생각한다. 논쟁은 충분히 해야 하지만 방향이 모아지면 결정하고 실천해야 한다. 이게 열린우리당에 필요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아직도 지나치게 좌냐 우냐고 묻는 것은 성장통이다. 몇 년만 지나면 더 이상 이념이 뭐냐고 껍데기를 묻지 않을 것이다. 도대체 무엇을 해결했느냐고 내용을 묻는 사회가 될 것이다. 정동영은 개혁이냐 아니냐고 묻는데, 난 2001년 정치인의 최대 개혁인 쇄신 정풍에 몸을 던졌다. 말로만 개혁을 주창한 사람도 있지만 난 몸을 던졌다. 2002년 노무현 승리를 위해 국민경선과 대선에 몸을 던졌다. 2003년은 낡은 정치, 지역구도를 혁파하기 위해 신당을 창당했다. 현상 타파가 개혁일 때 난 안주하거나 편승하지 않고 몸을 던졌다. 그게 개혁이다. 올해 개혁 과제는 5·31 선거에서 지방 정권을 교체하는 것이다. 나는 2001년부터 2005년까지 당원과 함께했다. 진정성을 갖고 함께하면 국민이 감동할 것이다.



시대적 개혁 과제의 선봉장

[왜 DY인가]

참여정부 신당의 산파였던 DY가 2006 지방권력 교체의 적임자

▣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을)



나는 금산 두메산골에서 10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늦둥이인 나는 불효자식이다. 민주화 운동을 하다 두 번째 투옥됐을 때 어머니는 충격으로 쓰러져 6년간 걷지 못하다 돌아가셨다. 1992년 대통령 선거 때 걷지 못하는 어머님을 등에 업고 2시간 거리인 투표 장소에 가서 ‘3번 김대중’에 투표했던 기억이 있다. 아마 나는 2002년에도 부모님이 살아 계셨다면 똑같이 ‘2번 노무현’을 찍으러 투표장에 나갔을 것이다.
어둠과 여명이 교차하는 새벽 4시다. 파노라마처럼 스쳐지나간 짧지만 곡절 많았던 최근의 개혁의 역사 5~6년을 회상해본다. 2001년의 시대적 개혁 과제는 밀실정치와 1인 보스정치의 타파라는 민주당 쇄신 정풍운동이었다. 그 맨 앞자리에 정동영이 있었다. 2002년은 노무현 대통령 당선이 최고의 시대적 개혁 과제였다. 끝까지 아름다운 경쟁자로 국민경선 지킴이로 완주를 했던 것이 정동영이었다.
노풍이 꺼지고 후단협의 반칙이 시작돼 노무현 후보는 절체절명의 나락에 빠져버렸다. 그때 홀연히 “당신들이 틀렸다. 노무현으로 가자”고 외치며 희망 돼지저금통을 들고 칼바람을 헤치고 전국을 누볐다. “노무현을 찍어달라”고 외쳤던 참여정부 출범의 산파역 아름다운 정동영을 나는 기억한다. 얼마나 고마우면 당시 노무현 후보도 차기 지도자로 정동영을 지목했겠는가?
2003년 최고의 시대적 과제는 전국정당화를 위한 신당 창당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나서려 하지 않았다. 이때 ‘사즉생’의 각오로 선봉에 서서 신당 창당운동을 가열차게 전개했던 것도 정동영이었다. 그는 당 의장에 출마해 지지율 1위 공약을 내걸고 실천했으며 성공했다. 9%의 지지율이 38%까지 치솟자 당황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노무현 대통령 탄핵’이라는 의회 쿠데타를 감행하기도 했다.
2004년 최고의 개혁 과제는 의회 권력 교체였다. 총선은 승리했다. 그 맨 앞자리에 항상 그러했듯이 정동영이 있었다. 2005년 우리 민족과 시대의 최고의 과제는 남북 평화의 정착이었다. 북핵 위기와 6자회담이 꼬여 있을 때 정동영은 평양에 가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김정일 위원장과 대화하고 소통하며 남북 평화로 가는 디딤돌을 놓았다. 그 자리에 정동영은 주인공으로 우뚝 서 있었다.
2006년 오늘에 이 땅의 최고의 개혁 과제를 생각해본다. 그것은 바로 10년 동안 85%를 독점한 과거 수구세력 한나라당의 지방권력을 심판하고 교체하는 일이다. 이번 전당대회는 5·31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의 지방권력을 심판하고 교체하는 데 당의 간판이 누구여야 이 난관을 뚫을 수 있느냐가 유일한 판단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정동영은 지지율 1위 재탈환, 지방선거 승리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개혁은 말로 되는 것이 아니다. 몸으로 실천하고 국민의 관심과 사랑 속에 실천되는 성공하는 개혁이어야 한다. 적어도 정동영은 그가 정치의 중심에 섰던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항상 시대가 요구한 개혁의 선봉에 서서 몸을 던지며 위기를 기회로 돌파해왔다. 2006년 나락에 빠진 열린우리당을 구하고, 참여정부 성공을 위한 절체절명 위기의 순간에 정동영의 역할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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