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허호준 한겨레 지역부문 기자 hojoon@hani.co.kr
제주시 한림바다생태체험마을은 조그만 항구에 방파제로 둘러싸여 있고, 바로 앞에 비양도가 보이는 곳에 있다. 제주시에서 서쪽으로 30~40분 남짓 가면 한림리와 수원리 사이에 낀 마을이 ‘한수리’다. 제주도의 모든 해안이 생태체험 장소로 활용할 수 있듯이, 이곳 한수리 바다도 천혜의 조건을 갖춰놓고 있다.
야트막한 바다와 조간대 ‘바릇잡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 포구의 내음을 맡을 수 있는 자그마한 항구 등 좁은 지역에 바다체험을 할 수 있는 자연조건이 두루 갖춰져 있는 곳이다.
홍권기(39), 은기(29) 형제가 지난 2006년부터 바다생태체험마을을 만들어 관광객과 함께 테우 체험, 조간대 생물 탐색, 옛날 낚시 체험 등을 하며 일일이 설명해준다.
바다생태체험마을을 만들기 위해 제주도를 여덟 차례나 사전답사했다는 권기씨는 “한림항의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고 갯바위와 갯벌로 이루어져 좁은 지역에서 집약적으로 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자랑했다.
한림바다생태체험마을에서는 “생물은 생물이 살았던 곳에서 살아야 한다”며 관광객이 체험을 통해 잡은 게, 고둥 등은 다시 바다로 방류하도록 유도한다. 어장이 좋아 갯바위 낚시나 ‘고망(구멍) 낚시’로 물때만 맞으면 돔과 우럭 등도 방파제에서 잡힌다는 게 한림바다생태체험마을 쪽 이야기다.
이곳에서 관광객이나 주민들의 낚시체험을 위해 사용하는 제주의 옛 전통 배인 ‘테우’는 지난 2002년 월드컵 홍보 및 성공을 기원하면서 제주에서 한강까지 20여 일 동안 항해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항구의 넓은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데다 한림읍내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유치원 어린이들부터 학생, 회사 단체 야유회 등 이곳 생태체험마을을 이용하는 이들의 유형은 다양하고 그 수도 많다. 요즘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문의가 잇따른다.
홍권기씨는 “올해부터는 조간대 생물 탐색과 옛날 낚시 체험은 마을 해녀와 노인들에게 요청해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시범적으로 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씨 형제는 앞으로 궂은 날씨에도 체험할 수 있도록 실내에서 우뭇가사리를 이용해 음식을 만들거나 항구에서 방파제 등대까지 3km에 이르는 구간을 산책로로 활용하고, 톳 캐기 체험 등 새로운 즐길거리와 함께 소규모 바다축제도 열어보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주요 체험 프로그램
고망낚시:
‘고망’은 구멍을 뜻하는 제주말이다. 낚시 도구가 발달하지 않은 옛날부터 제주에서는 대나무에 낚싯줄을 매달고 갯바위 사이 구멍에 낚싯줄을 내려보내 낚시를 했다. 이를 고망낚시라 한다. 1∼2m 정도 길이의 대나무에 낚싯줄을 묶어 낚싯바늘만 꿰면 훌륭한 낚싯대가 된다. 대나무 낚싯대 만들기와 낚싯바늘 종류, 묶는 방법 배우기, 찌의 역할과 종류 및 매다는 방법과 자연에서 미끼 구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고동줍기:
만조와 간조 때의 해안선 사이 조간대에 서식하는 해조류, 패류, 연체류 등 여러 생물을 잡을 수 있다. 시기에 따라 바닷가에 흩어져 있는 자그마한 돌이나 바위를 뒤집으면서 성게줍기, 보말줍기, 바다게 잡기, 조개캐기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테우체험:
이곳에서 사용하는 테우는 지난 2001년 테우 만들기의 명장이 만든 것이다. 탑승 인원은 7∼10명이며, 흔들림이 없어 뱃멀미를 하는 사람도 탈 수 있다고 한다. 테우체험에 소요되는 시간은 30분∼1시간 정도로, 주로 방파제 부근에서 체험한다. 사전 예약을 해야 하며, 비가 오는 등 궂은 날씨에는 체험할 수 없다.
● 문의
한림바다생태체험마을(http://cafe.daum.net/sea9817),
064-796-1817, 2817
● 숙박시설
제주시 애월읍 한담동 064-799-6061
제주시 애월읍 한담동 064-799-9002
제주시 한림읍 금능리 064-796-8400
제주시 한림읍 협재리 064-795-7800
● 찾아오는 길
제주시에서 서쪽으로 국도 12번(일주도로 서회선)을 따라 한림읍내까지 간 뒤 한림항에 들어가면 한림바다생태체험마을이 보인다.
● 단체견학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또는 064-680-6045
● 추천 맛집
한림바다생태체험마을이 직접 식당을 운영한다. 각종 활어회와 복어회, 갈치조림, 해물탕 등을 맛볼 수 있다. 항구 주변과 한림읍내에는 씨름왕횟집, 돌하르방식당, 옹포별장, 금능포구횟집, 상객상 등 여러 식당이 있어 제주 음식을 맛볼 수 있다.
● 주변 관광지
한림바다생태체험마을에서 10분 남짓 가면 한림공원(064-796-0001)과 협재해수욕장이 있고, 각종 희귀한 분재들을 모아놓은 ‘생각하는 정원’(064-722-3701) 등이 있다.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이진하 경호처 본부장 경찰 출석…‘강경파’ 김성훈 차장은 세번째 불응
천공 “국민저항권으로 국회 해산”…누리꾼들 “저 인간 잡자”
김민전에 “잠자는 백골공주” 비판 확산…본회의장서 또 쿨쿨
청소년들도 국힘 해체 시위 “백골단 사태에 나치 친위대 떠올라”
‘적반하장’ 권성동 “한남동서 유혈 충돌하면 민주당 책임”
연봉 지키려는 류희림, 직원과 대치…경찰 불러 4시간만에 ‘탈출’
“양경수 죽인다” 민주노총 게시판에 잇단 윤 지지자 추정 협박 글
윤석열 지지자들 “좌파에 다 넘어가” “반국가세력 역내란”
“제주항공 사고기 블랙박스, 충돌 4분 전부터 기록 저장 안돼”
경호처, ‘김건희 라인’ 지휘부로 체포 저지 나설 듯…“사병이냐” 내부 불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