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일 멋지다’라고 제가 제일 잘난 양 뽐내는 모던하고 세련된 커피잔이 집에 몇 개 있다. 한눈에 보기에도 예뻐 보인다. 하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며 애용하는 커피잔은 사진 속에 나온 친구(?)다. 소중히 생각하는 만큼 애지중지 사용해왔지만 아쉽게도 최근 한 친구를 쨍그랑~ 깨뜨려버려서 이제 집에 남은 잔은 정확히 세 개다.
이 커피잔이 마음에 쏘옥 드는 이유가 몇 가지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우리 가족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부터 지금까지 올곧이 함께해왔다는 ‘역사성’에서 찾을 수 있다. 커피잔의 내력을 잠시 볼 것 같으면, 어머니께서 30여 년 전 혼수품으로 장만해오신 것으로 처음에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연결 고리가 됐으며, 그 다음으론 우리 4남매와 차례차례 인연을 맺게 됐다. 30여 년 동안 다사다난했던 우리 집에 살면서 그 일들을 다 물끄러미 바라다보았을 것이라 생각하면 情(정)이 듬뿍 가게 된다.
그래서일까. 어머니께서도 과거를 회상하실 때면 이 커피잔에 커피를 주르륵 따르시곤 과거 여행을 떠나신다. 무던한 세월을 견뎠을 친구이기에 나 또한 앞으로도 더욱더 자주 사용하며 관리할 예정이다.
이 커피잔은 요즘 제품에 비해서 상당히 가볍고 커피의 맛 또한 좋게 해주는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는데, 사진에서 짐작이 가듯 한국산이다. 그 점도 마음에 쏘옥 든다!
황준철/ 대전시 서구 내동
맨위로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김병기, 비위 폭로에 ‘적반하장’ 맞대응…당내 “원내대표 영이 서겠나”

믿고 샀는데 수도꼭지 ‘펑’…쿠팡 책임 없다는 ‘판매자로켓’에 소비자 끙끙

홍준표, 통일교 특검 두고 “국힘 정당 해산 사유 하나 추가될 뿐”

특검, ‘김건희 금품 사건’ 일괄 기소 방침…‘검찰 무혐의’ 디올백 포함

미국 서부에 ‘대기천’ 폭풍 강타…LA 주민 6백만명 대피령
![건강검진에선 정상인데, 왜 이렇게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까? [건강한겨레] 건강검진에선 정상인데, 왜 이렇게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까? [건강한겨레]](https://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child/2025/1225/53_17666328279211_20251225500964.jpg)
건강검진에선 정상인데, 왜 이렇게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까? [건강한겨레]

김병기, ‘보라매병원 진료 특혜’ 정황까지 나와도 반성커녕 제보자 역공

12월 26일 한겨레 그림판

김병기, 이번엔 지역구 보라매병원에 ‘가족 의전·특혜’ 요청 정황

한동훈, ‘한때 친한’ 장동혁에 “함께 싸우고 지키자”…반응은 ‘썰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