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부엌 만드는 여성민우회의 소비자-생산자 윈윈 프로젝트 ‘행복중심’
▣ 사진·글 류우종 기자 wjryu@hani.co.kr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로 우리 농촌이 어느 때보다 위기를 맞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가운데 대표적 대안이 ‘친환경 농업’이다. 정부도 친환경농업육성법을 제정하고 친환경 농업육성 5개년 계획을 발표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친환경 농산물은 여전히 대중적으로 소비되는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안전한 먹을거리의 소비 공동체인 여성민우회생협 매장이 문을 열었다. 그동안 지부 단위의 매장은 있었으나 본부에서 직영하는 것은 처음으로, 사실상 1호 매장인 셈이다. 서울 반포동에 문을 연 여성민우회생협의 매장 이름은 ‘행복중심’. 나와 우리 모두가 행복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유기농 채소와 과일, 항생제와 성장호르몬을 사용하지 않고 쾌적한 축사에서 방목한 고기류,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가공식품을 판매한다.
이 매장에선 생산자들이 ‘일일 점장’을 통해 자신이 만든 생산물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떻게 이용하면 좋은지 생생하게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소비자들이 바라는 점을 듣기도 한다. 먹을거리의 좋은 학습장이다.
조합원들이 주문을 통해 집에서 받는 형태로 운영되던 여성민우회생협은, 여성들의 생활 패턴이 바뀌어 정해진 날에 집에서 받기 힘든 조합원들이 생기면서 매장의 필요성을 느꼈다. 앞으로 계속 매장을 늘려갈 계획이다. 생협의 김자현 상무는 “식품의 안전은 투명성에서 출발한다. 생산자들이 자신의 생산 과정을 모두 밝힐 수 있어야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조합원들은 자신이 먹는 식품에 대해 시시콜콜한 것에서 전문적인 사항까지 궁금해한다”고 말했다. 투명성에 이어 안전성을 가늠하는 두 번째 잣대는 ‘생산자에 대한 신뢰’인 셈이다. 김 상무는 “생협의 소비자 조합원들은 정기적으로 생산현장을 방문해 식품의 안전을 직접 검증하고 있다”며 “생협 운동에 참여해 한국 농업을 살린다면 한-미 FTA도 두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민우회생협이 ‘상품’이란 말 대신 ‘생활재’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단순히 돈을 주고 사는 물건이 아니라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 등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중시한다.
일반 상품에 비해 약간 비싸지만 매장이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아니고 중간 마진이 없기 때문에 일반 기업의 친환경 상품에 비해서는 싼 편이다. 비조합원도 물건을 구입할 수 있으나 조합원보다 10% 비싼 가격에 구매해야 한다. 기본 출자금 2만원과 가입비 1만원을 내면 매장에서 곧바로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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