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가족뮤지컬
독도가 가족뮤지컬 속으로 들어왔다. 독도 주변 동해안에서 서식하는 바다사자의 일종인 강치와 에뮤, 하리랜드 캐틀, 레서판다 등 희귀동물들이 파란만장한 모험을 함께 떠나는 가족뮤지컬 가 4월22일∼5월8일 서울 숙명아트센터 씨어터S에서 열린다. 이 작품은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단순명제를 전달하는 대신 독도를 지키던 강치대왕이 동물 친구들과 함께 사냥꾼에게 잡혀간 왕후를 찾아 떠난다는 모험 이야기를 통해 새롭게 독도에 접근한다. 제작진은 “35년 전까지 실제 독도 주변 동해바다에서 살았던 강치가 멸종하게 된 역사적 사건을 토대로 이야기를 구성해 역사 교육뿐 아니라 환경보호 메시지까지 담으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김상진이 연출을 맡고 서동균과 송영규 등이 출연한다. 예매 1544-1555, 공식 블로그 blog.daum.net/thesealion.
서울 테헤란로 직장인들에겐 희소식이다. LIG아트홀이 봄을 맞아 4월20일∼5월25일 매주 수요일 점심시간(12시20분)에 강남역 8번 출구에 있는 LIG아트홀 야외무대에서 ‘특별한 수요일_봄’ 공연을 연다. 점심시간에 봄날의 나른함을 날려줄 야외공연은 테헤란로 직장인들과 홍익대 앞 인디 뮤지션의 문화적 소통을 위한 접점을 마련하려 2007년부터 매년 같은 자리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공연에는 포크록밴드 ‘우주히피’(4월20일)와 어쿠스틱 밴드 ‘밴드나라’(4월27일)를 비롯해 DJ 안과장(5월4일), ‘아서라이그’(5월11일), ‘타바코쥬스’(5월28일), ‘노매드’(5월25일) 등이 무대에 선다. 관람료는 무료다. 문의 1544-3922.
고 늦봄 문익환 목사를 기리는 헌정음반 이 10년 만에 새로 녹음돼 재발매됐다. 2000년에 발매된 앨범은 문익환 목사의 시집 ####에서 선별한 시에 곡을 붙여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번 앨범에는 예전에 수록됐던 정태춘의 , 전경옥·김원중의 , 김용우의 , 홍순관의 등 기존 곡들과 함께 등의 곡이 새롭게 편곡돼 실렸다. 문 목사의 셋째 아들인 배우 문성근씨의 절절하고 열정적인 시낭송 ‘잠꼬대 아닌 잠꼬대’와 노래에 숨어 있다가 깜짝 등장하는 문익환 목사의 육성 낭송도 추가됐다.
박물관에서 인문학을 만난다. 서울 계동 중앙고등학교에 있는 인문학박물관이 세 번째 기획전시 ‘우리 학문의 길-새 생활과 새 윤리의 학’을 8월31일까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연다. 개항 이후 우리 학문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이번 전시는 학문적 결과물보다는 그 안에 녹아 있는 인문학 정신을 보여주고, 기존 인문사회과학계에서 주목받지 않던 연구를 다시 보는 기회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 전시될 자료는 7개 주제로 학문의 목표, 이상의 좌표, 지도이념, 국학, 근대화, 민주화, 학계로 나눠진다. 박물관은 “이번 전시가 인문학의 위기를 확인하고 학문의 생활화를 위한 논의를 싹 틔우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거의 묻혀 있다시피 한 인문사회과학 역사책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02-747-6688.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성탄절 맞아 떠난 여행인데…” 무안공항 사고 현장 ‘통곡의 바다’
사법절차 외면한 윤석열 ‘편승 애도’…“철면피” “입 다물라” 누리꾼 발끈
“메이데이” 신호 뒤 방향 바꿨지만…착륙 허가부터 사고 보고까지 단 10분
사망 179명 ‘제주항공 참사’…국내 발생 여객기 사고 최대 피해
제주항공 ‘동체 착륙’ 이례적 대참사…과거 사례는 달랐다
한덕수는 왜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했을까
”우크라에 전력 공급 중단”…슬로바키아, 에너지 보복 조처 밝혀
[속보] 제주항공 탑승자 181명 중 179명 사망…2명만 생존
이대서울병원 “무안 생존자, 소통 가능하나 전신마비 가능성”
“빨리 피 뽑아달라” 호소하는 가족들…신원 확인 사망자 88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