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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이해진 것인가?

경영 관여하는 한 불신 털기 어려워…

일부선 “언론사 공동 소유·통제 모델까지 생각해야”
등록 2017-12-05 16:03 수정 2020-05-03 04:28
지난 10월30일 국회 국정감사장에 불려나간 이해진 네이버 이사회 전 의장이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답하던 중 곤혹스러운 표정으로 머리를 만지고 있다. 류우종 기자

지난 10월30일 국회 국정감사장에 불려나간 이해진 네이버 이사회 전 의장이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답하던 중 곤혹스러운 표정으로 머리를 만지고 있다. 류우종 기자

네이버는 한국의 대표적 플랫폼 기업이다. 트위터 같은 뉴스 매체 구실도 하고, 구글 같은 검색 포털 구실도 한다. 내수 기업이어서 규모가 작을 뿐, 국내 디지털 플랫폼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국 시장의 트위터나 구글 이상이다. 한국의 ‘데스스타(죽음의 별) 플랫폼’이라 일러도 조금도 어색하지 않다.

<font size="4"><font color="#008ABD">기사 배치 조작 한 건뿐일까 </font></font>

는 지난 10월20일 “네이버 고위층이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요청을 받고 연맹 비판 기사를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재배치하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 보도가 나온 지 4시간 만에 사실을 인정하면서 사과했고,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서포트팀 리더는 이후 “사람 편집자가 뉴스를 배치하던 것을 궁극적으로는 100% 알고리즘에 의한 자동 배열로 바꾸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해명에 두 가지 의문을 제기한다. 첫째, 네이버의 기사 배치 조작은 그 한 건뿐이었을까? 둘째, 알고리즘으로 자동 배치하면 기사의 공정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을까?

첫째 질문에 대해선 네이버의 기사 배치 책임자가 지난 정부의 청와대를 비롯한 몇몇 최고 권력기관과 긴밀하게 ‘소통’했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만 짚어둔다. 물론 기사 배치와 관련해 직접 요구하고 수용하는 현장을 본 적도 없고 유사한 물증을 확보한 것도 아니다. 언론인의 경험과 직관으로 말하는 추정이다.

두 번째 질문에 대해선, 알고리즘으로 기사를 자동 배치하면 개별 기사에 대한 인위적 조작은 막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클릭 수 증대가 목표인 알고리즘 배치는 또 다른 형태의 불신을 낳을 수밖에 없다. 저질·가짜 뉴스가 판치는 트위터에 대한 불신이 뿌리 깊은 것만 봐도 짐작할 수 있다.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겸 이사회 전 의장(현 글로벌투자책임자)은 10월30일과 31일 이틀 동안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의 국정감사장에 불려나왔다. 이 전 의장의 얼굴과 목소리가 공개되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어서 언론의 주목을 끌었다. 그는 뉴스 배치 조작 사건에 대해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며 고개 숙여 사과했다. 하지만 네이버가 언론이냐는 질문에는 “뉴스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언론과는 다르다”고 두루뭉술하게 답했다. 대신 포털을 규제해야 한다는 지적에는 “구글이 전세계 검색 시장의 90%를 점유하는 데 비해 네이버는 국내 시장의 75%를 점유한다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반대 뜻을 분명히 했다.

<font size="4"><font color="#008ABD">뉴스 헐값에 사들여 뻥튀기 </font></font>

트위터의 협동조합 전환 운동의 핵심은 이용자들이 소유하고 통제하는 기업 형태로 바꾸자는 데 있다. 네이버에도 똑같은 문제의식을 적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뉴스의 신뢰와 공정성 시비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수많은 언론사가 생산한 뉴스를 헐값에 사들여 큰 이익을 남긴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네이버가 신뢰를 쌓을 방법은 무엇일까. 경제부총리를 지낸 한 인사는 “이해진 전 이사장이 네이버를 경영에 관여하는 한 시시비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으로 “네이버의 일차적인 이용자인 언론사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통제하는 모델 그 이상까지 상상해야 한다. 이 이사장한테도 수년 전에 그런 제안을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김현대 선임기자koala5@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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