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표지공모제 발표

정신질환 학생은 왜 과락이 많은가
제1회 표지이야기 공모제 당선작, 정혜빈의 ‘아픔은 그렇게 과락이 된다’
등록 2022-08-13 13:23 수정 2022-08-14 01:04
1426호 표지이미지

1426호 표지이미지

제1회 표지이야기 공모제의 당선작을 발표합니다.

표지이야기 공모제는 현장, 시대진단, 기획 부문으로 나눠 응모작을 받았습니다. <한겨레21> 편집장과 팀장 등 4명의 심사위원이 모든 응모작을 꼼꼼하게 읽고 의견을 나눴습니다. 애초 세 부문으로 나눠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응모작이 예상보다 많지 않았고 시의성이나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주기 힘들었다는 점, 상당수 원고가 완성도 측면에서 미흡하다는 점 등을 고려해 올해는 당선작을 한 편만 뽑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겨레21> 표지이야기라는 형식이 일반 글쓰기와는 달라서, 응모작이 많지 않았으리라 짐작합니다. 그동안 손바닥문학상, 르포작가 지원 공모제 등을 진행해온 <한겨레21>은 이후에도 좋은 글, 귀한 글쟁이를 발굴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제1회 당선작은 정혜빈씨의 ‘아픔은 그렇게 과락이 된다’입니다. 응모작은 정신질환을 앓는 학생들이 학교의 배려를 전혀 받지 못하는 현실을 실제 사례로 보여줍니다. 착안점이 참신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사례가 많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정혜빈씨는 끈기와 성실성으로 걷어냈습니다.

정혜빈씨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원고 게재 뒤 원고료가 지급됩니다. <한겨레21>은 정혜빈씨가 기존에 인터뷰했던 대학생 4명의 사례를 여러 대학교로 넓혀 살펴보고 올해 안에 표지이야기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십시오.

정혜빈씨에게 심심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당선되지는 못했지만, 소중한 글을 응모해주신 다른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2022년 8월11일

표지이야기 공모제 심사위원단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