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의 ‘을’들이 나섰다. 본사의 ‘쥐어짜기’ 탓에 파산에 내몰렸다고 주장하는 대리점주들이 시민단체의 도움을 받아 ‘갑’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인 협상 체제도 갖췄다. 검찰의 이재현 회장 비자금 수사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겪고 있는 CJ로선 내우외환이다.
CJ제일제당 대리점협의회와 참여연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은 6월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본사의 ‘과도한 판매목표 강제’와 매출 달성 압박을 고발했다. 은 최근 이들이 호소하는 고통의 실상을 단독 보도(965호)한 바 있다. 거래상 지위를 이용한 판매목표 강요는 공정거래법이 금지하는 불공정거래 행위다.
참여연대·민변과 함께 기자회견
대리점주와 참여연대는 공정위 신고서에서 “CJ제일제당은 유통 환경 변경, 매출 부진, 경쟁업체 등 (개별 대리점의) 사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판매목표를 (일방적으로) 설정했다”며 “판매목표가 설정되면 이후 사정에 따라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대리점 ‘아현신선시스템’의 경우 2008년(4억6800만원)에서 2009년(13억8천여만원) 1년 사이 183%(8억6천여만원)의 판매목표액 증가율을 기록했다. 본사는 대리점의 기존 거래처를 가로채 직거래로 전환하는 등 시장 여건을 더욱 악화시켰다. 신고서는 “판매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대리점의 경우 상품 공급 가격을 차별하고 주요 품목의 공급 물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불이익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담당 직원들의 연봉을 약 13%가량 선공제한 후 해당 직원의 담당 대리점이 판매목표를 달성하는 경우 달성률만큼 직원에게 공제된 급여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조직적으로 판매목표를 강제했다”고도 했다.
반품되는 식품은 고스란히 적자로 쌓이고 있다. 대리점주들은 자신의 담당 구역에서 소화할 수 없는 수준의 판매목표 설정 탓에 많은 양의 물품이 폐기처분되고 있다고 했다. 대리점 ‘아현신선’의 경우 2011~2012년 반품 합계액은 4억4900여만원에 달했고, ‘용산CJ’도 2009년부터 최근까지 4억8300여만원을 반품했다. 반품은 ‘전량 폐기’를 뜻한다. 두부로 환산할 때 아현신선이 2011년에 폐기한 두부는 35만 개(하루 1천여 개)가 넘는다.
적자는 영업실적 최우수 대리점도 피해가지 않았다. 참여연대가 작성한 이슈리포트(‘CJ제일제당의 대리점 불공정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08~2010년 3년 연속 전국 최우수 대리점상을 받은 서울 ‘송파신선’의 2011년 미지불금은 7천만원을 넘었다. 점주는 본사의 무리한 판매목표 설정에 따른 재고손실액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대리점주들과 시민단체는 “현재의 영업방식이 지속되면 늘어나는 본사에 대한 외상 채무를 감당하지 못해 하나둘 쓰러질 것이다. CJ제일제당은 쓰러진 대리점을 대신해 새로운 희생양을 찾는 현재와 같은 대리점 영업 방식은 더 이상 지속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대리점주는 “돈을 벌려고 시작한 일인데 일할수록 돈을 잃는 구조”라며 “본사는 대리점의 고혈을 빨아먹으며 성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본사 “대리점 적자는 경영능력 부족 탓”
생존의 벼랑 끝에 몰린 대리점주들은 협의회를 구성해 공동 대응의 첫발을 뗐다. 대리점협의회는 본사에 협의회 인정과 단체교섭, 살인적 판매목표 강제 및 직거래를 통한 영업권 뺏기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협의회는 향후 교섭 과정에서 참여 대리점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CJ제일제당 쪽은 “대리점들의 적자는 점주들의 경영 능력과 노력의 편차 탓”이라고 밝혔다.
이문영 기자 moon0@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