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FTA 발효된 칠레를 돌아보다… 한국 상품의 경쟁력 시험하는 리트머스 시험지 될 것
한국과 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된 칠레는 어떤 나라인가. 개방된 나라인 만큼 전 세계 상품들의 경쟁도 치열하다. 칠레시장은 앞으로 한국 상품의 경쟁력을 테스트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전망이다. |
산티아고= 글 정남구 기자 jeje@hani.co.kr · 사진 김진수 기자 jsk@hani.co.kr
처음 출장을 가는 나라에는 출발 전 미리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콘센트 규격이다. 콘센트 규격이 맞지 않으면 자칫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칠레의 호텔은 칠레가 얼마나 개방된 나라인지를 콘센트 하나로 보여주고 있었다. 객실의 손님용 테이블에는 각기 다른 4개의 콘센트가 이미 달려 있었다. 컴퓨터에 케이블만 꽂으면 즉시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방마다 준비해놓은 것도 여느 곳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것이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거쳐서 가면 비행기로 꼬박 24시간 이상을 날아가야 하는 나라 칠레. 한국에 봄이 올 때 가을을 맞는 이 남반구의 나라가 우리와 깊은 인연을 맺었다. 지난 4월1일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된 것이다. 국토 면적으로는 남한의 8배에 이르지만, 인구는 1500만명에 불과한 이 작은 나라에서 자유무역협정은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칠레는 지난해 6월 유럽연합(EU)과, 올 초에는 미국과 각각 자유무역협정을 발효시켰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국가들이나 남미공동시장(Mercosur) 국가들과도 무관세협약을 맺어 칠레는 이미 34개국과 관세 없이 무역을 하고 있다. 외국에서 온 상사 주재원들에게 1년만 칠레에 거주하면 영주권을 주는 것도 칠레가 개방된 나라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원료 수출국, 관세장벽 아주 낮아
칠레가 많은 나라와 무관세협약을 맺고 있다는 것은, 어느 나라든 칠레와 직접 자유무역협정을 맺지 않고도 관세 없이 상품을 팔 기회가 그만큼 많음을 뜻한다. 멕시코나 브라질처럼 칠레와 무관세협약이 맺어진 나라에서 상품을 생산하면 관세 없이 칠레에 상품을 들여갈 수 있는 것이다. 실제 칠레 백화점의 가전제품 매장은 상품 박람회장 같은 느낌을 줄 만큼, 온갖 국적의 제품이 전시돼 있다. 가전제품보다 훨씬 다양한 메이커를 볼 수 있는 것은 자동차다. 대형빌딩의 주차장에는 중고차에서 신차까지 세계의 온갖 자동차 메이커들이 늘어서 있다. 칠레시장에서 시장점유율 3% 이상인 자동차 메이커만 해도 13곳이나 된다.
무관세협정이 아니더라도 칠레의 관세장벽은 사실 아주 낮다. 정보기술 분야와 기계류는 아예 관세가 없고, 가전제품과 자동차 등 관세가 있는 상품도 6%의 단일관세를 적용한다. 자유무역협정으로 무관세 상품이 많아짐에 따라 지난해 평균관세는 3.2%에 불과했다. 올해는 우리나라와 자유무역협정이 맺어져 2.5%로 더 떨어질 것이라고 한다.
FTA로 혜택받는 기업은?
무작정 시장의 문을 열어젖히는 칠레의 정책은 위험하지 않을까? 물론 거기에는 나름의 의도가 있다. 칠레는 시장개방을 통해 외국기업들끼리 가격경쟁을 벌이기를 원한다. 소비자들이 값싸게 물건을 사서 쓸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이는 칠레가 제조업 국가가 아니라 원료 수출국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칠레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은 구리산업이다. 구리는 칠레에서 수출과 국내총생산의 40%를 차지한다. 구리 다음으로 수출이 많은 품목은 목재다. 칠레가 국내 기업을 보호하기보다는 시장을 적극 개방해 소비자들에게 값싸게 상품을 공급하는 데 더 치중하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 현지 상사주재원은 “칠레에서는 농산물은 물론이고 모든 생필품의 가격이 아주 싸서 생활비가 별로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으로선 칠레와의 협정이 첫 자유무역협정이다. 그러나 이미 많은 나라와 관세 없는 교역을 하고 있는 칠레에게 4월1일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은 그리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한국 농민들이 여의도에서 격렬한 시위를 하는 모습이 텔레비전에 방영되면서, 가전제품과 자동차로 유명한 한국이란 나라가 다시 한번 조명을 받은 것뿐이다. 협정 체결 이후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순전히 한국쪽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산티아고 무역관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인천시 시장개척단 10여개사가 산티아고를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4월27일에는 무역협회 사절단 30여개사, 5월 초에는 구미시 시장개척단 10개사, 5월 말에는 시스템통합업체 10개사가 칠레를 방문할 예정이다. 또 6월 하순에 경기도가 주최하는 우수상품 전시회에 50여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산티아고 무역관 구자경 관장은 “칠레 사람들은 유럽제품에 익숙하고 동경도 갖고 있지만 유럽제품은 너무 비싸다”며 “한국제품이 요즘 많이 인정받고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비록 규모는 작지만 시장개척의 여지가 상당히 있다는 것이다. 지난 3월 말 인천시 시장개척단의 일원으로 산티아고를 찾은 한 중소기업은 포크리프트(작은 지게차) 20만달러어치를 즉석에서 주문받기도 했다.
한국의 수출기업들에게 자유무역협정 발효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삼성전자 칠레법인 홍성직 법인장은 “다른 나라 기업들에 비해 불리했던 처지가 개선된 것”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경쟁 외국기업들이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관세를 무는 부담을 떨치게 됐다는 설명이다. 물론 모든 제품에 무관세 혜택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멕시코와 브라질 등 남미 국가에서 상품을 생산해 칠레로 들여오는 품목들은 그전부터 관세가 없었다. 한국 가전업체 가운데는 한국 내 생산이 가장 많은 대우전자가 가장 혜택이 크고, 60% 이상을 중남미에서 생산하는 LG전자쪽이 가장 혜택이 작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한국 자동차업체 선전 두드러져
칠레는 미국식 쇼핑몰이 유통의 중심을 이룬다. 쇼핑몰에는 3개가량의 백화점이 있고, 대형 슈퍼마켓과 극장, 병원 등이 입주해 있다. 칠레 가전제품 시장은 팔라벨라, 리플레이, 알마세네스 파리스 등 3개 백화점이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의 60%를 장악하고 있는 단순한 구조다. 소니와 함께 백화점마다 별도의 매장이 마련돼 있을 정도로 대접을 받는 삼성전자는 자유무역협정의 발효로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에서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론 칠레 소비자들은 90%가량이 이동통신회사에서 단말기를 빌려쓰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이 없다는 게 우리나라와는 다르다. 통신사에 단말기를 대량 납품한다는 얘기다. 홍 법인장은 “지난해 20만대를 팔았는데, 올해는 6월 말까지 이미 20만대 이상 주문을 받았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쪽은 지금은 2위인 칠레 내 캠코더 시장점유율도 1위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이에 따라 캠코더 생산지를 굳이 중국으로 옮기지 않고 한국에 남겨두기로 했다고 한다.
LG전자쪽은 자유무역협정으로 큰 혜택은 없어 보였다. 제품의 60%는 중남미에서 생산해 이미 관세가 없고, 한국에서 생산하는 40%도 절반은 자유무역협정에서 제외되는 냉장고와 세탁기이기 때문이다. 칠레가 냉장고와 세탁기를 협정 대상에서 뺀 것은 성에가 끼는 직냉식 냉장고(전체의 60%)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칠레회사 CTI의 강력한 로비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 칠레법인 박남기 법인장은 “우리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셀룰러폰과 PDP, LCD 텔레비전 등 고가제품”이라며 “그것도 새로운 혜택이라기보다 이제야 무관세 혜택을 받던 외국의 경쟁기업들과 같은 처지에서 경쟁할 수 있게 된 것뿐”이라고 말했다.
자동차의 경우, 칠레시장에서 그동안 한국업체들의 선전은 인상적인 것이었다.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18.8%에 이르렀다. 지난 2001년에는 23.8%에 이르기도 했다. 최근 몇년간 한국업체의 시장점유율 하락은 아르헨티나에서 생산한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이 급격히 늘어난 것과 반비례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은 2001년 5.6%에서 2003년 15.5%로 급격히 높아졌다. 하지만 올해 자유무역협정 발효로 한국산 자동차에도 관세가 없어지면서 한국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다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쪽은 “가격경쟁력이 높아져 수출 물량이 올해 10~15%가량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9.0%이던 시장점유율을 올해는 1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국업체들의 지난해 시장점유율은 기아차가 7.1%, 대우가 3.8%였다. 한국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외국시장인 셈이다.
현지 기업들은 자유무역협정 외에도 올해 칠레시장에서 매출신장을 기대할 요인이 있다고 말한다. 칠레의 주요 수출품인 구리값이 급등해 칠레 정부와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크게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칠레 정부가 새해 예산을 세울 무렵 구리값은 kg당 70센트였으나 지금은 1.4달러에 이른다. 칠레 통화인 페소가 지난해 이라크 전쟁 발발 당시 달러당 750페소에 이른 뒤에 현재 달러당 600페소 안팎으로까지 초강세를 보이는 것도 구리값의 영향 때문이다. 한 현지기업인은 “산티아고에 요즘처럼 공사가 많이 진행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칠레 정부가 늘어난 수입으로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국민들의 소득과 소비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세계시장으로 나아가는 시험무대”
우리나라는 지난해 칠레에 5억1718만달러어치를 수출하고, 구리를 중심으로 10억5772만달러어치를 수입했다. 교역규모도 그리 크지 않은 편이고, 수출보다는 수입이 많다. 현지 기업 관계자들은 칠레와의 협정이 우리나라가 체결한 첫 자유무역협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지만, 칠레시장만 놓고 보면 약간 늦은 적응과정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칠레시장은 세계의 시장으로 나아가는 시험무대”라고 입을 모았다. 세계 각국의 브랜드가 자유롭게 경쟁을 벌이며 소비자들의 선호를 알아볼 수 있는 말 그대로 자유시장이라는 것이다. 한국상품이 세계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을 갖고 있는지,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칠레시장은 이제 리트머스 시험지다.
제품 가격 내리지 않았다 |
칠레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이후 한국기업들은 얼마나 가격을 낮췄을까? 칠레는 관세율 6%에 부가가치세가 19%이므로, 이를 모두 감안하면 한국기업들은 그동안 관세가 적용되던 품목에 대해 8.2%가량 값을 낮출 여지가 생겼다. 하지만 시장가격에는 마진도 포함되므로 시장가격을 기준으로 보면 10%가량 값을 낮출 수 있다는 게 기업인들의 분석이다.
그러나 실제 가격을 낮춘 기업은 없다. “칠레시장에서 한국제품의 가격이 지난 4월1일 크게 내렸으며, 다른 경쟁국들도 값을 내렸으나 한국산의 인하폭을 따라잡지 못했다”는 일부 국내 언론의 보도는 오보였다. 현지 기업인들은 “왜 값을 낮춰야 하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삼성전자는 대부분의 제품값을 그대로 유지했다. 일부 값을 내린 품목은 자유무역협정과 무관하게 가격하락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자유무역협정 발효 이전에서 시장경쟁을 위해 가격을 낮게 유지해왔으므로 굳이 값을 내릴 이유가 없다는 게 회사쪽 설명이다. 당분간은 관세가 없어진 만큼 수익을 챙겨 그동안의 출혈을 보상받고, 앞으로 시장변화에 대응할 여력을 비축하는 것이 낫다는 말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6일 칠레시장의 캠코더 가격을 오히려 6% 올리기도 했다. 시장의 평가가 좋은 만큼 올려도 무리가 없다고 본 것이다. 또 다른 가전업체 관계자도 “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됐다고 해서 가격을 내린다는 것은 우리 시장전략과는 어긋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업체들도 가격하락에는 신중하다. 현대자동차는 “관세 6% 면세로 판매가의 5%가량 인하 효과가 생겼다”며 “그러나 가격을 내릴 경우 경쟁을 유발할 위험이 있어 소비자 판매가격의 인하 여부는 신중하게 생각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업체들은 관세 면제분을 가격에 반영하기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마케팅 활동에 쓰는 쪽을 택하고 있다.
그런데도 가격을 대폭 인하했다는 보도가 한국의 일부 언론에서 나오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일까? 현지의 상사주재원들은 “그래야 얘기가 그럴듯해 보이지 않느냐”고 말했다. 국회비준 지연에 따라 한국기업들이 칠레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잃고 있다고 과장된 목소리를 내온 것을 정당화하려다보니, 정당화를 넘어 사실에 어긋난 보도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칠레 과일의 놀라운 가격 |
칠레의 북단 항구도시인 아리카에서 칠레 중부의 수도 산티아고로 비행기를 타고 가면, 비행기 아래로 딱 두 가지 풍경을 볼 수 있다. 하나는 바다이고, 다른 하나는 사막이다. 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지대인 아타카마사막이 칠레의 북부를 점령하고 있다. 그곳은 광물자원은 많지만 농사는 불가능하다. 칠레의 농업은 주로 중남부에서 이뤄진다. 그러나 농업국이라고 불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과일만은 가격과 품질 양측면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수도 산티아고에는 연중 300일 이상 맑은 날이 이어진다. 비가 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도시에 배수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아 한꺼번에 50mm만 비가 와도 홍수가 난다. 비가 오는 날에는 오목한 길에 빗물이 고여 차가 다니지 못해 학교나 직장이 쉬곤 한다. 경찰들의 오토바이는 이런 상황에 대비해 바퀴가 아주 크다. 비가 적게 오는데도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것은 물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안데스산맥에서 흘러내리는 눈 녹은 물은 ‘산에 물을 뿌려가며 나무를 키울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다. 일조량이 많고 물이 풍부하니 과일의 품질이 좋은 것은 당연하다.
쇼핑몰의 대형 슈퍼마켓 ‘줌보’에서 본 과일가격표는 역시 칠레는 과일의 나라라는 것을 실감하게 한다. 사과(홍옥 계통) 1kg이 369페소(1페소는 약 2원으로 계산한다), 레몬 299페소, 포도 529페소, 키위 399페소, 토마토 290페소 등이었다. 대규모 야채시장인 ‘마포초 베가시장의 소매상에선 포도 250~300페소, 사과 200페소, 토마토 250페소, 감 750페소, 복숭아 700페소 등으로 슈퍼마켓보다 훨씬 쌌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12월 기준 포도 1kg에 2200~2800원 했고, 최근 사과 1kg에 4천원가량 한다. 가격이 비교가 되지 않는다. 사과와 배는 자유무역협정에서 빠졌지만, 포도는 계절관세(5~10월까지 45% 부과)가 붙어 수입되고 있다.
한국머스크 남미시장 담당자는 칠레에서 한국까지 농산물을 실어오는 냉장컨테이너의 운송비는 20t짜리 한 컨테이너에 8천달러가량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부대비용으로 1천달러가량이 더 든다고 한다. 따라서 넉넉히 잡고 한 컨테이너에 운송비가 1만달러 든다고 하면, kg당 운송비는 50센트(580원)가량이다. 1kg에 250페소(500원) 하는 포도에 계절관세가 붙고 운송비가 든다고 해도 한국에 들여오는 최종가격은 1kg에 1300원대다. 한국에서 생산한 포도로는 덤비기 어려운 가격이다. 한국머스크의 한 관계자는 “값이 좋을 때는 포도 한 컨테이너를 수입해 1억원을 남긴다는 얘기도 있다”고 말했다. 포도만이 아니라, 다른 과일도 점차 칠레산이 국내시장을 장악해갈 것이 틀림없어 보인다.
한겨레21 인기기사
한겨레 인기기사
‘윤석열 구금’ 서울구치소 오늘 저녁은 ‘불고기·콩나물국’
[속보] 공수처 “윤 대통령 저녁 식사 후 조사 이어가”…메뉴는 된장찌개
윤석열, 끝까지 ‘거짓 선동’…체포당했는데도 “자진 출석” 강변
윤석열 체포에 국힘 격앙…“불법체포감금” 공수처장 고발
설 민생지원금 1인당 50만원까지…지자체, 내수경제 띄우기
윤석열 “탄핵소추 되고 보니 이제야 대통령이구나 생각 들어”
김건희 석사 학위 숙대 취소 기류에 국민대도 박사 학위 취소 논의
윤석열 체포 때 김건희는…“안됐더라, 얼굴 형편없더라”
7시간 만에 끝난 ‘윤의 무법천지’…1차 때와 뭐가 달랐나
강경파 김성훈에 등 돌린 경호처 직원들, 윤석열 체포 길 터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