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경 122구조대가 출동 명령 지시를 받았다. 당시 목포해양경찰서 전용 부두에 500t급 중형경비정(513함)이 정박해 있었다. 하지만 목포해경 상황실은 경비전화로 122구조대에 전화를 걸어 513함을 이용하도록 지시하지 않았다. 대신 차량으로 팽목항까지 이동한 뒤 진도파출소 순찰정이나 어선을 타고 출동하도록 했다. 513함은 122구조대를 태우지 않고 9시20분 출동했다. 122구조대 10명은 버스와 어선을 갈아타고 11시24분 현장에 도착했다. 세월호가 완전 전복(10시17분)한 지 1시간7분 지난 때였다.
#9시11분해양경찰청 본청은 낙관했다. 목포해양경찰서에 “6천t짜리 그게 금방 침몰되지는 않을 건데. 선장과 통화해보라”고 말하곤 전화를 끊었다.
#9시27분현장에 최초로 도착한 목포항공대 구조헬기 B511호가 목포해경 등에 중요한 보고를 했다. “배 40도 기울었음. 승객 대부분 배 위와 안에 있음. 나와 있는 사람 없음.” 9시43분엔 현장에 도착한 123정장이 해경 본청에 같은 내용으로 보고했다. 하지만 보고를 받은 이들은 어떤 지휘도 하지 않았다. 김문홍 목포해양경찰서장은 9시57분에야 123정장에게 승객 퇴선 유도를 지시했다. 30분 늦은 지시였다.
#9시35분출동 명령을 받은 서해해경 특공대 7명이 목포해경 전용 부두에서 대기했다. 타고 이동할 함정이 없었다. 결국 10시25분 전남지방경찰청 헬기를 얻어타고 출동했다. 승객을 구조해온 어선을 타고 현장에 11시35분 도착했다. 세월호가 완전 전복한 지 1시간18분 지난 때였다.
#10시4분뒤늦게 123정과 헬기들이 현장에서 승객들을 구조하고 있을 무렵, 해경 본청은 목포해경에 “현장 화면 못 보나요”라며 재촉했다. 앞서 9시39분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해경 본청에 직통전화로 “지금 VIP(대통령) 보고 때문에 그런데 영상으로 받으신 거 핸드폰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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