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박근혜는 ‘세월호 7시간’ 이후에도 잠적했다

‘세월호 7시간’ 전후 48시간… 대통령 ‘보고’와 ‘현장 방문’에만 몰두한 청와대와

4월17일 진도체육관 방문 이후 공식 석상에서 사라진 대통령
등록 2016-12-06 08:03 수정 2020-05-02 19:28
청와대 상황실은 배 밑바닥이 완전히 드러난 TV 화면을 보고 “완전히 침수되어 침몰한 것이냐”고 해경에 묻는다. 하지만 그 화면이 나오기 35분 전 해경은 이미 청와대에 “배는 60도 정도 기울었다”고 보고했다. 청와대는 대통령에게 보고할 ‘그림’을 찾느라 그 보고를 흘렸다. 한겨레 김봉규 선임기자

청와대 상황실은 배 밑바닥이 완전히 드러난 TV 화면을 보고 “완전히 침수되어 침몰한 것이냐”고 해경에 묻는다. 하지만 그 화면이 나오기 35분 전 해경은 이미 청와대에 “배는 60도 정도 기울었다”고 보고했다. 청와대는 대통령에게 보고할 ‘그림’을 찾느라 그 보고를 흘렸다. 한겨레 김봉규 선임기자

2014년 4월16일 오전 10시30분, 기울어지기 시작한 지 101분 만에 세월호는 완전히 침몰했다. 같은 시간, 박근혜 대통령은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에게 그날 사실상 유일했던 ‘지시’를 내렸다. “단 한 명도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원 구조를 철저히 하라.” 이미 구조하기 어려운 시간이 돼서야 내린 대통령의 지시였다.

첫 지시 뒤 대통령이 등장한 때는 6시간45분이 지난 오후 5시15분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나타난 대통령은 “다 그렇게 구명조끼를 학생들은 입었다고 하는데 그렇게 발견하기가 힘듭니까?”라고 묻는다.

그 7시간 동안 청와대는 ‘충분한 서면 및 유선 보고’를 해왔다고 항변하는데 대통령은 왜 이렇게 물었을까. 이에 대해 김장수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얼마 전 “그건 대통령의 이노센트 와이(innocent why·순수한 궁금증)였다”고 말했다. 그 많은 보고를 받았다면 대통령은 왜 그때까지도 ‘순수한 의문’을 해소하지 못했던 것일까.

‘잃어버린 7시간’을 둘러싼 청와대의 해명은 아직도 총체적이지 못하고, 항상 비논리적이며, 늘 불완전했다. 하지만 그 시간만이 문제인 것은 아니다. 잃어버린 7시간의 전후.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는 어떻게 움직였을까. 7시간 전의 101분은 ‘물리적’으로 구조가 가능했던 ‘크리티컬타임’이었고, 이후 48시간은 ‘논리적’으로 보아 그래도 어딘가에 있을 인명을 구할 수 있었던 ‘골든타임’이었다.

① 4월16일 오전 9시19분에서 10시 첫 보고까지 41분,
‘출근하지 않은 대통령’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세월호 침몰을 처음 인지한 시각은 오전 9시19분이다. 2014년 6월 세월호 국정조사에 출석한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YTN 뉴스 자막 방송을 통해 상황을 최초 인지한 후 해양경찰청 상황실에 전화를 했다”고 진술했다.

이 진술은 청와대와 해경의 핫라인이 가동된 시간이 9시20분32초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는 해경과의 첫 통화에서 “그 여객선 조난 신고가 들어왔습니까”라고 묻는다. 이때까진 배 이름조차 몰랐다. 그러곤 “배가 기울어서 침수 중이며, 아직 침몰은 안 됐다”는 사실을 보고받는다. 그리고 곧장 “카메라 나오는 것”을 찾는다.

2분 뒤 청와대는 다시 전화해 배 이름과 탑승 인원을 확인하고 그제야 “심각한 상태는 아닌가요?”라고 되묻는다. 해경은 “침수되고 기울었다고 하니 일단 현장에 가봐야 알 것 같다”고 답한다.

그러고는 9분간 청와대는 연락하지 않는다. 9시24분에서 9시31분 사이, 이 시간은 정말 중요하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제1차 청문회에서 해경 본청 경비안전국장 이춘재는 “9시30분 이전에 갑판에 나와서 대기했으면 구조 세력이 도착했을 때 바로 구조하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해경의 첫 구조선인 123정이 사고 현장에 도착한 시간이 오전 9시34분이다.

만약 청와대가 이 시각 동안 승객들의 대피 상황을 점검하고 구조 계획을 확인하고 지시만 했더라면, 123정은 승객들을 구조할 수 있지 않았을까. 그 치명적인 9분 사이에 ‘가만히 있어라’가 아닌 ‘구명조끼를 입고 갑판으로 나오라’는 지시만 내려졌다면 세월호 참사의 양상은 완전히 달라졌을 것이다.

하지만 이 시각에 청와대 상황실은 ‘카메라 나오는 것’을 찾으라고 계속 해경을 압박했다. 선박 제원, 탑승객 수 등도 재차 확인했다. 대통령 보고 때문이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2014년 7월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에서 ‘오전 10시 첫 보고에서 사고 개요, 사고 선박 제원, 구조 인원 현황, 구조 관련 조치 등을 대통령에게 서면으로 보고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서면보고’를 했다는 점이다. 그동안 은 참사 당일 청와대가 왜 ‘영상을 확보하라’고 해경에게 지시했는지 의문을 제기해왔는데, 최근 들어 그 실마리가 풀리고 있다.

청와대 상황실이 계속 ‘그림’을 찾고 사고 개요를 확인했던 건, 관저에 머물며 ‘출근하지 않은 대통령’에게 보낼 ‘문서 작업’을 위해서였을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 상황실의 우선순위는 긴급한 구조 지휘가 아닌 보고서를 그럴싸하게 만들 기본 정보 수집에 있었던 것이다.

청와대 상황실이 ‘출근하지 않은 대통령’에게 올릴 문서 작업에 골몰하는 동안, 결정적인 보고들은 별것 아닌 취급을 받았다. 청와대 상황실이 계속 ‘ENG 영상’을 찾으며 “VIP 보고 때문에 그런데 영상으로 받으신 거 핸드폰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까”를 확인하던 오전 9시42분 무렵, 해경은 이미 “뛰어내린 사람들이 없다”고 보고하며 배가 “좌현 40도 기울어졌다”고 알린다.

이 보고를 듣고 청와대는 “변동 사항 있으면 바로 보고해주십시오”라고만 말한다. 그리고 대통령 보고가 있기 6분 전인 오전 9시54분, 해경은 재차 “배는 60도 정도 기울었다”고 보고한다. 배가 이미 절반 이상 넘어갔다는 보고를 받고도 청와대 상황실은 “승객들을 어디로 뺄 것인지”만 확인한다. 역시, 서면보고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② 오전 10시 첫 보고 이후 첫 지시가 내려진 10시30분까지
‘관저 근무 대통령’

오전 10시 첫 보고 이후 대통령이 해경청장과 통화하기까지 30분 동안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주요 관심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몇 명이 구조됐는가. 둘째, 영상 확보. 마지막으로, TV 화면의 진위 확인이다.

청와대는 집요할 정도로 ‘몇 명을 구했는지’ 물었다. 청와대와 해경의 핫라인 통화 음성 녹취록, 해경 본청 상황실과 3009함 간의 화상전화 음성 녹취록 등을 살펴보면, 오전 10시부터 10시30분 사이에 청와대의 관심은 온통 구조 인원수에 대한 것뿐이다. 구조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몇 명 구조했는지 확인해 알려달라’고 요구했다. 청와대가 ‘구조 지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구조 방해’를 한다고 판단될 정도다.

현장에 구조 세력을 출동시키고 지휘해야 할 해경 지도부는 청와대의 요구에 따라 미처 확인되지 않는 인원수와 싸운다. 인원수가 왜 틀리냐는 재촉에 “전화를 받느라고 확인을 못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였다.

’핫라인 통화 음성 녹취록’을 보면, 청와대는 “빨리 인원만 확인해가지고 다시 한번 전화를 주시고요. (중략) 12분, 13분까지 전화 좀 주세요. 지금 계속 (배가) 좌측으로 넘어가고 있잖아요? 어느 정도 걸릴 것 같습니까?”라고 물었다. 질문 순서만 봐도 청와대의 관심이 어디에 있었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계속 화면을 요구하며 언론에 나온 화면을 확인한다. 첫 보고가 이뤄진 오전 10시부터 첫 지시가 내려진 10시30분까지 청와대와 해경은 총 10차례 통화를 하는데 ‘영상이 아직도 안 구해졌느냐’를 직접 확인하는 통화만 네 번이다. 또 다른 세 번은 사고 지역 수심, 암초 여부, 구명조끼 착용 상태 등 사고 현장을 묘사하기 위한 질문을 던진다.

언론에 나온 화면의 진위도 확인했다. 오전 10시9분에는 “지금 TV 화면에 나오는 거 자료 영상이 나오는 거지요”라고 묻는다. “예, 자료영상”이란 답을 듣고는 재차 “실시간 아니지요”를 확인한다. 10시29분에는 “지금 (화질이) YTN 나오는 게요. 배 밑바닥이 보이는 게 완전히 침수되어 침몰된 겁니까”라고 묻는다. 이미 배가 기울었다는 보고를 받았음에도 TV 화면에 나오는 ‘바닥이 하늘로 뒤집어진 배’의 상황을 다시 확인하는 셈이다.

왜 이렇게 청와대는 영상과 언론 화면에 집착했던 것일까. 이에 대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이미 답한 바 있다. 국회 국정조사에 출석한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저희가 영상을 구하는 것 자체가 보고를 위한 거지, 저희가 영상을 구해서 어디다 쓰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영상을 구하려고 애쓴 것은 ‘관저에 있는 대통령’ 때문이었다.

③ 오후 5시15분 중대본 방문 이후 하룻밤
‘퇴근해버린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이튿날인 2014년 4월17일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던 전남 진도체육관을 찾았다. 이 방문 이후 대통령은 다시 공식 석상에서 사라졌다. 한겨레 이정용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이튿날인 2014년 4월17일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던 전남 진도체육관을 찾았다. 이 방문 이후 대통령은 다시 공식 석상에서 사라졌다. 한겨레 이정용 기자

그리고 오후 5시15분이 되어서야 박근혜 대통령은 중대본에 등장한다. 배는 이미 완전히 가라앉았고, 추가 구조자는 나오지 않았지만 지시는 “가능한 인력과 장비를 모두 동원해서 생존자 구조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는 것이었다. 오전 10시30분의 지시 내용과 같다.

그렇다면 중대본 방문 이후 대통령은 어떻게 움직였을까. 참사 당일 내내 그랬던 것처럼, 중대본 방문 뒤에도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그 누구도 박 대통령을 직접 보지 못했다는 점이 드러났다.

당시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이던 유민봉 새누리당 의원은 과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중대본을 다녀온 뒤 청와대는 비상 상황에 들어갔다”며 “(대통령이) 진도 팽목항에 내려갈지를 결정하는 회의를 새벽까지 했다. 주재는 김기춘 실장이 했고, 대통령은 이정현 홍보수석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상황을 파악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대본 방문 이후 대통령이 어디에 있었느냐는 말에 유 의원은 “그건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당시 청와대 대변인 민경욱 새누리당 의원 역시 마찬가지였다. 민 의원은 “중대본에 갔다와서 청와대는 회의한다고 밤을 새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 회의는 “우리(참모진)끼리만 한 회의”였다. 중대본 방문 이후 대통령을 봤느냐고 묻자 “대통령은 (어디에 있었는지) 모르겠다”며 “본관에도, 관저에도 (대통령은) 항상 혼자 있었다. (보고는) 전화로 많이 하니까. 대통령이 어디에 있는지는 신경 쓰지 않았다”고 말했다.

세월호 이준석 선장이 배에서 내린 시점은 4월16일 오전 9시46분이다. 세월호 참사를 두고 많은 사람이 그 배에 선장이 없었음이 치명적 문제였다고 지적한다. 결정권자가 없으면 조직은 선택과 판단을 할 수 없다. 법원은 그 죄를 무겁게 봐,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그날 세월호에 선장이 없었던 것처럼, 청와대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사실상’ 없었다. 참사 당일 수석들의 회의가 새벽까지 이어지는 동안 대통령은 누군가의 전화기 속에서만 등장했다. 비서들은 대통령 없이 대통령의 동선과 의전 그리고 경호를 논했다.

당시 이정현 홍보수석 등 여론 동향을 살피는 비서들은 “현장을 방문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호성 부속비서관 등은 “경호 등의 문제를 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고 말한다. 그 논쟁이 길어지자 김기춘 비서실장은 수석실별로 회의해서 다시 논의하자고 제안한다. 대통령이 가고 싶어 하는지 아닌지 심기를 헤아릴 수 없으니 공허한 시간이 지나간 것이다.

그 회의에서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 “이런 재난은 안보실 소관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는 진술도 있다. 민경욱 의원은 “(김장수 실장이) ‘북한이 움직이거나 하면 벙커에 갈 텐데, 그렇지 않지 않느냐’는 논리를 폈다”고 말했다.

새벽 1시까지 단 한 명의 추가 구조자가 없던 상황에서 청와대 비서진은 대통령이 ‘팽목항을 갈지, 진도체육관을 갈지’를 골몰하고, 만약 간다면 언제 가고 어떻게 경호할지 계획 수립에 혈안이 된다. 정보를 종합하던 국가안보실은 ‘우리 소관 업무가 아님’을 강변했다. 그동안 구조 활동에 대한 대통령의 지시는 없었다.

④ 4월17일 진도체육관 방문 이후 하루
‘관심 없는 대통령’

중대본 방문 이후 세월호 참사 당일 하룻밤 동안 청와대는 “밤을 하얗게 새웠다”고 했지만, 결정한 것은 딱 하나 ‘VIP의 사고 현장 방문’뿐이었다. 이마저도 당일 아침까지 불분명했다.

4월17일 오전 8시13분 청와대와 해경의 핫라인 통화 기록을 보면 청와대 상황실은 “오늘 VIP께서 사고 현장으로 가신단 이야기 들었어요?”라고 묻는다. 이에 해경은 “(낮) 12시30분에 오신다는 얘기 얼핏 들었는데 맞는지 모르겠네”라고 답한다. 청와대 상황실은 다시 “시간은 정확히 안 받았는데 알고 계신가 싶어서 전화드렸어요”라고 반문한다.

이 짧은 통화 기록은 당시 청와대가 얼마나 무능력하고 불통인 집단이었는지를 그대로 드러낸다. 대통령을 보좌한 이들의 밤샘 회의는 전혀 전파되지 않았다. 결정은 모호했다. 대통령의 동선과 의전 여부만 밤새 따졌다. 구조에 도움이 되어서 거길 가는 게 아니라 언론 관리 차원에서 기획이 필요하다는 논리가 득세했다.

결국 박 대통령은 참사 다음날 전남 진도체육관을 갔다.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난 데 대해서 철저한 조사와 원인 규명을 해가지고 책임을 질 사람은 엄벌토록 할 것”이라며 “약속이 지켜지는지 직접 전화로 알려주겠다”고까지 공언한다. 그러나 이후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이 ‘공기 주입’ 문제를 거론한 것 역시 초기 구조에 결정적 혼선을 낳았다. ‘실종자들이 살아 있을 가능성에 대비해 공기를 주입해달라’는 가족들의 요청에 박 대통령은 “공기를 넣으려고 했는데 잘 안 됐다면 왜 그런지 설명해야 한다”며 해경을 압박한다.

이 지시를 받은 해경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는 걸 알면서도 끊임없이 공기 주입을 보고한다. 이 과정에서 공기 주입 위치에 대한 거짓말까지 한다. 대통령이 ‘립서비스’ 외에 별다른 지시와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한 상황에서 ‘뭐라도 해야 한다’는 압박만 받던 해경은 사고 발생 이틀 만에 ‘구조’와 ‘인양’을 동시에 추진하는 모순된 계획까지 추진했다.

박 대통령은 4월17일 진도체육관 방문 이후 또다시 공식 석상에서 사라진다. 청와대가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하고, 난립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부처별 ‘구조본부’가 세워진 4월18일, 대통령이 무엇을 했는지 아직도 확인되지 않는다. 청와대는 자료를 내놓지 않고, 당시 언론 보도를 종합해봐도 ‘실종자 가족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한 줄 외엔 공식적으로 무엇을 했는지 확인되지 않는다.

그나마 ‘잃어버린 7시간’은 집요한 추적 끝에 시간대별 보고 및 지시 내역이라도 확인할 수 있게 됐지만, 그 뒤 48시간 동안 대통령이 어떻게 움직였고 무얼 했는지는 한 장의 자료조차 공개되지 않았다. 그 48시간 동안 정부는 탑승자, 구조자, 사망자 정보를 계속 정정하는 극단적 무능함을 질리도록 반복한다.

청와대 상황실 업무는 ‘언론 보도 방어’에 집중된다. 4월18일 하루 동안 청와대 상황실은 해경에 9차례에 걸쳐 언론사 보도를 확인해줄 것을 요구한다. 언론 오보를 11시간 가까이 확인하지 못해 해경과 현장 지휘소를 닦달하기도 한다.

그 와중에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청와대로부터 ‘체육 개혁을 하라는 오더를 받았다’고 주장한다. 28명의 사망이 확인되고, 268명의 미수습자가 바다에 잠겨 있던 시각, 대통령이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승마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는 건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이에 대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 소속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은 세월호 7시간 전후 골든타임 동안에도 보고만 받았을 뿐 국민들을 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는 어떠한 근거도 찾을 수 없다”며 “국민의 생명이 촌각을 다투던 상황에서의 직무유기만으로도 퇴진 사유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김완 기자 funnybone@hani.co.kr



독자  퍼스트  언론,    정기구독으로  응원하기!


전화신청▶ 02-2013-1300 (월납 가능)
인터넷신청▶ http://bit.ly/1HZ0DmD
카톡 선물하기▶ http://bit.ly/1UELpok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