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농민당·흙수저당·노동자당…

비례대표 1번 정수연 “창당 한 달 만에 당원 3만 명 육박… 박근혜 독재 맞서 싸울 청년대표 뽑아달라”
등록 2016-04-07 08:35 수정 2020-05-02 19:28




비례  투표할  후보를  찾습니다


‘2세대 진보정치’ 국회에서 꽃피게_정의당 조성주
최저임금 1만원, 오후 5시 퇴근!_노동당 구교현
탈핵·동물권 목소리를 국회로!_녹색당 황윤

농민당·흙수저당·노동자당…_민중연합당 정수연
*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민중연합당은 창당한 지 한 달 남짓 됐다. 신생 진보정당이다. 하지만 당원 수는 3만 명에 육박하고, 총선 후보는 60명을 냈다(비례대표 후보 4명 포함). 언론도 주목하고 있다. 당 안에 당을 두는 체계와 ‘흙수저당’이라는 당 안의 당 이름이 화제가 됐다. 최근엔 위헌정당 심판으로 해산된 옛 통합진보당 재건당이라는 논란도 일고 있다.

‘평화나비’ 설립 참여한 약사 출신

3월30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그 중심에 있는 정수연(27·사진) 비례대표 1번 후보를 만났다. 그는 약학대학을 졸업한 약사이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과 국정 역사 교과서 도입 저지를 위한 활동에 열성적으로 참여해왔다.

평범한 약사의 길을 미뤄두고 사회문제에 관심 갖고 활동하게 된 계기는.

약대 1~3학년 재학 중일 때 주말마다 약사 선배들과 서울 창신동 쪽방촌에서 ‘투약봉사’ 활동을 했다. 독거노인이나 일용직 노동자에게 근육통약이나 감기약 등을 나눠주는 활동이다. 어느 순간 약을 준다고 이 사람들이 건강해지진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초생활수급비가 줄어서 경기도 하남 비닐하우스로 이사 간다는 분을 보면서 그런 생각이 더 깊어졌다. 약대 학생회장과 전국 약대학생회 협의회 의장을 하면서 의료민영화 저지를 위한 활동에 참여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뵙고 대학가에서 위안부 문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평화나비 설립에 참여했다.

정용일 기자

정용일 기자

민중연합당 창당 배경이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라는데.

민중총궐기 때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국정 역사 교과서 도입 등 박근혜 정부의 독재적인 폭주를 멈춰야 한다는 많은 국민들의 열망을 확인한 자리였다. 그런 열망이 있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시간에 당을 만들 수 있었다. 현재 당원이 3만 명에 가깝고 11개 시도당이 있다. (민중연합당은 지난 2월27일 공식 창당했다.)

직접 공직선거 후보로 출마하기로 결정하는 게 쉽지 않았을 것 같다.

쉽지 않았다. 하지만 새로운 진보정당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간 활동하면서 느낀 점은 저 혼자 한 게 아니라 수많은 총학생회와 학생들의 힘으로 돌파구를 만들어냈다는 점이다. 새로운 민주주의와 진보정치에는 예전처럼 깃발 들고 따라오라는 방식은 맞지 않다. 네트워크와 그릇이 필요하다. 이 정당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각자의 요구를 가지고 활동하는 정치세력이 모여 만든 연합정당이다. 뿔뿔이 흩어진 진보정당들을 위한 빅텐트를 제안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든 정당이기도 하다.

당내에 농민당, 노동자당, 흙수저당이 있다. 당 형태가 익숙지 않다.

당 안에 당이 있는 시스템이고, 당마다 자기 시스템이 따로 존재한다. 전체 의결 과정에서 당원당 1표씩이 아니라 당마다 1표씩을 행사하는 구조다. 흙수저당은 당원이 1300명 정도만 속해 있어서 다른 당에 비해 수가 크게 적지만 다른 당과 동일하게 1표를 행사할 수 있다.

지금 농민당, 노동자당, 흙수저당이 있고 엄마당이 준비 중이다. 당에선 예술인당, 보건의료인당 등 다양한 당을 만들도록 장려하고 있다.

당 안의 당은 다른 정당의 영역별 위원회와 어떻게 다른가.

인사권과 예·결산권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다른 정당의 위원회는 이런 결정 권한이 없어서 당의 들러리가 되기 쉬운 구조다.

이번 총선의 구호는.

당의 구호는 ‘1%의 독점을 무너뜨리는 99%의 반격’이다. 비례대표 1번 후보로서의 구호는 ‘박근혜 독재에 맞서 싸울 청년대표’다.

핵심 정책은.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지지자를 제외한 500명을 대상으로 우리 당의 정책 선호도 여론조사를 했다. 20~30대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정책은 등록금 100만원 상한제다. 박근혜 정부가 약속한 국내총생산(GDP) 대비 고등 교육재정 1% 확충 등이 실현되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재벌세 도입도 반응이 좋은 정책이었다. 전체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정책은 국가정보원 해체법이었다. 우리도 깜짝 놀랐다.

총선 목표 의석수는.

최소 1석 이상이다.

국회의원이 된다면 가장 먼저 어떤 일을 하고 싶나.

당면해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당을 초월해서 무효 선언을 만들어내고 싶다. 좀더 길게 봤을 땐 청년 문제가 한국 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고 청년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 곧 한국 사회를 재편하는 일이라는 인식을 국회에서 만들어내고 싶다. 청년 일자리 문제가 해결되려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중소기업 육성, 재벌세 도입, 내수경제 활성화 등 전면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민중연합당에 투표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는 적지만 없어서는 안 되는 소금 같은 정당이고 싶지 않다. 집권을 통해 정권 교체를 하고 싶다. 그 이름이 민중연합당이 아니어도 된다. 진보정당이 단지 소금 같은 역할을 하겠다고 한다면 국민이 힘을 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당은 각자의 목소리를 내면서 활동하되 힘을 합쳐야 할 때는 합칠 수 있는 체계를 통해 새로운 연합정당과 새로운 정치를 꿈꾸고 있다.

통합진보당 후신? “재건 넘어섰다” 민중연합당 후보들이 옛 통진당 활동 이력 때문에 통진당 재건 논란이 일고 있다.

통진당 해산 당시 당원이 10만 명이었다고 하는데 이들이 다시 정치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건 불가능한 얘기다. 그들이 들어왔다고 당이 똑같아지는 게 아니다. 우린 이전 진보정당과 완전히 다른 체계인데다 당원들은 통진당에 몸담지 않았던 사람이 훨씬 더 많다. 통진당 재건도 아니고 재건을 넘어섰다.

재건을 넘어섰다는 의미는.

그 이상의 새로운 진보정치를 만들고 싶다는 뜻이다. 이상규, 김재연 전 통진당 의원들이 들어왔지만 예전 통진당과는 다른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총선 출마자 중 많은 이들이 통진당 활동 경험이 있는 건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

통진당은 가장 큰 진보정당이었고 오랫동안 진보정치 활동을 한 분들 중에는 자연스럽게 통진당 활동에 참여한 분이 많다. 우린 진보정치에 대한 꿈이 있는 분들은 누구나 다 받아준다.

당내에서 옛 통진당 주요 인사들을 후보에서 빼자는 의견은 없었나.

그런 논의는 없었지만 개개인들은 괜히 나서서 누가 되지 않을까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다. 나 역시 통진당 서울시당 학생위원장을 했고 어찌 보면 작은 이력일 뿐인데 그 이력으로 비례대표 후보 1번을 해도 될까 고민을 많이 했다.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돌파할 생각인가.

계속 열린 플랫폼을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총선 이후 각 당이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고, 향후에는 선거를 위한 연합정당이나 더 큰 빅텐트를 만들면 좋겠다.




민중연합당  총선  핵심  공약


1. 등록금 100만원 상한제, 졸업 실업급여 신설, 대학 적립금 과다 적립 규제
2. ‘맘대로 해고’ 막는 해고방지법 제정
3. 종편 퇴출로 민주주의 실현
4. 농민수당 240만원 지급(월 20만원 지급, 이후 농민기본소득)
5. 재벌세 도입, 과표 1천억원 초과 재벌기업 법인세 증세



김선식 기자 kss@hani.co.kr

※카카오톡에서 을 선물하세요 :) ▶ 바로가기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