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디자인 새마을운동’ 하십니까

공사 끊이지 않는 광화문광장, 호텔 로비 같은 인사동…
오세훈 서울시장 4년간의 디자인 정책 점검
등록 2010-04-09 08:00 수정 2020-05-02 19:26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세훈 서울시장의 ‘디자인 서울’ 정책이 정치 이슈로 떠올랐다. 정책 비판은 친정인 한나라당에서 먼저 나왔다. 서울시장 당내 경선 출마를 선언한 원희룡 의원은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아직 디자인에 ‘올인’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했고, 나경원 의원도 “디자인 서울은 장기적으로 방향은 맞지만 그것이 왜 지금이고 서울 시정의 중심인지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오세훈 시장을 압박했다. 특히 나 의원은 “광화문 광장 논란 때문에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며 “우리의 역사를 복원하기 위한 사업이 역사 인식과 철학 없는 행정의 표본이 됐다”고 비판했다. ‘맑고 매력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민선 4기 오세훈 시장의 디자인 정책은 왜 도마 위에 오른 것일까?

광화문광장이 역사 인식과 철학 없는 디자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시민이 채워야 할 광장은 서울시가 유치하는 각종 행사들의 차지다. 지난해 12월 열린 스노보드 대회 준비 모습. 한겨레 이종근 기자

광화문광장이 역사 인식과 철학 없는 디자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시민이 채워야 할 광장은 서울시가 유치하는 각종 행사들의 차지다. 지난해 12월 열린 스노보드 대회 준비 모습. 한겨레 이종근 기자

광화문 한복판은 세웠다 부쉈다…

오세훈 시장은 2006년 취임 당시부터 ‘디자인’을 강조했다. 2007년 디자인서울총괄본부를 꾸리고 ‘디자인 서울’ 정책을 내놨다. 한강과 남산을 친환경적으로 재개발하는 ‘한강르네상스’와 ‘남산르네상스’, 서울 거리 곳곳을 새 단장하는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업, 동대문 일대에 조성하는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 등의 모든 사업에서 디자인이 우선으로 고려됐다. 서울시는 “기능과 효율 중심의 도시를 인간 중심의 도시로, 자동차 중심의 도시를 보행자 도시로 바꿔가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그 결과, 서울은 소란하다. 한쪽에서는 건설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부수는 작업이 도시 곳곳에서 펼쳐진다. 도시가 디자인을 입는 과정은 때로 불편했다. 지하에서 고층까지 온통 공사판이고 길과 길이 서로 엉켰다. 경제·문화적 효율을 강조하며 역사적인 건물과 장소를 없애기도 했다. 건축된 지 83년 된 동대문운동장, 51년 된 옛 중앙정보부 건물이 철거되거나 철거될 처지에 놓였다. 서울의 600년 역사는 강화되는 듯 보이면서 퇴색했다. 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는 디자인 정책은 거리의 가난한 시민들을 도심 중심에서 바깥으로 밀어내기도 했다. 도시가 디자인을 입는 과정은 재개발 과정과 흡사했다.

지난 3월23일 오후 2시. 서울의 한복판인 광화문광장에 뜨거운 햇빛이 쏟아졌다. 대로 가운데 섬처럼 놓인 광장은 교차로로 쓰일 뿐, 낮 시간엔 썰렁했다. 지난해 8월 개장 당시 호기심에 광장을 채우던 사람들은 이벤트도 없고 그늘도 없는 광장에 더는 모이지 않는다. 이순신 장군 뒤편으로 세종대왕이 금빛을 번쩍였다. 지난해 12월 스노보드 경기대가 놓였던 자리에는 맨흙이 채워졌다. 올봄 잔디밭이나 꽃밭으로 변하려는지 빈 땅에 물을 뿌리는 작업이 한창이다. 휘장 덮인 경복궁도 여전히 공사 중이다. 이순신 장군, 세종대왕, 경복궁까지 서울의 역사를 담은 조형물이 줄줄이 서 있지만, 역사의 향취도, 광장의 기능도 알 수 없었다.

광화문광장 주변에서 30년째 가로판매대(가판대)를 운영한다는 한 아주머니는 “광장이 조성된 뒤 한번도 광장을 거닐어보지 않았다”며 “하루도 쉴 날 없이 뭔가를 허물고 세우는 작업을 하는 걸 보면 혈세 낭비 같아 속이 터진다”고 했다. 아주머니의 가게인 가판대도 디자인 정책에 따라 지난 2월에 교체됐다. 고동빛의 새 가판대는 이전보다 좁고 불편하다. 차양이 짧아 비가 쏟아질 땐 빗물이 들이쳐 물건이 다 젖는다. 내부 선반도 부족해 물건을 한쪽 바닥에 쌓아둬야 한다. 헌것 주고 새것 받았는데 좋아졌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돈도 더 내고 있다. 이전 가판대는 도로점용료를 포함한 1년 임대료가 150만원이었는데, 교체 뒤 170만원을 낸다. 아주머니는 “광장에 머물다 가는 사람이 없어서인지 음료수도 팔리지 않고 장사가 잘 안 된다”고 하소연했다.

시간의 해방구인 인사동도 변했다. 2000년 인사동길 역사탐방로조성계획에 따라 아스팔트 대신 검은 전돌이 깔렸던 바닥은 ‘하이힐이 빠지지 않는 거리’를 만든다며 다시 마천석을 깔아 평평하게 바뀌었다. 인사동 초입을 지키던 석장승이나 석물도 사라졌다. 변하지 않는 모습이 아름다운 인사동은 점차 옛 맛이 사라지고 있다. 2000년 당시 인사동 개선 사업에 참여했던 건축가 출신 김진애 민주당 의원은 “인사동길이 호텔 로비처럼 바뀌었다”며 “인사동은 결점이 있으면 있는 그대로 잘 쓰이는 공간임에도 역사적 흔적이 남아 있는 곳의 색을 없애고 겉멋 든 화장에 집중하는 게 지금 시장의 디자인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근현대 역사의 배경이 됐던 동대문운동장이 사라진 자리엔 유명 건축가가 설계한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가 들어선다. 숫자가 만든 경제 효과 앞에 옛것들은 점차 사라지고있다. (왼쪽부터) <한겨레21> 윤운식 기자·서울시 제공

근현대 역사의 배경이 됐던 동대문운동장이 사라진 자리엔 유명 건축가가 설계한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가 들어선다. 숫자가 만든 경제 효과 앞에 옛것들은 점차 사라지고있다. (왼쪽부터) <한겨레21> 윤운식 기자·서울시 제공

옛것은 사라진 인사동과 동대문

옛것은 동대문운동장 주변에서도 사라지고 있다. 이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으로 개명된 지하철 동대문운동장역 앞도 버스전용차선 공사와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 건설로 시끄럽다. 베트남전 참전용사 귀국환영회, 우루과이라운드 반대 농민집회 등 근현대 역사적 사건의 배경이 됐던 동대문운동장은 이제 터만 남아 공원으로 바뀌고 있다. 옛 모습은 새 건물 옆으로 들어선 홍보관에서 동영상이나 기념품을 보며 떠올려야 한다. 운동장 터를 밀었을 때 나온 조선시대 성벽, 관아 터, 우물 등은 공원 한켠에 유구전시관으로 꾸며져 있다. 일제가 운동장을 지으며 허물었다는 서울 성곽도 일부 인공적으로 재현했다. 일제 잔재라지만 시간의 켜가 쌓인 건물이 사라진 자리에 이미 흔적도 없어진 옛 유적의 모형이 어설프게 들어선 셈이다.

2011년 말에 완공될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는 이라크의 유명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설계를 맡았다. 액체 흐름을 형상화한 우주선 모양의 건물로 지어진다. 이를 두고 김진애 의원은 “동대문운동장이 가진 역사적 의미를 살리지 못한 디자인”이라며 “스타 건축가의 이름에 기댄 건물은 서울시가 ‘명품 중독증’에 빠져 있음을 보여주는 예”라고 비난했다. 배정한 서울대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조금 다른 의견을 제시한다. “국제적 홍보 효과도 있는데 역사적 장소라고 해외 유명 디자이너의 디자인을 배제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며 “다만 설계 과정에서 발주처인 서울시가 사업을 주도하지 못하고 디자이너에게 끌려다닌 측면이 아쉽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에 대해 “세계적인 랜드마크가 되어 외국인 관광객이 연간 210만 명에서 280만 명으로 늘어나고, 향후 30년간 53조7천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44만6천 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한다. 서울시가 생각하는 디자인플라자의 용도는 디자인 박물관, 정보교육센터, 국제 디자인 전시 및 콘퍼런스 유치 등이다. 숫자가 만든 경제 효과는 차지하더라도 일대 상인들이 기대하는 건물은 아닌 듯하다. 디자인플라자 홍보관의 한 직원은 “또 하나의 복합 쇼핑몰로 알고 주변 상인들의 상점 입점 문의가 많다”고 전했다.

광화문·종로·인사동·동대문운동장 등 디자인 정책을 입은 동네들이 변하는 사이 사람들의 삶도 변했다. 디자인 서울 정책을 가장 먼저 체감하는 이들은 거리의 영세상인이다.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으로 수많은 노점상과 상인들이 생계 공간을 잃고 있다. 노점상을 인정해준다는 디자인서울거리는 대로변의 노점을 싹쓸이해 이면도로로 몰아넣었다. 동대문운동장 일대에서만 1천여 명의 노점상인이 신설동 풍물시장이나 다른 곳으로 쫓겨났다. 이명박 전 시장의 청계천 복원사업 때문에 청계천에서 동대문운동장으로 쫓겨났던 노점상들은 오세훈 시장의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 사업 추진으로 다시 신설동 풍물시장으로 쫓겨난 셈이다. 이제 옛 동대문운동장 앞은 먹고 살 길이 막막하다며 시위하는 상인들의 목소리가 공사장 소음과 엉킨다.

요란하다고 ‘몰개성’ 간판 강요?

서울시는 노점상이 떠난 도시 대로변의 환경미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2007년부터 매년 10곳 이상의 거리를 지정해 보도환경을 개선 중이다. 지저분한 분전함, 전선이 얽힌 전신주, 울퉁불퉁한 보도바닥 등을 교체해 거리를 깨끗하게 포장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능동로(어린이대공원역~시민체험관) 1차 거리 조성을 마친 광진구의 경우 올해 10월 완성을 목표로 능동로(능동소방파출소~군자역사거리) 2차 거리 조성을 하고 있다. 광진구청 도시디자인국의 한 공무원은 “보행 공간을 넓히고 거리를 깨끗하게 정비하면서 구민들의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하지만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의 황진태 객원연구원은 “서울시가 디자인 정책을 강조하며 시민들의 경제와 문화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근대 문화재를 파괴하고 노점상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노점상은 오세훈 시장이 위한다는 시민의 범주에서 제외되느냐”고 되물었다.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업 중엔 도시 경관을 해치는 간판 정비사업도 포함된다. 디자인서울거리로 지정된 거리의 건물은 시가 지원비를 주고 간판 개선에 나섰다. 앞으로 신축될 건물은 시의 디자인 심의에 따라 규격에 맞는 간판을 만들어야 한다. 광진구청의 이 공무원은 “서울시가 부담해주는 금액을 초과해 간판을 교체해야 할 경우 건물 주인이 남은 비용을 부담하게 돼 반발이 있었지만, 지금은 간판 정비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 원만하게 해결 중”이라고 했다. 덕분에 색과 크기 경쟁을 벌이던 간판들은 작고 깔끔하게 건물 외벽을 장식하게 됐다.

하지만 획일화된 간판으로 바뀌면서 건물이나 장소의 개성이 사라졌다. 간판 교체 과정에서 강제된 행정력이 물의를 빚기도 했다. 서울시는 간판 정비사업의 첫 시범 지역으로 북촌 거리를 지정했다. 동네의 특성을 드러낸 북촌 일대 간판이 서울시의 획일화된 디자인 전략에 따라 만들어진 간판으로 교체되면서 상인들과 서울시 간에 마찰이 발생했다. 황진태 연구원은 “원색에다 크기도 제각각이어서 시각 공해를 초래하던 간판을 정리했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지역과 장소의 특수성에 상관없이 비슷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간판을 강요하는 것은 몰개성적인 탁상 행정의 결과”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한강을 친환경적으로 재개발하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은 물론 서울 거리 곳곳을 새로 단장하는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업까지 다양한 디자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복합문화시설이 될 인공섬 ‘플로팅 아일랜드’(맨 위)와 서울시 가이드라인에 따라 간판이 교체된 신사동 거리. 담장이 있던 광진구 능동로 세종대 앞(맨 아래)은 담장을 허물고 보도를 넓혔다(위에서 세 번째). <한겨레21> 윤운식 기자·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한강을 친환경적으로 재개발하는 ‘한강르네상스’ 사업은 물론 서울 거리 곳곳을 새로 단장하는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업까지 다양한 디자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복합문화시설이 될 인공섬 ‘플로팅 아일랜드’(맨 위)와 서울시 가이드라인에 따라 간판이 교체된 신사동 거리. 담장이 있던 광진구 능동로 세종대 앞(맨 아래)은 담장을 허물고 보도를 넓혔다(위에서 세 번째). <한겨레21> 윤운식 기자·서울시 제공

디자인 전문가들은 서울시가 도시에 디자인을 입히겠다며 근현대사를 고스란히 껴안고 있는 건축물을 훼손하고 밀어붙이기식 개발로 시민과 마찰을 빚는 건 역사성과 정체성에 대한 인식이 부재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건설자본의 이해를 대변한 개발과 자본 중심의 논리가 디자인 정책에서도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과의 소통 없이 장사용으로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다”(김진애 민주당 의원)거나, “자치단체장이 임기 내 실적을 만들기 위해서인지 역사성에 대한 고려도 없고 시간적 여유도 없이 서둘러 도시계획을 추진한다”(배정한 서울대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지적이 나오는 건 이 때문이다.

“오페라하우스만 세우면 시드니 되나”

문화마케팅 차원의 도시디자인 정책도 예외는 아니다. 서울시는 인공섬인 ‘플로팅 아일랜드’를 조성하고, 노들섬은 ‘한강예술섬’으로 꾸미는 계획을 포함한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올여름 완공 예정인 플로팅 아일랜드는 미디어아트를 주제로 첨단 기술을 접목한 복합문화시설로 만들어질 계획이다. 총 4500억원의 예산을 들여 2014년 완성 예정인 한강예술섬은 오페라하우스와 미술관 등 대단위 문화예술 공연장을 갖추게 된다. 이밖에도 다양한 프로젝트가 한강르네상스의 이름으로 2030년까지 추진된다. 문화우리 이중재 사무국장은 “외국에서 본 예쁜 오페라하우스를 한강에 갖다놓는다고 해서 서울이 시드니나 파리가 되겠냐”며 “여느 도시에서 보기 드물게 강과 산이 어우러진 서울의 경우 인공적인 조형물 없이 자연 그대로의 것을 어떻게 보여줄지를 고민하는 디자인 정책을 잡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진태 연구원은 “오세훈 시장이 한강 개발을 임기 이후까지 진행될 장기적인 사업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은 칭찬해줄 만하다”며 “한강르네상스야말로 오 시장이 그토록 강조해온 환경·생태 등의 수식어가 얼마나 진정성이 있었는지 판가름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에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데는 도시계획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견이 없다. 서울은 30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도시 가운데 인구밀도가 가장 높다. 인천·수원을 포함한 서울권역 인구밀도는 1㎢당 1만6700여 명. 뉴욕의 8배, 도쿄의 3배다. 좁은 땅을 많은 사람이 나눠 쓰려니 삶의 질이 높을 리 없다. 교통난과 주택난, 대기오염이 심각하다. 서울의 도시 환경을 바꾸기 위한 창의적 도시디자인 정책이 시급하다. 디자인 서울이 정책 추진 방법에 따른 문제성이 지적될 뿐 “왜 디자인을 해야 하나”란 반대 여론이 없는 건 이 때문이다.

서울시의 ‘디자인 서울’ 드라이브로 서울은 변했고, 변하고 있다. 서울시는 “디자인 정책을 펼친 이래 등에서 서울을 가보고 싶은 도시로 꼽고 있다”며 성과를 과시했다.

그러나 반대의 조사 결과도 있다. 세계적인 여행서 출판사인 ‘론리플래닛’은 지난해 10월 누리꾼과 여행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세계 최악의 도시 9곳을 선정하면서 서울을 3위로 꼽았다. “무질서하게 뻗은 도로, 옛 소련 스타일의 콘크리트 아파트, 끔찍한 대기오염”이 이유였다. 가보고 싶은 도시와 최악의 도시란 상반된 평가가 서울시가 디자인 정책을 펼친 뒤 이뤄진 셈이다.

김아연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디자인 서울 정책을 ‘디자인 새마을 운동’으로 평가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며 “겉으로 보이는 외관만 바꿀 게 아니라 도시 체계를 새롭게 디자인해야 한다”고 평했다. 최범 디자인 평론가도 “디자인 서울 정책이 도시 환경과 관련되기보다는 포장된 이미지를 보여주고, 시민의 삶의 질에 기여하기보다는 도시 정치의 선전에만 쓰이고 있다”며 “디자인 서울 정책은 우리 사회에서 디자인이라는 말이 어떻게 이해되고 사용되는지 가감 없이 보여준다”고 말했다.

각 도시 정부가 더 많은 자본과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디자인 전략을 취하는 것은 세계적인 흐름이다. 서울시의 디자인정책 관계자는 “기술개발에 투자하면 5배의 매출 증대 효과가 있지만 디자인에 투자하면 22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말처럼 디자인 산업이 도시 경쟁력을 키워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만병통치약처럼 보이는 디자인 정책은 양날의 칼을 지니고 있다. 기득권층을 지키기 위한 칼날과 도시 빈민을 쫓아내기 위한 칼날이다. 르네상스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도시 경관 개선계획이 한강과 남산 일대 부동산값만 높이게 될 것이라든가, 깨끗한 거리는 결국 거리 노점상 청소를 의미한다는 비난이 계속되는 까닭이다. 김진애 의원은 “관광 수입이나 디자인 산업 등 경제주의적 발상으로 삶의 기억과 체험을 지우는 디자인 행정은 지금이라도 수정돼야 옳다”고 말했다.

누구를 위한 디자인인지 생각해볼 때

많은 도시계획 전문가들은 ‘누구를, 무엇을 위한 디자인인가’를 고민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고 목소리를 모은다. 무엇보다 랜드마크 같은 거창한 결과물을 만드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배정한 교수는 “유럽 같은 선진 디자인 도시를 보면 보기좋은 공간이 아닌, 사람이 살기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공공성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시민의 참여를 늘리는 노력도 요구된다. 황진태 연구원은 “전북 진안군 원촌마을의 경우 주민들이 마을가꾸기의 일환으로 공공디자인을 가미한 간판 교체 사업을 자발적으로 진행해 마을을 아름답게 가꿨다”며 “디자인 정책에서 중요한 것은 정부와 시가 시민들과 지역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고 대화하느냐다”라고 말했다. 문화우리 이중재 사무국장도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회색빛 아파트, 복잡한 시내 도로 환경 등 서울의 문제점들을 다듬는 것만으로도 서울은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영 기자 instyle@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