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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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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 청년들에게 2020년은 봄부터 겨울이었다

등록 2021-03-06 11:01 수정 2021-03-09 06:44
2020년 8월 코로나19 사태로 텅 비어버린 인천공항 전경. 인천공항 이용객이 줄어들면서 실업, 휴직인 관련 업종 하청업체 직원이 늘고 있다. 한겨레 김명진 기자

2020년 8월 코로나19 사태로 텅 비어버린 인천공항 전경. 인천공항 이용객이 줄어들면서 실업, 휴직인 관련 업종 하청업체 직원이 늘고 있다. 한겨레 김명진 기자

청년들이 일자리를 빼앗긴다. 취업을 준비하다 갈 곳을 잃는다. 너무 오래되고 익숙한 이야기일까. 그렇다면 코로나 시대는 어떤가. 코로나 시대의 청년 실업은 어떤 모습인가.
여행업은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가장 깊게 타격 입은 대표 업종이다. 낮은 취업 문턱으로 청년들을 쉽게 빨아들였다. 유연한 고용 형태와 낮은 임금으로 이들을 맘껏 부렸다. 불가항력의 재난을 맞았을 때 제일 먼저 이들을 밀어냈다. 청년들은 충격파를 견뎌낼 범퍼가 없다. 경력은 보잘것없고 모아놓은 돈은 쥐꼬리만 하다. 소득은 당장 끊기는데 시간은 흘러간다. 업계 안은 황폐하고, 업계 밖은 정글이다. 앉아서 기다릴지, 뛰쳐나가 헤매야 할지 알 수 없다. 위기는 중첩으로 몰아친다.
청년단체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는 청년 여행업 종사자의 지난 1년을 돌아봤다. 청년 10명을 심층 인터뷰해 2020년 12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청년 여행업 종사자가 경험하는 불안정성’ 보고서에 담았다. <한겨레21>은 보고서를 입수해 인터뷰에 응한 청년들을 다시 만났다. 적게는 3년, 많게는 11년 여행업계에서 일해온 27~35살 청년 5명을 2월25일, 26일 그리고 3월3일 각각 인터뷰했다.
회사 규모나 고용 형태는 다르지만, 그들은 저마다 다른 자리에서 그야말로 ‘버텼다’고 했다. 회사도 정부도 원망하지 못하고, 차라리 여행업을 선택한 자신을 원망하면서._편집자주

사납게 전화벨이 울렸다. 2020년 1월20일 한국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각국에서 한국인 입국을 제한했다. 이대로라면 여행 예약은 모두 캔슬(취소)이다. “내일모레 출국인데 여행 갈 수 있는 거냐.” “지금 열이 나는데 비행기 못 타는 것 아니냐.” 여행사 직원 강미나(29·이하 모두 가명)도 하루 30여 통 전화를 받았다. 옆자리, 그 옆자리 100여 명 직원이 저마다 수화기를 붙들고 고객을 달랬다.

그리고 이내, 모든 소란이 멈췄다. 사무실에 머쓱한 적막만 흘렀다. “여행 취소 건들 다 정리하고 나니까 전화가 한 통도 안 오더라고요. 어쩌다 누가 전화를 받으면 그 사람 전화받는 목소리가 온 사무실에 다 들려서 민망했어요.”

강미나가 여행업에 발을 들인 건 2015년이다. 그해 5월 메르스가 번졌다. 감염병 탓에 채용 문이 좁아질 거라고들 했다. 아니었다. 생각보다 빨리 메르스가 지나갔다. 어렵지 않게 취업했다. 여행업은 그런 산업이었다. 2010년대, 양적으로 팽창하는, 서비스업. 청년 4명 가운데 1명이 실질실업상태(2020년 청년층 고용보조지표3, 25.1%)인 와중에도 여행업은 사람을 끌어모았다. 여행업 종사자 수는 2010~2019년 두 배 넘게(4만9928명→ 10만3311명, 관광 사업체 조사) 불었다. 여행업을 비롯해 입직(직장에 들어감) 문턱이 그나마 낮은 서비스업은 구직난에 허덕인 청년의 동아줄이었다.

2020년 3월부터 강미나는 격주 출근을 했다. ‘방학이 주어졌다’고, 그때 강미나는 생각했다. 계절은 여느 해처럼 흘러, 다시 봄이다. 회사로 돌아가지 못했다. 곧 무급휴직이 시작된다. 휴학이었다가 퇴학에 이를지 모른다. 이 상태로 6개월이 지나면 강미나는 통계상 취업자가 아닌 실업자 또는 비경제활동인구가 된다. 그러니까, 강미나는 공식적으로도 일을 잃는다.

2010년대, 양적으로 팽창하는, 서비스업에 취직한, 노동자 강미나 그리고 비슷한 동아줄을 붙든 청년들이 코로나19 경제위기를 맞았다. 청년(15~29살) 서비스업 종사자 비중은 80.4%(2019년 기준)에 이른다. 여느 경제위기보다, 여느 연령대보다 큰 타격을 입었다. 1년을 고스란히 버틴 끝에 이들은 생각한다. 지금까지 내 일터는 무엇이었나? 2020년 코로나19 앞에 내 일터는 어떤 꼴이 되어 있나? 나는 이제 여기서 무엇을 해야 하나?

2020년 봄: 해고 1순위가 되다

하늘길이 막히는 전례 없는 재난. 규모 있는 여행사가 버티는 방식은 엇비슷하다. 비용 감축, 정규직 전환과 진급 취소, 최소 인력 체계로 전환, 휴직 권고와 해고 수순으로 대응했다. 강미나가 다니는 여행사는 직원 300여 명의 대기업이다. 세 번 이직 끝에 큰 기업에 안착했다.

코로나19 이후 약속된 진급은 유야무야 사라졌다. 격주 출근은 한 달에 일주일만 출근하는 것으로 차츰 줄었다. 2020년 5월부터 부장급을 비롯한 필수인력을 제외하고 유급휴직에 들어갔다. 필수인력의 기준은 모호했는데, 직급이 낮고 젊은 강미나는 아무튼 해당되지 않았다. 월급 190만~200여만원의 70%가 지급됐다. 석 달이 지난 8월부터 월급의 절반만 나왔다. 그나마 여행업이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선정돼 가능했다. “1년에 두 번 지급된다는 성과급도 못 받았어요. 그래도 저는 나은 편이었죠. 하루아침에 정리해고를 당했다는 다른 회사 친구들의 이야기가 들리니까요.”

말 그대로다. 하루아침에 일자리가 없어지거나, 그게 아니면 회사가 없어지는 일이 허다했다.

“그래도 너네는 젊으니까 괜찮을 거다.” 팀장은 계약 만료를 통보한 계약직 오은지(27) 등 20여 명을 모아놓고 말했다. 그는 2018년 직원 300명 미만 기업에 공개 채용으로 입사했다. 계약직이었다. 1년마다 계약을 연장해 2020년 9월에는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이라 했다. 코로나가 터진 2020년 3월부터 9월까지 유급휴직으로 140만원의 월급을 받다가 결국 회사에서 내쫓겼다. “자르기 쉬운 계약직부터 자를 것”이라 예감은 했지만 마음은 쓰렸다. 그와 함께 회사를 나간 이들 모두 26~29살로 젊었다.

1월 청년층(15~29살) 확장실업률은 27.1%까지 치솟았다. 경제위기 앞에 청년 실업은 주로 취직이 막혀 벌어진다. 2020년 구직 활동조차 못한 비경제활동인구가 급증했다(34~35쪽 참조). 세계금융위기 때도 그랬고, 예측 불가능성으로 무장한 코로나19 위기에는 한층 심했다. 그리고 하나 더, 기존 취업자까지 내몰았다. 2020년 12월 고용조사에서 20~34살 청년이 직장을 떠난 시기(이직 시기)를 묻는 것에 답했다. 코로나19가 시작된 2월 청년 12만3천 명이 일자리를 잃었다고 했다. 같은 기준으로 한 해 전 일자리를 잃은 이는 7만6천 명 정도다(경제활동인구조사 원자료).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청년층 입직이 제한되는 현상은 나타났지만 취업자 수를 통한 급격한 고용조정은 나타나지 않았다. 최근 우리 경제에 미친 충격은 청년층 노동시장 유입을 저지할 뿐만 아니라 일자리 상실의 증가로까지 그 영향을 미쳤다.”(한국노동연구원) 주로 민간·대면 서비스업이 끝을 가늠할 수 없는 타격을 받았다는 점, 규모가 영세하다는 점, 이런 곳 대부분에서 임시·일용직 청년이 일한다는 점을 이유로 꼽는다.

박정연(29)은 직원 수 10명이 되지 않는 소규모 랜드사의 파견직으로 일했다. 랜드사는 숙박·교통 예약 등 실무 최전선을 담당하는 일종의 여행사 하청업체다. 그곳에서 월급 200만원을 받았다. 2020년 2월 파견된 회사에서 코로나19 의심환자가 나왔다. 전 직원 퇴근 지시가 내려졌다. 노트북을 싸들고 집에 갔는데, 그게 마지막 퇴근이 됐다. 그날부터 쭉 회사에 나가지 못했다. 주 3일 재택근무(3·4월)→ 유급휴직(5·6월)→ 무급휴직(7·8월)이 이어졌다.

2020년 여름: 통장이 메마르다

8월, 박정연은 아침 8시 집을 나섰다. 셔틀버스를 타고 1시간을 달렸다. 경기도 광주 쿠팡물류센터에 도착했다. 열기가 훅 끼쳤다. 당장 부모님한테 손 벌릴 염치가 없었다. 아르바이트라도 해야 했다. 굳이 여기여야 했던 이유는 있다. “무급휴직이어도 4대 보험이 걸려 있으니까 아무 일도 할 수 없었어요. 마냥 쉴 수도 없어서 조금이라도 돈을 벌려면 퇴사해야 하는 거예요. 그나마 물류센터 알바는 한 달 7회인가 8회는 4대 보험 문제 없이 일할 수 있다고 했어요.”

여행업 종사자들이 모인 블라인드앱에 비슷한 불만이 쏟아졌다. “쌩무급휴직이다. 당장 먹고살 생활비가 없어 최소한 백만원 정도만 벌면서 버텨보려고 했는데 이마저 어려우니 암울하다.” “지금 휴직 중인데 주말 알바라도 하고 싶어요. 무급휴직 수당 받으면서 가능한 알바를 어떻게 찾죠.” 당시 10명 미만 사업장은 무급휴직 기간에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도 받지 못했다. (제도가 개선된 건 2021년이다.) 소득이 그야말로 ‘제로’였다.

물류센터에서 카트를 끌고 다니며 고객 주문에 맞춰 진열된 상품을 담아 포장 담당한테 건네는 단순 업무가 주어졌다. 그래도 고됐다. “광활한 물류센터를 온종일 걸어다녀 그런지, 에어컨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아 그런지” 오후 6시 녹초가 됐다. 같이 버스를 타고 돌아온 10명은 자기보다 10살은 어려 보였다. 스물 언저리 청년들은 이런 곳에서 일하고 있었다. 파견직이었던 그가 이제는 하루 벌이 노동자가 돼 있었다. 그날 박정연은 8만원을 쥐고 집으로 왔다. 부모님한테 일일 알바를 했다고 말했다. 부모님 얼굴에 충격이 어렸다. 스스로가 “자그맣게 느껴졌다”. 그 느낌 탓에 다시 일을 나가는 것이 두려웠다.

IMF 이후 몇 차례 경제위기가 덮쳤고 청년 고용난은 지속됐다. 대책이 잇따랐다. 고용보험이 전 사업장으로 확대됐고(1998년), 직접일자리를 대폭 늘렸다(2009년). 한국형 실업부조가 첫발을 뗐다(2021년). 그사이 정부는 청년들의 과잉학력과 늦은 입직을 문제 삼거나(이명박 정부), 기성세대의 견고한 일자리를 유연화해야 청년 일자리가 늘어난다고 했다(박근혜 정부). 결과는 실패다. 청년층 확장실업률은 계속 올랐다. 무엇보다 노동시장은 대기업 정규직과 중소기업·비정규직으로 나뉜 이중 구조에서 고용주 자체가 없는 노동자(플랫폼노동자 등)가 더해진 삼중 구조로 나아갔다. 노동시장 유연화가 극단으로 치달을수록 기업의 고용 부담은 사회적 부담(고용안전망·복지를 위한 재정 부담 확대)으로 옮겨갔다.

문재인 정부는, 안정적인 일자리 확대와 유연성을 전제한 고용안전망 구축 사이 어디쯤 있다. 둘 모두 지향한다. 정교하지는 않다. 때로 충돌한다. 예를 들어 단일한 사업주와의 노동계약을 전제로 한 고용보험 탓에 청년 실직자는 다른 노동으로 줄어든 소득을 벌충하는 순간 사회적 보호를 받지 못한다. 사업장을 지원하는 제도(고용장려금)와 노동자 개인의 경력 형성을 지원하는 제도(교육·훈련)도 복잡하게 얽혀 있다. 무엇보다 둘 모두 부족하다. 고용보험(실업급여)은 다양해진 고용형태와 실업형태를 포괄하지 못한다. 대안으로 내놓은 한국형 실업부조(국민취업지원제도)는 자격 제한을 차상위계층 수준으로 했고, 지원 기간도 한정적이다.

박정연은 아르바이트를 포기하는 대신 발버둥 쳤다. 한 달 100만원 쓰던 카드 대금을 10만~20만원대로 줄였다. 부모님과 살아 주거비, 식비 걱정은 덜었다는 게 그나마 다행이었다. 두 달 동안 부모님한테 용돈도 받았다. 친구들과의 만남을 피하고 옷과 화장품 소비를 줄였다. 통신비, 보험금, 주택청약(10만원), 적금 등 고정지출이 문제였다. 적금에 먼저 손댔다. 적금 납부를 최소(10만원)로 줄였다. 친구가 결혼했다. 때마침 만기 된 다른 적금 등 축의금을 냈다. 민망해서 친구들에게 웃으며 신소리했다. “결혼식은 몇 달 전에 알려줘야 돈을 모을 수 있어.” 남은 적금 수령액으로는 주식을 샀다. “코로나 터지고 주식을 한 친구가 3천에서 7천을 벌었어요. 사실 저축하는 게 바보죠. 만기 된 적금으로 지난해 말까지 500만원 넣었어요. 못 번 만큼 충당해야겠다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많이 잃었어요.”

쿠팡 알바, 잘라낸 카드, 줄어든 적금, 실패한 주식 투자, 무엇보다 친구들을 생각하며 시린 여름을 보냈다. “친구들은 다 일하고 있는데, 나는 왜 이러지. 저 자신이 너무 없어 보이고 초라해지더라고요. 친구들이 기사 보내면서 괜찮냐고 물어보고 밥도 사주는데, 처음에는 고맙다가도 불우이웃돕기 당하는 것 같고.”

청년실업이 단기적인 경제위기 여파라면, 걱정해야 할 대목은 특정 코호트(연령)의 생애다(40~41쪽 참조). 장기적이라면? 거시경제 전반의 구조 변화까지 고민해야 한다. 아직 국내에서는 실증연구가 활발하지 않다. 다만 1993~2005년 10년 이상 ‘취업 빙하기 세대’를 겪은 일본에 견줘 추정한다. 생애주기에 맞춘 소비구조가 무너진다. “(국내) 전체 신규 등록 자동차에서 30대 차주 비중은 지난 5년(2012~2016년)간 25%에서 18%로 하락했다.”(엘지(LG)경제연구원, ‘우리나라 잃어버린 세대 등장의 의미’)

이런 식이라면 생산구조도 변할 수밖에 없다. 기존 일자리가 소멸하거나 옮겨가며 구조조정이 시작되고 일자리가 다시 사라지는 악순환이다. “청년이 사라져 활기를 잃은 일터에서, 투입과 산출만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생산성의 하락”(한요셉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도 우려한다. 자산 축적이 뒤처져 조급한 상황 탓에 빚을 끌어 자산 투자에 몰입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부채 위험이 커진다. 자산을 축적해놓은 부모에게 기댈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만연해지면, 증여를 통한 세대 내 양극화가 깊어진다. 대략 200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청년 고용량 감소와 고용의 질 악화는 이제 한국 사회에서도 10년을 넘기고 있다.

경제활동인구 취업자(지난 일주일 1시간 이상 일한 사람)와 실업자(4주 동안 구직 활동을 한 사람)를 합한 인원.

비경제활동인구 15살 이상 고용조사 대상 인구에서 경제활동인구를 뺀 인원. 일하고 있지 않지만 구직에도 나서지 않은 사람.

고용보조지표3 확장실업률 등으로 불린다. 실업자에 더해, 지금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만 추가로 더 일하고 싶은 사람, 구직 기회가 없었지만 일하고 싶은 사람 등을 포함한 실업률. 실직보다 취업이 문제가 되는 청년층 고용 상황을 언급할 때 자주 쓰인다.

고용유지지원금·특별고용지원업종 경제위기 등으로 생산량이나 매출액이 감소한 기업이 노동시간 조정, 휴업·휴직 같은 방식으로 고용을 유지하면 정부는 기업에 휴직수당의 3분의 2를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지원한다. 코로나19로 특별히 위기에 처한 여행업·항공업 등 8개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해서는 휴직수당의 최대 90%를 지원한다.

실업급여 고용보험 가입자가 실직한 뒤 재취업 활동 기간에 받을 수 있는 지원금. 비자발적으로 실업했어야 하고, 구직 활동에 나서야 하며, 고용보험 적용 사업장에 180일 이상 근무했어야 하는 등의 조건이 있다.

실업부조 취업 준비 활동을 전제로, 미취업 상태이거나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이들을 지원하는 보편적 취업 지원 제도.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가 2021년부터 시행됐다. 아직은 중위소득 50% 미만을 대상으로 50만원씩 6개월을 지원(1유형)하는 수준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생애에 걸친 직업교육·훈련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300만~50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 주로 실직자와 중소기업 재직자를 지원했는데, 2020년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이름을 바꾸고 대상을 대부분 국민으로 확대했다.

고한솔 기자 sol@hani.co.kr·방준호 기자 whorun@hani.co.kr

*표지이야기 - 3월 휴직, 11월 해고...봄은 안 오는걸까 기사로 이어집니다.

http://h21.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50049.html

*1353호 표지이야기 - 여행업계 청년 코로나 실업 

http://h21.hani.co.kr/arti/SERIES/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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