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우동뉴스-전북] 전주 시내에 470m 초고층 타워를?

등록 2021-02-06 12:59 수정 2021-02-08 02:02
전북 전주 완산구 효자동 전북도청 건물 옥상에서 2월2일 촬영한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터 모습. 한겨레 박임근 기자

전북 전주 완산구 효자동 전북도청 건물 옥상에서 2월2일 촬영한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터 모습. 한겨레 박임근 기자

2020년 한가위에 이어 이번 설에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라는 국가의 명령이 떨어졌습니다. 이번에는 직계가족이더라도 거주지가 다르면 꼭 4명까지만 모여야 합니다.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 직후여서 상대적으로 느슨했던 2020년 설과는 다른 풍경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입춘이 지났어도 아직 봄은 오지 않았습니다.
부모 자식 간에도 ‘거리두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 고향 부모님 뵈러 가는 길은 조심스럽고, 자식들 얼굴 보러 움직이는 것도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이젠 ‘민족 대이동’이란 말도 농경사회 유물로 남을 판입니다.
그래서 <한겨레21>이 ‘우동뉴스’(우리동네뉴스)를 준비했습니다. 명절에도 발이 묶여 옴짝달싹 못하는 독자들을 위해 <한겨레> 전국부 소속 기자 14명이 우리 동네의 따끈한 소식을 친절하고 맛깔스럽게 들려줍니다. 고향 소식에 목마른 독자에게 ‘꽃소식’이 되길 바랍니다. _편집자주

“제발 젊은이들이 더 이상은 고향을 등지지 않고 어깨를 당당히 펴고 고향에서 살 수 있도록 개발합시다. 제 주변 조카들 정말 전주 전북에 사는 애들이 없네요. 서울 경기 대전 등 다 타지로 떠나고… 제발 개발 좀 합시다.”

“도시경쟁력은 시멘트 덩어리 숲에서 나오는 게 아니다. 초고층 빌딩을 지어 개발업자에게 엄청난 이익을 안겨주면 도시경쟁력이 살아나고 기업이 찾아오고 시민 살림이 좋아질까? 조급해하지 말고 쾌적하고 안심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자.”

자광이 사들인 뒤 153층 개발계획

1월25일 전북의 한 일간지 기사에 달린 댓글입니다. 이날 ‘옛 대한방직 터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내용은 “옛 대한방직 터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을 찾으려는 숙의토론회와 공론조사를 최근 마쳤고, 2월 안으로 터 활용 권고 문안을 전주시에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전주 신시가지에 있는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터(23만여㎡)의 개발 방향이 곧 정해진다는 내용입니다.

전북도청은 2005년 7월 옛 도심인 전주시 중앙동에서 신시가지가 있는 지금의 효자동으로 이전합니다. 전북도청 새 청사 바로 옆에는 대한방직 전주공장이 있는데, 지금은 생산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도심 노른자위 땅이다보니 개발 방향을 놓고 논란이 일었습니다.

옛 대한방직 전주공장 터는 2017년 ㈜자광이 약 2천억원에 사들였습니다. 자광은 153층(470m) 높이의 익스트림 타워, 초고층 3천 가구 주거단지, 호텔, 백화점, 복합 컨벤션센터 등으로 2조5천억원대의 계획을 전주시에 내놓았습니다. 또 토지용도 변경에 따른 특혜 논란을 없애기 위해 공원 등 공공용지를 시에 기부 채납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시는 장기적 도시개발계획과 맞지 않는다며 반려했습니다. 시는 공론화위원회를 꾸려 해법을 찾기로 합니다.

2020년 5월 개발 방향을 제시할 시민공론화위원회(위원 11명)가 출범합니다. 그해 11월에는 3개 개발안을 압축합니다. 내용은 △금융, 정보기술(IT), 지식 기반을 포함한 업무 및 첨단산업 기능 중심 △백화점·호텔·컨벤션센터를 갖춘 문화관광 및 상업기능 중심 △대규모 생태공원 및 문화복합 체육시설을 포함한 공공기능 중심 등입니다. 시민 120명을 뽑아 공론(설문)조사도 하겠다고 밝힙니다.

시민단체는 “책임 떠넘기기 중단” 요구

그러자 전주시민회는 “토지 소유주를 편들기 위한 3가지 시나리오를 마련해 여론몰이를 하고, 여론조사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중단을 촉구합니다. 이정현 공론화위 간사는 “단순한 찬성과 반대가 아니라 심층적으로 다룬 3가지 개발안을 바탕으로 거친 숙의토론회를 분석·정리해 권고 문안을 2월까지 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주시도 권고안이 나오면 내부 검토를 거쳐 결정하게 됩니다.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합니다.

전주=박임근 <한겨레> 기자 pik007@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